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이해 -VASI-E를 바탕으로-
Korean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Scientific Inquiry using VASI-E Questionnair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1 no.2, 2021년, pp.83 - 92  

Yoo, Hye-jin (이화여자대학교) ,  Park, Jisun (이화여자대학교) ,  Lederman, Judith S. (일리노이 공과대학교) ,  Lederman, Norman G. (일리노이 공과대학교) ,  Bartels, Selina (벨파레이소 대학교) ,  Jimenez, Juan (일리노이 공과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과학 탐구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해를 조사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119명을 대상으로 VASI-E 검사지를 실시하고, 2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응답 결과에 대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VASI-E는 VASI를 초등학생용으로 수정한 검사지로, VASI가 포함하고 있는 8개의 과학 탐구 특성 중 5개만 포함하고 있다. 과학 탐구의 시작, 과학 탐구 방법의 다양성, 탐구 절차와 결과의 관련성, 자료와 결론도출의 일관성, 과학적 설명에 관련된 다섯 개의 측면이 VASI-E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VASI-E에서 살펴보고 있는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해 학생들의 이해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과학 탐구의 시작'의 경우, 과도기적 관점을 가진 학생(53.8%)이 가장 많았다. 학생들은 과학 탐구가 과학적 질문에서 시작한다는 특징에 대해 간과하였다. 둘째, '과학 탐구 방법의 다양성'에 대해서는 초보자적 관점(54.6%)이 가장 많았다. 실험을 과학 탐구의 유일한 방법으로 알고 있거나, 실험과 관찰을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질문과 탐구 절차'에 대해서는 '전문가적 관점'(47.9%)과 '초보자적 관점'(34.5%)을 가진 학생들로 양극화되었다. 과학적 질문을 생성할 수 있는지와 질문에 따른 탐구 절차의 적합성을 결정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수준이 나뉘었다. 넷째, '자료와 결론 도출의 일관성' 및 '자료와 선행 지식에서 기인한 과학적 설명'에 대해서는 과도기적 관점(55.5%)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전문가적 관점(42%)이 뒤를 이었다. 학생들은 데이터로부터 과학적 설명이 도출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그 과정을 잘 설명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s about scientific inquiry. Data were collected from 119 elementary students who are in the 4th grade using the 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 questionnaire for elementary students (VASI-E). We also conducted semi-s...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1)

  1. Cho, E. (2020). Investigation into Tenth Grad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tific Inquiry(NOSI).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41(3), 273-290. 

  2. Concannon, J. P., Brown, P. L., Lederman, N. G., & Lederman, J. S. (2020). Investigating the development of secondary students' 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6), 906-933. 

  3. Kim, J. S., Kim, Y. M., Kim, H. J., & Lee, C. H. (2013).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image of engineers, scientists and technician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3(1), 67-92. 

  4. Lederman, J. S., Lederman, N. G., Bartos, S. A., Bartels, S. L., Meyer, A. A., & Schwartz, R. S. (2014).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understandings about scientific inquiry-the 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 (VASI) questionnai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1), 65-83. 

  5. Lederman, J. S. & Bartels, S. L. (2018). Assessing the ultimate goal of science education: Scientific literacy for all! In S. Kahn (Ed.), Toward inclusion of all learners through science teacher education. Boston, MA: Sense Publishers. 

  6. Lederman, J., Lederman, N., Bartels, S., Jimenez, J., Akubo, M., Aly, S., ... & Buntting, C. (2019). An international collaborative investigation of beginning seven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s of scientific inquiry: Establishing a baselin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6(4), 486-515. 

  7. Lee, D., & Park, J. (2019).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level and actual state about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3(4), 280-288. 

  8. Lee, H., & Park, K. (2010). Elementary school students' images of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6(4), 61-82. 

  9. Lee, O., Miller, E. C., & Januszyk, R. (2014).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All standards, al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5(2), 223-233. 

  10. Lim, S. (2018). A comparative study on concepts and inquiry activitie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etween korea and singapore: focus on the field of ge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1(1), 38-54. 

  1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No. 2015-74.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2.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3.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4. Oh, P. S. (2020). A Critical review of the skill-based approach to scientific inquiry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2), 141-150. 

  15. Padilla, M. J. (1990). The science process skills: Research matters ... to the science teacher.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66 961) 

  16. Park E. W., & Lee, Y. H. (2016). The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8), 419-438. 

  17. Seong, H., & Lim, H. (2018).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the science inquiry activities and essential features of science inquir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7(4), 391-401. 

  18. Seong, H., & Lim, H. (2019).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f the science inquiry activities and essential features of science inquir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2), 163-172. 

  19. Shin, M. Y., & Choi, S. U. (2008).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method for the 8th grade students inquiry report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9(4), 341-351. 

  20. Song, S. C., & Shim, K. C. (2019). An analysis of the inquiry activity types presented in the 5th & 6th grad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4), 453-464. 

  21. Sung, H., Shin, J., & Chun, J. (2016). Pre-service biology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nature of the scientific inquiry -the 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 (VASI) questionnaire-. The Korean Society of Biology Education, 44(2), 191-2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