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심리치료사의 일터영성이 비행청소년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Workplace Spirituality of Art Psychotherapists on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Delinquent Yout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5, 2021년, pp.270 - 277  

윤민희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자연치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심리치료사의 일터영성이 비행청소년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예술심리치료사 1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술심리치료사의 일터영성 하위요인인 소명의식, 초월의식 요인은 비행청소년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면의식, 공감의식, 공동체의식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술심리치료사의 일터영성 하위요인인 내면의식, 공동체의식, 초월의식 요인은 비행청소년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명의식, 공감의식 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술심리치료사의 소명의식, 초월의식 요인이 높을수록 비행청소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내면의식, 공동체의식, 초월의식 요인이 높을수록 비행청소년에 대한 태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예술심리치료사의 비행청소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workplace spirituality of art psychotherapists on the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 delinquent youth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115 art psychotherapists in Seoul City. The analysis methods were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1)

  1. J. H. Choe, S. Y. Moon, H. W. Nam, "The Direction of the Arts-Psychotherapy in the Untact Society",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16, No.4, pp.47-78, 2020. DOI: https://doi.org/10.32451/KJOAPS.2020.16.4.047 

  2. H. E. Kim,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Juvenile Training School Students' Personality - Focusing on Aggression, Anxiety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pp.8-48, 2002. 

  3. J. E. Lee, Effects of Arts Psychotherapists' Professional Quality on Counter transference Management Abil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pp.9-26, 2014. 

  4. J. S. Kim, Expressive arts psychotherapy for PTSD, p.135, Seoul: Korean Association of Expressive Arts Psychological Counseling, 1999. 

  5. Y. T. Cho, "The Challenges of Art Psychotherapy in Korea", The Korean Arts Psychotherapy Association Spring Conference, The Korean Arts Psychotherapy Association, pp.1-13, April 2008. 

  6. K. S. Oh,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Spirituality, Resilience Elasticity, Job Satisfaction, and Happi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Gwangju University, pp. 16-28, 2019. 

  7. P. J. Palmer, The Courage to Teach, A Translator: J. I. Lee, p.320, Seoul: Hanmunhwa, 2005. 

  8. H. G. Kim, Meta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Spirituality and Related Variables: Focused on Workplace Counseling,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pp.13-61, 2016. 

  9. J. Marques and S. Dhiman, R. King, "Spirituality in the workplace: Developing an integral model and a comprehensive definition", Th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Cambridge, Vol.7, No.1, pp.81-91, 2005. 

  10. L. M. Tucker, "Quest for wholeness: Spirituality in teacher education", Education for Meaning and Social Justice, Vol.23, No.2, pp.1-10, 2010. 

  11. E. A. Choo, The Effect of Neurophysiological Social Engagement System DMT on Physical.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Function of the Juvenile delinquent,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oon Chun Hyang University, pp.6-15, 2020. 

  12. E. A. Choo, H. W. Nam, "A Case Study on Dance Movement Therapy Experience Among Youths in Juvenile Training School",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15, No.1, pp.71-93, 2019. DOI: https://doi.org/10.32451/KJOAPS.2019.15.1.071 

  13. S. Y. Lee, A study on the integrated therapeutic program for juvenile offenders : focusing on Gestalt theory,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Wonkwang University, pp.7-33, 2009. 

  14. S. J. Kang, A Study on Decisive Factors of the Social Leaders' Perception of the Disabled,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eoul Christian University, pp.8-36, 2008. 

  15. Y. G. Woo, Y. H. Lee and T. H. Kown, H. G. Kim, J. S. Yoo, A Study on Disability Awareness Educa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p.336,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2004. 

  16. M. S. Lee, A Study on Disability Awareness, Sensitivity to Disability Human Rights and Disability Acceptance Attitud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Changwon University, pp.41-53, 2019. 

  17. R. Antonak, H. Livneh, "Measurement of attitudes towards person with disabilities",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Vol.22, No.5, pp.211-224, 2000. DOI: http://dx.doi.org/10.1080/096382800296782 

  18. G. W. Allport, The nature of prejudice. Reading, MA, p.537, Addison-Wesley, 1954. DOI: https://doi.org/10.1002/1520-6696(200023)36:4 3.0.CO;2-N 

  19. S. S. Ha, The Effects on Project Approach to Ordinal Students' Attitude Change and Attitude Duration to ward Disability Acceptability,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pp.72-91, 2009. 

  20. H. K. Son, A study on Inner Insight Experience of a Juvenile Delinquent using Guided Imagery and Music(GIM) Program,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Asia Life University, pp.5-13, 2015. 

  21. Y. S. Maeng, The Influence of People's Perceptionand Attitude about Foreign Athletes' Playing in Professional Sports on Their Multi-Cultural Accommodation,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pp.39-47,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