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사 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디오라마 AR연구
A study on the Digital diorama AR using Natural history Cont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293 - 297  

박기덕 (국립중앙과학관)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과학관의 자연사 콘텐츠를 응용하여 게슈탈트 이론을 접목하여 나비표본상자의 나비배열 구조와 표본상자에 필요한 나비 표본정보를 AR(Augmented Reality)로 개발하고 표본정보에 필요한 채집날짜, 채집자, 채집장소, 나비정보, 그래프등을 접목하여 기존 아날로그 표본정보를 디지털정보로 표현하여 디지털 디오라마 전시효과를 극대화하였다. 디지털 자연사 정보를 증감시키고 실물표본과 최적화된 환경을 구성하고, 자연사 콘텐츠 배열은 게슈탈트 시지각 원리를 활용하여 집단성, 폐쇄성, 단순성, 연속성등의 원리로 배열하여 주목성을 높히고 나비 채집정보를 AR의 활용방안으로 응용하였다. 나비의 생태계환경을 연출하고 디지털 디오라마와 나비의 배열구조, 나비 정보를 응용하여 자연사 표본상자의 활용방안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실물 나비표본과 유니티, MAYA, 안드로이드 기반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러각도에서 Camera Tracking을 셋팅하여 다각도뷰에서 나비와 나비표본정보를 안드로이드기반 AR정보로 관찰할수 있도록 응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pplies the natural history contents of the Science Museum and combines the Gestalt theory to develop the butterfly arrangement structure of the butterfly sample box and the butterfly sample information necessary for the sample box as AR (Augmented Reality). Existing analog sample informa...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5)

  1. Y. H. Lee. (2010). A Study on Expression of Motion Graphic with Gestalt theory.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Society, 11(1), 246. 

  2. H. J. Lee & J. H. Choe. (2019). An Implement On Environment Responsive Smart Phone Launcher UI Using AR Camera.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20(4), 425. 

  3. B. K. Heo.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xhibition and Educational Contents for Children in Memorial Museums. The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Seoul. 

  4. S. S. Luo & Y. K. Oh. (2020). Analysis of Smart Package Design Elements with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6(1), 164. 

  5. J. H. Seung. (2009). The Study of Museum exhibition utilizing digital media. The Graduate School of Film and Digital Media Hongik University, Seoul. 

  6. H. K. Cho & S. H. Kim. (2018). A Study Contents Design for Enhancing Engagement and Engagement of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Us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4(2), 669. 

  7. J. I. Lee. (2019). The Effect of Surrealistic Expression on User Experience in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7(4), 201. 

  8. E. Y. Park. (2017). A Study on Motion Infographics at Public Institutions for Effective Provision of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3(4), 450. 

  9. H. J. Son. (2014). Exhibition Planning based on Marine organism specimens -Focused on Marine organism gallery in Marine Biodiversity Institute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patial Design, 9(2), 86. 

  10. J. K. Park, M. J. Kim & J. S. Koh. (2020). A Study on the Form Algorithm Based on Big Data Transition of Design Convergence Thinking. Journal of the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6(4), 208. 

  11. H. Y. Chung. (2015). Museum Education in the Age of Sustainable Development: Learning Environment for Creating Knowledge through the Cases of Smithsonian Institute Natural History Museum and Museum of Modern Art in New York. Journal of the Research in Art Education, 16(3), 122. 

  12. H. K. Cho & S. H. Kim. (2019). A Study on the Edutainment Contents Elements in Augmented Reality(AR) Educational Contents Design. Journal of the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5(1), 446. 

  13. J. H. Lee. (2020). Realistic Content (AR,VR,,360° Utilization and Improvement in Nonface to face Training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Journal of the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6(3), 372. 

  14. J. E. Jung, J. Y. Chun & Y. J. Choi (2015).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Word Card Learning Content based on Mobile AR.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621. 

  15. H. J. Huh. (2020). K-Drama Adventures Storytelling Strategy of Memories of the Alhambra Focusing on Smart technology application issues Journal of the Comparative Korean Studies, 25(1), 1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