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선족 무용은 원형 그대로 전해 내려왔으며, 간혹 인명 또는 지명들이 바뀌면서 일부 무용들이 약간의 변화를 보이기도 하였지만, 한민족의 뿌리에 바탕을 두고 발전시킨 창작무용이다. 따라서 그 유산에는 한민족의 고유한 심리와 정서, 예술적 기호, 창조적 재능이 배어있으면서도 조선족만의 역사와 생활이 반영되어 있는 독특한 형태의 무용예술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선족 무용의 역사적 변천과 시대별 대표작품들을 통해 조선족 무용의 정체성을 알아보았으며, 한민족의 뿌리를 지니고 있는 조선족무용의 특성을 알아보면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정체성 확립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헌들을 바탕으로 조선족 무용의 개념 및 형성과정을 파악하여 조선족 무용사를 4개의 시기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 대표작품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조선족 무용은 단순한 춤이 아닌 중국 조선족 무용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지키는 것이 현시대에 가장 큰 과업이 아닐까 사료된다.
중국 조선족 무용은 원형 그대로 전해 내려왔으며, 간혹 인명 또는 지명들이 바뀌면서 일부 무용들이 약간의 변화를 보이기도 하였지만, 한민족의 뿌리에 바탕을 두고 발전시킨 창작무용이다. 따라서 그 유산에는 한민족의 고유한 심리와 정서, 예술적 기호, 창조적 재능이 배어있으면서도 조선족만의 역사와 생활이 반영되어 있는 독특한 형태의 무용예술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선족 무용의 역사적 변천과 시대별 대표작품들을 통해 조선족 무용의 정체성을 알아보았으며, 한민족의 뿌리를 지니고 있는 조선족무용의 특성을 알아보면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정체성 확립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헌들을 바탕으로 조선족 무용의 개념 및 형성과정을 파악하여 조선족 무용사를 4개의 시기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 대표작품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조선족 무용은 단순한 춤이 아닌 중국 조선족 무용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지키는 것이 현시대에 가장 큰 과업이 아닐까 사료된다.
Chinese Korean dance has been handed down in its original form, and some of the dances have changed slightly due to changes in the names of people or places, but it is a creative dance developed based on the roots of the Korean people. Therefore, it is a unique form of dance art that reflects the hi...
Chinese Korean dance has been handed down in its original form, and some of the dances have changed slightly due to changes in the names of people or places, but it is a creative dance developed based on the roots of the Korean people. Therefore, it is a unique form of dance art that reflects the history and life of the ethnic Koreans while imbuing the unique psychology, emotions, artistic symbols, and creative talents of the Korean people. In this study, however, it is most important to identify the identity of Korean dance through historical changes in Korean dance and representative works by period, and to increase awareness by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dance. Therefore, based on the literature, this study will understand the concept and formation process of Korean dance, and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presentative works of each period by dividing the history of Korean dance into four periods. On the other hand,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biggest challenge of the present era is not to establish and protect the identity of Chinese Korean dance, rather than simple dance.
Chinese Korean dance has been handed down in its original form, and some of the dances have changed slightly due to changes in the names of people or places, but it is a creative dance developed based on the roots of the Korean people. Therefore, it is a unique form of dance art that reflects the history and life of the ethnic Koreans while imbuing the unique psychology, emotions, artistic symbols, and creative talents of the Korean people. In this study, however, it is most important to identify the identity of Korean dance through historical changes in Korean dance and representative works by period, and to increase awareness by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dance. Therefore, based on the literature, this study will understand the concept and formation process of Korean dance, and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presentative works of each period by dividing the history of Korean dance into four periods. On the other hand,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biggest challenge of the present era is not to establish and protect the identity of Chinese Korean dance, rather than simple dance.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조선족 무용의 개념 및 형성과정을 파악하여 주요 역사적 사건을 기점으로 조선족 작품을 분석하여 시기별 무용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해석이 주를 이루어 조선족 무용의 개념정의를 실시하고 무용사의 시기를 4단계(형성시기, 발전시기, 이변시기, 전환시기)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무용수 또는 대표작품을 선정한 뒤 중국 조선족 무용의 역사 및 형성과정을 파악하여 중국 조선족 무용의 근간을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조선족 무용의 개념 및 형성과정을 파악하여 주요 역사적 사건을 기점으로 조선족 작품을 분석하여 시기별 무용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해석이 주를 이루어 조선족 무용의 개념정의를 실시하고 무용사의 시기를 4단계(형성시기, 발전시기, 이변시기, 전환시기)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무용수 또는 대표작품을 선정한 뒤 중국 조선족 무용의 역사 및 형성과정을 파악하여 중국 조선족 무용의 근간을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급변하는 중국의 사회, 정치, 경제, 그리고 문화환경에 적응하면서도 조선족만의 역사와 생활특성이 무용예술 전반에 깊숙이 반영되어 있는 한민족무용과는 확연히 다른 독특한 풍격을 갖추게 되었다. 그리하여 조선족무용은 민속적이고, 동적이며, 조형과 형식미가 강조되는 복합적이며 다원적인 민족예술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중국 조선족은 한민족으로써 첫발을 중국에 내딛은 시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격동하는 시대적 상황 및 혁명의 투쟁 속에서 눈물겨운 업적을 남겨왔다. 급변하는 중국의 사회, 정치, 경제, 그리고 문화환경에 적응하면서도 조선족만의 역사와 생활특성이 무용예술 전반에 깊숙이 반영되어 있는 한민족무용과는 확연히 다른 독특한 풍격을 갖추게 되었다. 그리하여 조선족무용은 민속적이고, 동적이며, 조형과 형식미가 강조되는 복합적이며 다원적인 민족예술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둘째, 조선족 무용의 역사적 변천과정은 총 4단계로 나뉘어지며, 각 시대별 대표적인 작품이 분석되었다. 조선족 무용 형성시기에는 조선족의 생활과 투쟁의 역사발전에 따라 자립적인 무용문화를 형성되기 시작했던 때로, 삶의 수단으로 되어 민간예인들에 의하여 전수되었는데 이러한 것들은 모두가 중국 조선족 예술무용의 토대를 마련하여 주었다.
