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 대상 아두이노 활용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The Meta-Analysis on Effects of Arduino-Based Educa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3, 2021년, pp.61 - 65  

장봉석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대상 아두이노 활용 교육의 효과를 메타분석으로 정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분석을 위해 선행 학술지와 학위 논문 10편을 선정하였으며, 전체 효과크기와 범주형 변수에 대한 효과크기를 계산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등학생 대상 아두이노 활용 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0.537로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 유형의 효과크기는 정의적 영역 0.849, 인지적 영역 0.479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급의 효과크기는 중학교 0.796, 고등학교 0.474로 나타났다. 넷째, 교과 유형의 효과크기는 음악 1.255, 과학 0.562, 기술 0.443, 정보 0.429로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그램 유형의 효과크기는 그래픽 기반 0.543, 텍스트 기반 0.376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effects of Arduino-based educa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through meta-analysis. Prior studies including journal articles and theses were selected through rigorous review. The researcher calculated the overall effect size and effect sizes by categorical variables. ...

주제어

참고문헌 (11)

  1. Department for Education. (2015). 2015 National revised curriculum. Sejong; Department for Education. 

  2. Choi, Y. (2020). Developing a Specialization for LAM Convergence Using a Competency-Based Approach in an LIS Graduate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61(2), 212-228. 

  3. Lano, R. P. (2020). Variations on a Theme: Physical Computing. Independently published. 

  4. Culkin, J. & Hagan, E. (2017). Learn Electronics with Arduino: An Illustrated Beginner's Guide to Physical Computing (Make: Technology on Your Time). Make Community, LLC. 

  5. Salomsbury, A. (2021). Arduino: 2021 Updated User Guide to Learn Arduino Programming Step by Step. 

  6. Edstrom, B. (2016). Arduino for Musicians: A Complete Guide to Arduino and Teensy Microcontrollers. Oxford University Press. 

  7. Blum, J. (2019). Exploring Arduino: Tools and Techniques for Engineering Wizardry, Wiley. 

  8. Jamieson, P. (2011). Arduino for teaching embedded systems. Are computer scientists and engineering educators missing the boat?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rontiers in Education: Computer Science and Computer Engineering (FECS), pp. 289-294. 

  9. Cooper, H. M. (2009).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A step by step approach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10. Cooper, H. M., Hedges, L. V. & Valentine, J. (2008). The handbook of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NY: Russell Sage Foundation. 

  11.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