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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영방송사 방송독립성과 뉴스 신뢰도에 대한 시청자 평가가 채널브랜드자산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BS와 MBC를 중심으로
Exploring the Effect on the Channel Brand Equity by Audience Evaluation of Public Broadcasting Independency and Their News Credibility: focusing on KBS and MBC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155 - 164  

우형진 (한양대학교 정보사회미디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공영방송사 KBS와 MBC의 방송독립성과 뉴스 신뢰도에 대한 시청자 평가가 채널브랜드자산(인지도, 이미지, 충성도,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연령대와 정치성향에 따라 모든 변인들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KBS와 MBC에 대한 시청자의 뉴스 신뢰도 평가는 방송독립성에 대한 평가보다 채널브랜드자산에 더 강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연령대의 경우, KBS는 장년층 집단이 대학생 집단보다 채널 이미지와 충성도가 더 높았고, MBC는 대학생 집단이 장년층 집단보다 채널 인지도와 품질에 더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정치성향의 경우, KBS와 MBC 모두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집단이 중도 또는 진보적인 집단에 비해 방송독립성, 뉴스 신뢰도, 그리고 채널브랜드자산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공영방송은 방송독립성 확보 노력을 뉴스 신뢰도 제고에서 찾아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영방송은 시청자들의 채널브랜드자산 인식 제고를 위해 뉴스의 진실성 회복과 전문성 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공영방송 채널브랜드자산 관리를 위해 시청자의 연령대와 그들의 정치성향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audience evaluation on independency of broadcasting and news credibility of KBS and MBC affect their channel brand equity(cognition, image, loyalty, and quality).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audience evaluation on news credibility of KBS and MBC has 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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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영방송사 KBS와 MBC의 방송독립성과 뉴스 신뢰도에 대한 시청자 평가가 채널브랜드자산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시청자의 연령대와 정치성향에 따라 본 연구에서 측정된 변인들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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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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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2020 언론수용자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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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802 

  20. 김고은, "JTBC에 자극받은 지상파 3사, 경쟁은 지금부터," 신문과방송, 1월호, pp.62-65,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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