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3, 2021년, pp.65 - 87
김윤경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박주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오소정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과)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maternal monitoring, shared activities with children, maternal education-oriented behavior, and allowing children to own smart-phones on smart media usage patterns based on smart-phone usage time and purpose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Met...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2019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연구보고서 NIAVIII-RSE-C-19067). 대구: 한국정보화진흥원. https://www.iapc.or.kr/mediaView.do?idx28&article_idICCART_0000000113015&typeA1에서 2021년 1월 23일 인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20). 2020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연구보고서 NIAVIII-RSE-A-20017). 대구: 한국정보화진흥원. https://www.iapc.or.kr/mediaView.do?idx28&article_idICCART_0000000113023&typeA1에서 2021년 5월 19일 인출
김기태, 이현주, 문신일 (2016). 청소년의 스마트폰 네트워크 크기, 이용행태, 또래친구와의 관계지향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30(4), 5-40.
김미숙, 전진아, 하태정, 김효진, 오미애, 정은희 등 (2013). 아동종합실태조사 (정책보고서 2013-92). 세종: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https://www.kihasa.re.kr/publish/report/view?typeall&seq28724에서 2021년 1월 23일 인출
김윤화 (2018). 어린이와 청소년의 휴대폰 보유 및 이용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 18(20), 1-7.
김지현, 신혜영 (2013).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 내 인터넷, 인터넷 게임 및 스마트폰 이용 실태. 사이버교육연구, 7(2), 97-117
노언경 (2019). 초기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유형 분류와 예측 및 긍정적.부정적 결과 차이 검증. 교육문제연구, 32(3), 261-287.
박현지, 이강원, 진승후 (2020). 코로나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Post-Digital) (연구보고서 NRF-20141223-1-20). 서울: 한국연구재단. https://www.nrf.re.kr/cms/board/library/view?menu_no419&nts_no141735에서 2021년 1월 23일 인출
백혜원, 신윤미, 신경민 (2014). 초등학생들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에 따른 정서 및 행동의 문제. 신경정신의학, 53(5), 320-326. doi:10.4306/jknpa.2014.53.5.320
신지형, 김윤화, 오윤석 (2020). 2020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정책자료 20-15-02). 진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s://www.kisdi.re.kr/report/view.do?keym2101113024973에서 2021년 4월 12일 인출
양일영, 이수영 (2011). 이용 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5(1), 109-139.
오소정, 김윤경, 박주희 (2020). 아동의 스마트 기기 사용패턴에 따른 잠재집단 프로파일 분석 사용패턴 잠재집단 유형에 따른 스마트 기기 중독. 아동학회지, 41(1), 47-60. doi:10.5723/kjcs.2020.41.1.47
오윤석 (2017). 미디어 동시 이용행태 분석: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KISDI STAT Report, 17(8), 1-5.
이귀옥 (2020). 초등학생 저학년 아동의 미디어 사용시간 궤적과 학교적응 궤적 간의 인과적 종단관계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12(1), 105-124. doi:10.36431/JPE.12.1.6
이성대, 염동문 (2012). 청소년의 휴대폰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미래청소년학회지, 9(4), 163-181.
이재희, 김근진, 엄지원 (2017). 초등자녀 양육지원 방안(연구보고서 2017-13).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https://kicce.re.kr/main/board/view.do?menu_idx21&manage_idx30&board_idx28266에서 2021년 1월 23일 인출
이창호, 김경희, 장상아 (2013).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청소년보호방안 연구(연구보고서 13-R08).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https://www.nypi.re.kr/brdartcl/boardarticleView.do?brd_idBDIDX_O3aFj6GGWW6WZ3z20i95P2&cont_idx199&menu_nix8V15Pij5&edomweivgpR에서 2021년 5월 19일 인출
이창호, 김기헌 (2017). 인터넷사회의 부모와 자녀관계에 관한 한. 중. 일 비교: 한국사례 분석(과제번호. 17-R23).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https://www.nypi.re.kr/brdrr/boardrrView.do?menu_nix4o9771b7&brd_idBDIDX_PJk7xvf7L096m1g7Phd3YC&tab에서 2021년 1월 23일 인출
이호영, 최항섭, 오주현 (2011).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이용자 정책(연구보고서 11-07). 경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d7345961987b50bf&control_no 8fe3e5ce30d04e50ffe0bdc3ef48d419에서 2021년 1월 23일 인출
최정원, 전현희, 오현정, 홍세희 (2020).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유형화 및 스마트폰 의존도와의 관계 분석- 연락 및 sns 사용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7(5), 331-354. doi:10.21509/KJYS.2020.05.27.5.331
허묘연 (2004).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2(2), 170-189.
현주, 이재분, 이혜영 (2003).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분석 연구(연구보고서 RR-2003-6).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riss.kr/index.do에서 2021년 1월 23일 인출
홍세희 (2019). 잠재계층, 잠재전이, 성장혼합모형. 서울: 박영사.
