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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유튜브 사용 용어 및 구성 요소에 대한 델파이 연구
Delphi Research on the Terms and Components of Proper Youtube U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53 - 60  

장성호 (한동대학교 상담센터) ,  오성은 (한동대학교 상담센터) ,  신정미 (한동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  신성만 (한동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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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의 바른 사용과 관련된 용어 및 구성 요소를 살펴보는 것이다. 총 11명의 패널을 대상으로 델파이 설문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유튜브 사용 형태가 어떻게 변할지 추측한 결과, 현재보다 다양하고 활발히 사용될 것이나 가짜 뉴스나 중독적 사용 등의 부적응적인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합의가 도출되었다. 둘째, 올바른/올바르지 않은 유튜브 사용에 대한 용어로는 '적응적 사용'과 '부적응적 사용'을 도출하였다. 셋째, 올바른 유튜브 사용의 구성 요소로는 정보 및 콘텐츠 선별 능력, 자기조절 능력, 정보 습득 및 전달 능력, 사용 동기 및 욕구 파악, 사용 시간 조절 능력, 파급효과에 대한 고려성이라는 합의가 도출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erms and components related to the proper use of YouTube. The Delphi was conducted on 11 panels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examining how the use of YouTube will change in the future, it is agreed that it will be used more acti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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