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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방향 충격을 받는 박판 파형관의 충돌안전도 해석 및 형상 최적설계
Crashworthiness Analysis and Shape Design Optimization of Thin-walled Corrugated Tubes under Axial Impa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5, 2021년, pp.128 - 135  

안승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중대사고대응기술연구팀) ,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중대사고대응기술연구팀) ,  김진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중대사고대응기술연구팀) ,  손승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설안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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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판관은 충돌안전을 위한 에너지 흡수장치 중의 하나로써 가벼우면서도 에너지 흡수 효율이 좋아 널리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일반적인 박판관은 충돌 초기 피크하중(IPCF: Initial Peak Crushing Force)이 높게 유발될 뿐 아니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피크하중으로 인하여 충돌에너지 흡수장치로써의 안정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충돌 초기 피크하중을 감소시키고 충돌에너지 흡수장치의 안정성을 키우기 위하여 박판 파형관이 도입되었다. 파형관의 성능은 기하 형상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최적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파형관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충돌안전도 해석에 기반한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기 위하여 적응 근사모델(adaptive surrogate model)을 활용한 최적설계 기법을 활용하였다. 파형의 진폭 및 파장 뿐 아니라 형상의 곡률 변화를 설계 변수로써 고려하였다. 형상 설계 매개변수화를 수행하기 위하여 몰핑(morphing) 방법을 채택하였다. 수치 예제를 통해서 적응 근사모델에 기반한 최적설계 결과와 기존 근사모델에 기반한 최적설계 결과를 비교하고 적응 근사모델에 기반한 최적설계 방법이 좀 더 효율적인 결과를 도출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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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walled tubes have been widely used as energy absorbing devices because they are light and have high energy-absorption efficiency. However, the downside is that conventional thin-walled tubes usually exhibit an excessive initial peak crushing force (IPCF) and a large fluctuation in the load-dis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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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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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Gray Wang, G., Dong, Z., and Aitchison, P., "Adaptive Response Surface Method - A Global Optimization Scheme for Approximation based Design Problems," Engineering Optimization Vol.33, No.6, pp.707-733, Aug. 2001. DOI: https://doi.org/10.1080/03052150108940940 

  12. Zhang, Xiong, and Hoon Huh. "Energy absorption of longitudinally grooved square tubes under axial compression." Thin-Walled Structures, Vol.47, No.12, pp.1469-1477, Jul. 2009. DOI: https://doi.org/10.1016/j.tws.2009.07.003 

  13. Pajot, Joseph. "Optimal design exploration using global response surface method: rail crush." Altair Engineerin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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