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5, 2020년, pp.87 - 103
김신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학과 아동학전공) ,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is study controlled the SES(Socio Economic Status) in order to compare the influence of infants' nonverbal communication ability and teachers' sensitivity on the infants' adjustment to child care centers. Methods: For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115 mothers with one-year-olds'(58 bo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동주의란 무엇인가? |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영아도 태어날 때부터 의사소통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울음, 미소, 옹알이, 몸짓 등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은 공동주의(joint attention)의 출현으로부터 나타나는데, 공동주의란 영아가 사물이나 대상에 대해 주 양육자와 함께 시각적 주의를 기울이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Elian, Hoerl, McCormack, & Roessler, 2005). 공동주의를 통해 발달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은 영아의 안정적인 어린이집 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어,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어린이집 적응의 정적 상관을 밝힌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김순환, 조해연, 김민정, 2013; Pons, Lawson, Harris, & de Rosnay, 2003). | |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어린이집은 영아가 가정을 떠나 처음 접하게 되는 낯선 환경으로, 영아는 어린이집이라는 낯설고 새로운 기관에서 집단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적응 과정을 겪게 된다.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는 다양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데, 영아의 개인 내적 변인으로는 성별, 연령,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등이 있으며(강선영, 정지나, 2019; 이상순, 이완정, 2019; 임영심, 박은주, 문수백, 2012; Peleg, Halaby, & Whaby, 2006), 개인 외적 변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 교사의 민감성, 어린이집의 환경 등이 영향을 미친다(윤정민, 이주연, 2018; Buyse, Verschueren, & Doumen, 2011). | |
교사의 민감성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간의 관계는 무엇인가? | 둘째, 영아에 대한 교사 민감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사가 민감하게 상호작용할수록 영아는 친사회적 행동을 더 다양하게 보이고, 긍정적 감정을 가졌으며, 또래관계에서도 활발했고, 어린이집의 일과에도 더욱 잘 적응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의 민감성이 뛰어날수록 영아에게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며 영아가 어린이집에 적응함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강선영, 정지나 (2019). 영아의 기질, 부모-영아 애착,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지, 28(5), 463-475. doi:10.5934/kjhe.2019.28.5.463
길현주, 김수영 (2014). 교사의 수용적,반응적 태도 및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3(2), 39-52.
김미영 (2011). 영아전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관한 연구: 환경 변인 및 개인 변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정 (2017). 교사민감성과 교사-어머니 관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환, 조해연, 김민정 (2013). 만 4세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 어린이미디어연구, 12(2), 97-121.
김연수, 곽금주 (2010). 영아기 어머니의 언어적 반응성 및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아동초기 언어능력 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7(1), 191-207.
박병옥 (2009). 유아의 언어능력 및 사회성이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화 (201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영아-어머니, 영아-교사 관계 탐색.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희숙, 김현경 (2016). 교사의 DISC행동유형과 민감성에 따른 영아의 정서조절. 아동교육, 25(4), 187-203. doi:10.17643/KJCE.2016.25.4.10
보건복지부 (2018). 2018년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배유림 (2016). 10-18개월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애란, 송승민, 이사라 (2015). 영아의 기질, 교사의 민감성 및 어머니의 분리불안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5(1), 37-53. doi:10.30528/jolss.2015.5.1.003
신수진, 김현명 (2018). 유아의 기관적응과 주의집중력, 문제행동, 언어능력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2(4), 173-196. doi:10.32349/ECERR.2018.08.22.4.173
양숙경 (2010). 어머니의 분리불안, 교사-영아관계가 만 1, 2세반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직장보육시설, 국.공립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아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엄미리, 조윤경 (2013). 반응성 교수 교사교육이 교사의 주도행동과 발달지체 유아의 중심축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3(1), 173-199.
이민영 (2015).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 민감성과 교사-영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민영 (2016). 영아의 기질과 교사가 지각한 영아-교사관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영심, 박은주, 문수백 (2012).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영아발달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07-224.
Black, B., & Hazen, N. L. (1990). Social status and patter of communication in acquainted and unacquainted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 Psychology, 26(3), 379-387. doi:10.1037/0012-1649.26.3.379
Buyse, E., Verschueren, K., & Doumen, S. (2011). Preschoolers' attachment to mother and risk for adjustment problems in kindergarten. Social Development, 20(1), 33-50. doi:10.1111/j.1467-9507.2009.00555
Calkins, S. D. (1994). Origins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 53-72. doi:10.2307/1166138
Claussen, A. H., Mundy, P. C., Mallik, S. A., & Willoughby, J. C. (2002). Joint attention and disorganized attachment status in infants at risk.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4(2), 279-292. doi:10.1017/s0954579402002055
Cutting, A. L., & Dunn, J. (1999). Theory of mind, emotion understanding, language, and family background: Individual differences and interrelations. Child Development, 70(4), 853-865. doi:10.1111/1467-8624.00061
Delgado, D., Mundy, p., Venezia, M., & Block, J. (2003). Pictorial Infant Communication Scale(PICS). Miami, FL: University of Miami.
Dix, T. (2000). Understanding what motivates sensitive parenting. Psychological Inquiry, 11(2), 94-97.
Elian, N., Hoerl, C., McCormack, T., & Roessler, J. (2005). Joint attention: Communication and other minds.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Gerber, E. B. (2003).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e caregiving in center-based child care.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Gerber, E. B., Whitebook, M., & Weinstein, R. S. (2007). At the heart of child care: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ity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3), 327-346. doi:10.1016/j.ecresq.2006.12.003
Hamre, B., Hatfield, B., Pianta, R., & Jamil, F. (2014). Evidence for general and domainspecific elemen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Associations with preschool children's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85(3), 1257-1274. doi:10.1111/cdev.12184
Howes, C., & Smith, E. W. (1995). Children and their child care caregivers: Profiles of relationships. Social Development, 4(1), 44-61. doi:10.1111/j.1467-9507.1995.tb00050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33-51. doi:10.1016/S0885-2006(05)80097-3
Mahoney, G., & MacDonald, J. (2007). Autism and developmental delays in young children: The responsive teaching curriculum for parents and professionals manual. Austin, TX: PRO-ED Inc.
Nievar, M. A., & Becker, B. J. (2007). Sensitivity as a privileged predictor of attachment: A second perspective on De Wolff and van IJzendoorn's meta analysis. Social Development, 17(1), 102-114. doi:10.1111/j.1467-9507.2007.00417.x
Peisner-Feinberg, E. S., & Burchinal, M. R. (1997). Relations between preschool children's child-care experiences and concurrent development: The cost, quality, and outcomes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3(3), 451-477.
Peleg, O., Halaby, E., & Whaby, E. N. (2006). The relationship of maternal separation anxiety and differentiation of self to children’s separation anxiety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 A study in Druze families. Jounal of Anxiety Disorders, 20(8), 973-995. doi:10.1016/j.janxdis.2006.01.008
Pons, F., Lawson, J., Harris, P. L., & de Rosnay, M.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emotion understanding: Effects of age and language.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44(4), 347-353. doi:10.1111/1467-9450.00354
Rimm-Kaufman et al. (2002). Early behavioral attributes and teachers' sensitivity as predictors of competent behavior in the kindergarten classroom.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451-470. doi:10.1016/S0193-3973(02)00128-4
Saarni, C. (1993). Socialization of emotion. In M. Lewis & J. M. Haviland (Eds.), Handbook of emotions (pp. 435-446). New York: The Guilford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