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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수업자료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for 3D Printing Education Program and Its Appli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4 no.3, 2021년, pp.42 - 49  

이영건 (공군사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  이상현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승훈 (공군사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시태 (공군사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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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als wit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3D printing education program implemented to cultivate creative fusion-type talents required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pecifically, the entire process developed by applying the ADDIE program development model, from 3D modeling to po...

주제어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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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미숙(2019). 대학에서 3D 프린팅 교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론 연구: 본인의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15(2), 47-64. 

  3. 김성호 외(2020). 실제 3D 프린팅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공기 중 유기화합물, 금속 및 입자특성 평가. 한국산업보건학회지, 30(2), 153-162. 

  4. 김정언 외(2017). 제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과학기술.ICT 기반 국가정책방안 연구. 미래창조과학부. 

  5. 김진수(2012). STEAM 교육론. 양서원. 

  6. 박지훈 외(2018). 3D 프린팅 가동 조건 별 발생 입자크기 분포와 흡입 노출량 추정. 한국환경보건학회지, 44(6), 524-538. 

  7. 백성기 외(2016). 제4차 산업혁명 대비 대학의 혁신방안. 교육부. 

  8. 변문경.조문흠(2016). 무한상상실 이용자의 경험분석과 과학교육을 위한 제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2), 337-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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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성국주.김석래(2015). 3D 프린터 활용 프로세스를 통한 교육과정 연구 -디자인대학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4(6), 381-393. 

  11. 소효정.이지향.계보경(2017). 3D 프린팅 활용 교육 프레임워크 제안 및 적용의 탐색적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4), 451-462. 

  12. 송위진.안형준(2012). Fab Lab: 사용자와 시민사회를 위한 혁신 공간. 이슈 앤 폴리시, (62), 1-12. 

  13. 심세용(2016). 중학교 기술교육에서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아두이노 STEAM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4. 이인환.신정민.조해용(2015). 기계공학 교과과정에서 3D 프린팅 교육의 설계와 운영. 한국기계가공학회지, 14(3), 21-26. 

  15. 임동욱(2012).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무엇이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가. 한국과학창의재단. 

  16. 전은화.황윤자(2019). 공과대학생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3D 프린팅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효과성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12), 2407-2416. 

  17. 전은화.황윤자(2020). 특성화고등학교를 위한 창의성 교육 기반 3D 프린팅 교재 개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1(5), 875-883. 

  18. 하봉수(2017). 3D 프린팅 교육을 통해 교수자가 인식한 기회요소. 기초조형학연구, 18(4), 429-442. 

  19. 한국과학창의재단. https://www.ideaall.net/intro/intro.php?tsort1&msort6 

  20. Brown, A.(2015). 3D printing in instructional settings: Identifying a curricular hierarchy of activities. TechTrends, 59(5), 16-24. 

  21. KAIST(2019). 2018 DDSHS-KAIST 비룡창의과학연구 R&E 프로그램 연구결과보고서. 대전: 애드파워 

  22.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23. Molenda, M.(2003). In search of the elusive ADDIE model. Performance improvement, 42(5), 34-37. 

  24. Schwab, K.(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London, England:Portfolio Pengu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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