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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경고를 받은 대학생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적 접근
A Narrative Study within the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s Who were Placed Under Academic Prob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353 - 361  

이봉숙 (세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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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사경고를 받은 대학생이 학업에 대한 내적 자기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파악해 보고자 함이다. 질적 연구방법 중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내면적 사고의 흐름을 추적해보고자 하였으며, 심층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Burke의 내러티브 분서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학습 환경이 변화되는 시점인 대학입학 전 후를 기점으로 자아의 변화과정을 4가지 주제로 도출하였다: '만들어진 우수한 아이', '우수한 아이 코스프레', '부족한 자아와의 만남', '독립된 실체와의 만남'. 위의 4가지 주제는 학사경고라는 사건을 극복해 가고자 하는 인간내면에 존재하는 강인한 독립적 탄성이 형성되어가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해주고 있다. 이를 토대로 대학차원의 학습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서 내면적 자기 동기화 능력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소프트적인 내용과 기존의 학습지원방법이 병행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ived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s who were placed under academic probation. A qualita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to understand the experiences of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with 4 students who had exp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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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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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사경고를 받은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분석해 보고자 했다. 특히 학생 스스로 학업에 대한 내면적 자기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인간스스로 지니고 있는 복원력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사경고를 받은 경험이 있는 대학생의 자기 회고적 이야기를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통해 조명해보고자 했다. 내러티브 연구는 기존의 질적 연구에서 다루어 왔던 특정한 경험적 국면에 한정된 접근이 아닌 생애과정에 따른 경험의 지속성을 시간성에 따라 조명해볼 수 있도록 가이드해 주는 연구방법론이다[14,15].
  • 이어서 시점별 이야기 구조가 담고 있는 스토리 주제를 도출해 냄으로써 학사경고와 관련된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된 이야기 속에서 자아가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담고자 했다. 분석된 자료는 질적 간호연구자 2인과 교육학을 전공한 전문가 1인의 피드백과정을 통해 자료 분석에 대한 타당성 검증 과정을 거침으로써 연구 결과의 질 확보를 기하고자하였다[17].
  • 2016-13)을 거쳐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연구에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힌 자로 이들에게는 연구목적 및 익명성과 비밀보장에 대한 정보를 인터뷰 전에 제공해 줌으로써 비밀보장의 권리를 엄격히 지키고자 했다.
  • 이는 Burke[18]가 드라마를 통한 내러티브 분석에서 사용한 행위자와 행위동기 및 목적 등을 중심으로 이야기 구조를 파악한 방법을 적용한 결과이다. 이어서 시점별 이야기 구조가 담고 있는 스토리 주제를 도출해 냄으로써 학사경고와 관련된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된 이야기 속에서 자아가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담고자 했다. 분석된 자료는 질적 간호연구자 2인과 교육학을 전공한 전문가 1인의 피드백과정을 통해 자료 분석에 대한 타당성 검증 과정을 거침으로써 연구 결과의 질 확보를 기하고자하였다[17].
  • 본 연구는 학사경고를 받은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분석해 보고자 했다. 특히 학생 스스로 학업에 대한 내면적 자기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인간스스로 지니고 있는 복원력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하였다.
  •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겪은 대학생이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시간성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특히 학업에 대한 자기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시점별로 타자중심(부모님, 선생님)-화자중심(혼돈의 나)-타자중심(친구)-화자중심(주도적인 나) 등의 구조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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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대학생활이란?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은 학업적 측면, 대인관계적 측면 그리고 개개인의 정신건강적 측면에서 자율성을 가지고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며 미래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을 때를 의미한다[1-3]. 이러한 요건들이 모두 충족되지 못할 경우 학생들은 중도포기를 선택하게 되는 상황으로 발전하기 쉬우며, 최근 3년간 전국대학 평균 중도탈락률은 2015년도 3.
본 연구에서 목적성 샘플링을 사용한 이유는? 이는 목적성 샘플링(purposeful sampling)으로 질적 연구에 있어서 자료의 질 확보 차원에서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방법이다[16]. 즉 선정된 주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고 학문적 배경과 학업에 관한 이해뿐만 아니라 풍부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료의 질 확보를 위하여 소속 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2014년부터 2016년 1학까지 총 5개 학기동안 한번이라도 학사경고(1.
최근 3년간 전국대학 평균 중도탈락률 추세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은 학업적 측면, 대인관계적 측면 그리고 개개인의 정신건강적 측면에서 자율성을 가지고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며 미래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을 때를 의미한다[1-3]. 이러한 요건들이 모두 충족되지 못할 경우 학생들은 중도포기를 선택하게 되는 상황으로 발전하기 쉬우며, 최근 3년간 전국대학 평균 중도탈락률은 2015년도 3.92명, 2016년 4.14명 그리고 2017년 4.18명으로 지속적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4]. 김대현 외[5]의 연구에 따르면 타 대학진학, 성적경고 제적, 경제사정 등이 대학입학 후 학업을 중도 포기하게 되는 주된 원인인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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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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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 H. Han. (2017). Factors affecting college ada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2(1), 36-43. DOI: http://doi.org/10.21032/jhis.2017.4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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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A. Jang & J. Yang. (2013).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s of students being on and overcoming academic prob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14(2), 995-1013. 

  14. P. Recour. (1984). Time and narrative.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1-137. 

  15. J. I. Lee. (2004). Narrative style and marital life: The life stories of Korean 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6. H. A. Maxwell. (1996). Qualitative research design: An interactive approach. p.69-76, California. Sage. 

  17. M. Sandelowski. (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merican Nursing Science, 8(3), 27-37. 

  18. K. Burke. (1945). Introduction: The five key terms of dramatism. In B. Kenneth(Ed.), A grammar of movies(pp.1-2). New York, NY: Prentice-Hall. 

  19. R. M. Addison & M. Johnson. (1997). The building blocks of performance, Business Executive, 11(68), 3-5. 

  20. S. H. Yang.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concept and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some a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3), 376-390. 

  21. S. H. Lee. (2006). Effects of learning motive enhancing program on academic self efficacy, learning habits and self esteem in underachieve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1), 5-12. 

  22. J. N. Shin & C. K. Kim. (2012). A phenomenological study on experiences of attribution in underachiever,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1), 127-152 

  23. N. R. Goldberger, J. M. Tarule, B. M. Clinchy & M. F. Belenky. (1986). Knowledge, difference, and power: Essays inspired by women's way of knowing. NewYork, NY: Basic Book: A Division of Harper Coll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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