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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rray Schafer의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무용작품 의 창작과정 연구
A Study on the Creation Process of Dance based on the Concept of Murray Schafer's Soundsca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425 - 434  

라세영 (중앙대학교) ,  최상철 (중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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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머레이 쉐이퍼(Murray Schafer)의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 개념을 통해 소리의 구분, 지각, 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의 소음과 비음악적인 소리를 활용한 무용작품 의 창작과정과 이에 대한 음악적인 효과 및 새로운 안무 유형의 가치를 탐구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두었다. 실기기반연구(Practice-based Research)의 방법론적 연구에 따라 실기, 이론, 평가의 단계를 몸적 자료(Somatic Data)로 축적하였으며, 『공간디자인과 조형연습』(2003)의 일부분을 기반으로 형상화 방법, 움직임 형식, 공간화 방식으로 제시하여 분석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 결과 창작과정에서 사운드스케이프, 즉 일상생활 속의 소리에 대한 음악적 효과 및 새로운 움직임 창작방법을 발견해낼 수 있었으며, 소리 역시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 움직임의 의미, 작품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아울러 사운드 스케이프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연구되어 나타난 소리에 대한 잠재적 가능성은 무용작품의 또 다른 창작환경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subjected to two linked research. First is the creation process of dance work applying noise and non-musical sounds in our daily life based on understanding the classification, perception, and factor of the sound, through Murray Schafer's concept of 'soundscape'. Second is to find th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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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소음의 예술적 면모를 재고하여 무용작품에서 소음에 대한 음악적인 효과와 이에 대한 안무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또한 일상생활의 소음이 가진 현 시대의 상징성과 다중적 의미의 해석을 통해 움직임을 발견하고, 일상적 소리 들을 무대 공간에 재배열함으로써 시각 및 청각적으로 새로운 안무 유형의 가치를 발견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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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R. Murray Schafer, The Soundscape: Our Sonic Environment and the Tuning of the World, Destiny Books, p.111, 1993. 

  2. 함정도, 손유찬, 공간디자인과 조형연습, 기문당, 2003. 

  3. L. Candy and E. A. Edmonds, The Role of the Artefact and Frameworks for Practice-based Research, Routledge, p.3, 2010. 

  4. L. Candy and E. A. Edmonds, Interacting: Art, Research and the Creative Practitioner, Libri Publishing Ltd, UK: Faringdon, pp.33-59, 2011. 

  5. L. Candy and E. A. Edmonds, "Practice-Based Research in Practice: Regulations and Recommendations," Leonardo Vol.51, Issue.1, p.2, 2018. 

  6. L. Candy and E. A. Edmonds, "Practice-Based Research in Practice: Regulations and Recommendations," Leonardo Vol.51, Issue 1, pp.4-8, 2018. 

  7. 김진호, 매혹의 음색: 소음과 음색의 측면에서 본 20세기 서양음악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개론서, 갈무리, p.47, 2014. 

  8. 차지원, "음악.권력.돈: 자크 아탈리의 「소음: 음악의 정치경제」 읽기," 음악사연구, 제2권, p.153, 2013. 

  9. 토리고에 게이코, 소리의 재발견-소리 풍경의 사상과 실천, 그물코출판사, p.25, 2015. 

  10. 머레이 쉐이퍼, 사운드스케이프, 한명호, 오양기 역, 그물코출판사, p.183, 2008. 

  11. 한명호, "도시공간의 쾌적 음환경 창조를 위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 연구-음환경을 배려한 거주환경의 정비방안II,"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2호, p.252, 2003. 

  12. 김서경, "R. Murray Schafer의 Soundscape에 관한 고찰 및 실천방안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제4집, p.75, 2002. 

  13. Murray Schafer, Studies in the Acoustic Ecology and the World Soundscape, a grant proposal for Unesco, Unpublished manuscript, 1971. 

  14. B. 고틀립, 양지윤, 사운드+아트: 미디어 아트와 사운드웨이브의 만남, 미술문화, p.145, 2008. 

  15. 머레이 쉐이퍼, 사운드스케이프, 한명호, 오양기 역, 그물코출판사, p.80, 2008. 

  16. 머레이 쉐이퍼, 사운드스케이프, 한명호, 오양기 역, 그물코출판사, p.1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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