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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1세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onverbal Communication Ability in One-year-olds' and Teachers' Sensitivity on the Adjustment of Infants to Child 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5, 2020년, pp.87 - 103  

김신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학과 아동학전공) ,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controlled the SES(Socio Economic Status) in order to compare the influence of infants' nonverbal communication ability and teachers' sensitivity on the infants' adjustment to child care centers. Methods: For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115 mothers with one-year-olds'(58 bo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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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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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교사 민감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는 개인 내적 요인인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요인 중 ‘공동주의 반응’과 개인 외적 요인인 교사의 민감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만 1세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및 교사의 민감성이 만 1세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고,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인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볼 때,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은 영아가 욕구의 표현을 도와 사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며, 교사의 민감성은 영아의 다양한 신호와 표현에 민감하고 적절한 반응을 통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돕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통제한 후,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개인 내적 변인인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개인 외적 변인인 교사 민감성의 어떤 하위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해봄으로써 효과적인 지원 방안을 확인하고자 한다.
  • 첫째, 만 1세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및 교사 민감성의 하위요인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표 1과 같이, 단계별로 변인들을 추가하였을 때 독립변인들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R2)는 9%(F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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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주의란 무엇인가?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영아도 태어날 때부터 의사소통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울음, 미소, 옹알이, 몸짓 등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은 공동주의(joint attention)의 출현으로부터 나타나는데, 공동주의란 영아가 사물이나 대상에 대해 주 양육자와 함께 시각적 주의를 기울이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Elian, Hoerl, McCormack, & Roessler, 2005). 공동주의를 통해 발달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은 영아의 안정적인 어린이집 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어,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어린이집 적응의 정적 상관을 밝힌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김순환, 조해연, 김민정, 2013; Pons, Lawson, Harris, & de Rosnay, 2003).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어린이집은 영아가 가정을 떠나 처음 접하게 되는 낯선 환경으로, 영아는 어린이집이라는 낯설고 새로운 기관에서 집단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적응 과정을 겪게 된다.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는 다양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데, 영아의 개인 내적 변인으로는 성별, 연령,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등이 있으며(강선영, 정지나, 2019; 이상순, 이완정, 2019; 임영심, 박은주, 문수백, 2012; Peleg, Halaby, & Whaby, 2006), 개인 외적 변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 교사의 민감성, 어린이집의 환경 등이 영향을 미친다(윤정민, 이주연, 2018; Buyse, Verschueren, & Doumen, 2011).
교사의 민감성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간의 관계는 무엇인가? 둘째, 영아에 대한 교사 민감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사가 민감하게 상호작용할수록 영아는 친사회적 행동을 더 다양하게 보이고, 긍정적 감정을 가졌으며, 또래관계에서도 활발했고, 어린이집의 일과에도 더욱 잘 적응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의 민감성이 뛰어날수록 영아에게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며 영아가 어린이집에 적응함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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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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