셋째, 각 시대별 조선족 무용의 특징을 살펴보면, 조선족 무용의 형성시기의 작품들은 민족의 삶의 의식, 단결의식, 향토의식, 반일의식 등 민족의 해방과 문명개화를 지향하는 정서들이 다분히 내포되어 있다. 한반도로부터 이주를 한 직후라 본래의 한반도의 문화와 전통을 온전히 계승하지 못한 채, 중국이라는 새로운 사회문화적 체계를 수용함으로써 조선족 무용만의 독특한 형태를 만들어냈다.
발전시기에는 해방 후에도 조선민족의 직업예술단체들이 속속 등장하며, 예술무용창작이 다시한번 성행하고 공연활동도 활발해진 시기이다. 이변 시기에는 당시 중국사회의 정치적 압력으로 인해 작품에 조선족의 민족정신, 민족풍격(民族風格)을 표현하는데 상당한 제약이 따르며 표현기법이 탄생하며 비극적 시대상황에서도 발전하는 양상을 보였다. 전환시기에서는 문화대혁명의 시기를 벗어나 문화예술분야의 비약적 발전을 이룬 시기이다.
둘째, 조선족 무용의 역사적 변천과정은 총 4단계로 나뉘어지며, 각 시대별 대표적인 작품이 분석되었다. 조선족 무용 형성시기에는 조선족의 생활과 투쟁의 역사발전에 따라 자립적인 무용문화를 형성되기 시작했던 때로, 삶의 수단으로 되어 민간예인들에 의하여 전수되었는데 이러한 것들은 모두가 중국 조선족 예술무용의 토대를 마련하여 주었다. 발전시기에는 1950년대 초반 조선족 무용이 극장공연예술 형태로 발전하며, 무대에서 공연될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첫째, 조선족 무용은 역사적 배경에 따라 독특한 특징을 지닌다. 중국 조선족 무용의 역사는 백의 겨레들이 온갖 설움과 역경을 이겨내어 지켜온 민족무용이며, 기본 베이스는 한반도의 전통무용과 유사한 성격을 지닌다.
셋째, 각 시대별 조선족 무용의 특징을 살펴보면, 조선족 무용의 형성시기의 작품들은 민족의 삶의 의식, 단결의식, 향토의식, 반일의식 등 민족의 해방과 문명개화를 지향하는 정서들이 다분히 내포되어 있다. 한반도로부터 이주를 한 직후라 본래의 한반도의 문화와 전통을 온전히 계승하지 못한 채, 중국이라는 새로운 사회문화적 체계를 수용함으로써 조선족 무용만의 독특한 형태를 만들어냈다. 발전시기에는 해방 후에도 조선민족의 직업예술단체들이 속속 등장하며, 예술무용창작이 다시한번 성행하고 공연활동도 활발해진 시기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조선족 무용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나아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위해서는 조선춤이라는 고귀한 유산을 폭넓게 이해하고 실체를 파악하는 정체성의 확립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그 특성을 체계적으로 받아들이고, 다른 춤과의 동질성을 찾아내어 현대적인 미감으로 발전시킨다면 조선족 무용의 재창조가 올바른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조선족 무용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나아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위해서는 조선춤이라는 고귀한 유산을 폭넓게 이해하고 실체를 파악하는 정체성의 확립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그 특성을 체계적으로 받아들이고, 다른 춤과의 동질성을 찾아내어 현대적인 미감으로 발전시킨다면 조선족 무용의 재창조가 올바른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조선족 무용을 더 많은 지역에 알리려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그 특성을 체계적으로 받아들이고, 다른 춤과의 동질성을 찾아내어 현대적인 미감으로 발전시킨다면 조선족 무용의 재창조가 올바른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조선족 무용을 더 많은 지역에 알리려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중국 조선족무용은 단순한 춤이 아닌, 저변에 깔려있는 조선민족의 정서를 담고 있고 표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또한 조선족 무용에 대한 연구는 동북아시대를 맞이하여 지속적인 교류 및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소통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사실 중국 조선족의 무용발전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뿌리가 두텁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중국으로 이주할 시기에 조선무용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옮겨오는데 한계가 따랐다.
참고문헌 (8)
최미선, 중국 조선족무용을 통한 역사적 변천과 작품분석, 세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김해금, 중국 조선민족무용의 문화사적 변모 양상,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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