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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Users' Characteristics and Shopping Site Commitment in Mobile Internet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5, 2021년, pp.133 - 139  

Yoon, Jongsoo (Division of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Kangnam University)

초록

최근까지 온라인 상거래 영역에서 쇼핑사이트 몰입과 관련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나 이들 대부분의 연구들은 유선 인터넷 환경에서의 쇼핑사이트 몰입과 유관 변수와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쇼핑몰 이용자의 특성(인구통계적 특성, 쇼핑 특성)과 쇼핑사이트 몰입간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쇼핑몰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의뢰한 설문지를 분석함으로써, 모바일 쇼핑사이트 이용자들의 다양한 특성(인구통계적 특성, 쇼핑 특성)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분석결과, 쇼핑사이트 이용자들의 특성 중에서 성별을 제외한 연령대, 쇼핑시간, 쇼핑규모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도가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한 분석결과는 국내외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고객들의 쇼핑사이트 몰입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다수의 기업 및 관리자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과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re have been a lots of researches focusing on the commitment to shopping site in online commerce area, few studies suggested the result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users' characteristics including demographic and shopping characteristics and commitment to mobile shopping site. Therefor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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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 <그림 1>의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쇼핑몰 이용자의 특성(인구통계적 특성, 쇼핑 특성)과 쇼핑사이트 몰입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과 관련한 연구들에서 이용된 주요 연구변수와 분석결과를 참조함으로써, 모바일 쇼핑사이트에 대한 몰입(shopping site commitment)과 쇼핑몰 이용자들의 다양한 특성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사이트 이용자의 특성을 크게 인구통계적 특성(성별, 연령대)과 쇼핑 특성(쇼핑시간, 쇼핑 규모)으로 세분화하고 이들 쇼핑사이트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파악하여 관련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과 관련한 연구들에서 이용된 주요 연구변수와 분석결과를 참조함으로써, 모바일 쇼핑사이트에 대한 몰입(shopping site commitment)과 쇼핑몰 이용자들의 다양한 특성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사이트 이용자의 특성을 크게 인구통계적 특성(성별, 연령대)과 쇼핑 특성(쇼핑시간, 쇼핑 규모)으로 세분화하고 이들 쇼핑사이트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파악하여 관련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모바일 쇼핑몰 이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쇼핑사이트몰입은 달라진다.
  • H1.1 모바일 쇼핑몰 이용자의 성별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은 달라진다.
  • H1.2 모바일 쇼핑몰 이용자의 연령대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은 달라진다.
  • H2 모바일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 특성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은 달라진다.
  • H2.1 모바일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시간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은 달라진다.
  • H2.2 모바일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규모에 따라 쇼핑사이트 몰입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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