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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를 이용한 신체검사 개발 및 사용자 만족도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hysical Examination with VR Content and Us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318 - 326  

안호원 (대전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준민 (한성대학교 기계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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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화 및 저출산에 따라 보건의료분야의 만성질환의 증가 및 전문 인력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인 헬스케어를 제공하고자 VR 콘텐츠를 이용한 신체검사의 효과성을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HTC VIVE Pro VR과 스틱 컨트롤러를 착용하여 원스톱 VR 콘텐츠 신체검사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시스템은 1단계부터 5단계까지이며, 색각테스트, 기억력테스트, 청력테스트, 반응속도테스트, 순간인지능력테스트의 5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쳐 최종 신체 나이를 판별하는 솔루션으로 구성된다.또한 본 연구가 개발한 원스톱 VR 콘텐츠 신체검사 시스템에 대해 대전 소재 A 상급종합병원 건강검진센터 및 VR/AR 임상시험 센터에 내원한 정상인을 대상으로 사용자 만족도를 검증한 결과, 전체적인 만족도와 재이용의사가 높게 나타났고, 성별에 따라 5단계 순간인지테스트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연령에 따라서 4단계 반응속도테스트, 5단계 순간인지테스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the effectiveness of physical examination using VR contents to solve problems such as the increase in chronic diseases and shortage of professional manpower in the health care field according to the aging and low birth rate, and to provide efficient healthcare. Therefore, this s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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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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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반적인 기본 신체검사를 대체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의료 인력의 필요성을 최소화하고 검사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VR 콘텐츠 신체검사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VR 시스템을 통해 검사자에게 신체검사의 흥미 유발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완전 몰입형 가상현실 장비로 신체검사를 수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VR 콘텐츠 개발 사례를 분석하고, VR 시스템에 적합한 검사 콘텐츠를 결정한 뒤, 신체검사 시스템을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VR 콘텐츠를 이용한 신체검사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하여 시스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에서 만성질환의 증가, 인구 고령화, 인프라스트럭처 제한 및 전문 인력 부족 등 노동력 문제를 해결하고 더 효율적인 헬스케어를 제공하기 위해 VR 콘텐츠를 이용한 신체검사 시스템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VR 콘텐츠 개발 사례를 분석하고, VR 시스템에 적합한 검사 콘텐츠를 결정한 뒤, 신체검사 시스템을 구현한다.
  •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에서 만성질환의 증가, 인구 고령화, 인프라스트럭처 제한 및 전문 인력부족 등 노동력 문제를 해결하고 더 효율적인 헬스케어를 제공하기 위해 VR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신체검사의 효용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일반적인 기본 신체검사를 대체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의료 인력의 필요성을 최소화하고 검사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VR 콘텐츠 신체검사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VR 시스템을 통해 검사자에게 신체검사의 흥미 유발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완전 몰입형 가상현실 장비로 신체검사를 수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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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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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전황수, "가상현실(VR)의 의료분야 적용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34권, 제2호, pp.19-2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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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 Ishihara, Tests for colour-blindness, Kanehara Shuppan Company,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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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이영우, "LED 미디어파사드에 있어 남녀에 따른 인지정도의 실증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pp.96-105, 2015. 

  19. 김민성, 이원재, "노인의 건강증진행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지기능의 매개효과 중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0호, pp.726-737,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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