Asparouhov, T., & Muthen, B. (2014). Auxiliary variables in mixture modeling: Three-step approaches using M plu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21(3), 329-341. doi:10.1080/10705511.2014.915181
Barron, B., Martin, C. K., Takeuchi, L., & Fithian, R. (2009). Parents as learning partners in the development of technological fluency.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and Media, 1(2), 55-77. doi:10.1162/IJLM.2009.0021
Bian, M., & Leung, L. (2015). Linking loneliness, shyness, smartphone addiction symptoms, and patterns of smartphone use to social capital.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33(1), 61-79. doi:10.1177/0894439314528779
Clark, S. L., & Muthen, B. (2009). Relating latent class analysis results to variables not included in the analysis.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Retrieved from http://www.statmodel.com/download/relatinglca.pdf
Coleman, J. (2008, March). Theories of youth development: Controversies of age and stage. Paper presented at ESRC seminar, Oxford, UK.
Connell, S. L., Lauricella, A. R., & Wartella, E. (2015). Parental co-use of media technology with their young children in the USA. Journal of Children and Media, 9(1), 5-21, doi:10.1080/17482798.2015.997440
Genteile, D. (2009). Pathological video-game use among youth age 8 to 18: A national study. Psychological Science, 20(5), 594-602. doi:10.1111/j.1467-9280.2009.02340.x
Gentile, D. A., Coyne, S., & Walsh, D. A. (2011). Media violence, physical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school age children: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Aggressive Behavior, 37(2), 193-206. doi:10.1002/ab.20380
Heim, J., Brandtzieg, P. B., Kaare, B. H., Endestad, T., & Torgersen, L. (2007). Children's usage of media technologies and psychosocial factors. New Media & Society, 9(3), 425-454. doi:10.1177/1461444807076971
Hill, K. G., White, H. R., Chung, I.-J., Hawkins, J. D., & Catalano, R. F. (2000). Early adult outcomes of adolescent binge drinking: Person- and variable-centered analyses of binge drinking trajectori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6), 892-901. doi:10.1111/j.1530-0277.2000.tb02071.x
Kostyrka-Allchorne, K., Cooper, N. R., & Simpson, A. (2017). Touchscreen generation: Children's current media use, parental supervision methods and attitudes towards contemporary media. Acta Paediatrica, 106(4), 654-662. doi:10.1111/apa.13707
Laursen, B., & Hoff, E. (2006). Person-centered and variable-centered approaches to longitudinal data. Merrill-Palmer Quarterly, 52(3), 377-389. doi:10.1353/mpq.2006.0029
Lin, C. H., Lin, S. H., & Wu, C. P. (2009). The effects of parental monitoring and leisure boredom on adolescents'internet addiction. Adolescence, 44(176), 993-1004.
Livingstone, S., & Helsper, E. (2007). Gradations in digital inclusion: Children, young people and the digital divide. New Media & Society, 9(4), 671-696. doi:10.1177/1461444807080335
Muthen, B. O. (2004). Latent variable analysis: Growth mixture modeling and related techniques for longitudinal data. In D. Kaplan (Ed.), The SAGE handbook of quantitative methodology for the social sciences (pp. 345-368). Thousand Oaks, CA: Sage.
Nathanson, A, I. (2015). Media and the family: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Children and Media, 9(1), 133-139. doi:10.1080/17482798.2015.997145
Nooner, K. B., Litrownik, A. J., Thompson, R., Margolis, B., English, D. J., Knigh, E. D., et al. (2010). Youth self-report of physical and sexual abuse: A latent class analysis. Child Abuse & Neglect, 34(3), 146-154. doi:10.1016/j.chiabu.2008.10.007
Nylund, K. L., Asparouhov, T., & Muthen, B., O. (2007). Deciding on the number of classes in latent class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4(4), 535-569. doi:10.1080/10705510701575396
Pastor, D. A., Barron, K. E., Miller, B. J., & Davis, S. L. (2007).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2(1), 8-47. doi:10.1016/j.cedpsych.2006.10.003
Sanders, W., Parent, J., Forehand, R., Sullivan, A. D., & Jones, D. J. (2016). Parental perceptions of technology and technology focused parenting: Associations with youth screen tim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44, 28-38. doi:10.1016/j.appdev.2016.02.005
Simpkins, S. D., Davis-Kean, P. E., & Eccles, J. S. (2005). Parents' socializing behavior and children's participation in math, science, and computer out-of-school activitie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9(1), 14-30. doi:10.1207/s1532480xads0901_3
Vaala, S. E., & Bleakley, A. (2015). Monitoring, mediating, and modeling: Parental influence on adolescent computer and internet use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Children and Media, 9(1), 40-57. doi:10.1080/17482798.2015.997103
Vermunt, J. K. (2010). Latent class modeling with covariates: Two improved three-step approaches. Political Analysis, 18(4), 450-469. doi:10.1093/pan/mpq025
Xu, Z., Turel, O., & Yuan, Y. (2012). Online gam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Motivation and prevention factor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1(3), 321-340. doi:10.1057/ejis.2011.5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