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155 - 164
우형진 (한양대학교 정보사회미디어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공영방송사 KBS와 MBC의 방송독립성과 뉴스 신뢰도에 대한 시청자 평가가 채널브랜드자산(인지도, 이미지, 충성도,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연령대와 정치성향에 따라 모든 변인들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KBS와 MBC에 대한 시청자의 뉴스 신뢰도 평가는 방송독립성에 대한 평가보다 채널브랜드자산에 더 강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연령대의 경우, KBS는 장년층 집단이 대학생 집단보다 채널 이미지와 충성도가 더 높았고, MBC는 대학생 집단이 장년층 집단보다 채널 인지도와 품질에 더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정치성향의 경우, KBS와 MBC 모두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집단이 중도 또는 진보적인 집단에 비해 방송독립성, 뉴스 신뢰도, 그리고 채널브랜드자산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공영방송은 방송독립성 확보 노력을 뉴스 신뢰도 제고에서 찾아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영방송은 시청자들의 채널브랜드자산 인식 제고를 위해 뉴스의 진실성 회복과 전문성 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공영방송 채널브랜드자산 관리를 위해 시청자의 연령대와 그들의 정치성향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audience evaluation on independency of broadcasting and news credibility of KBS and MBC affect their channel brand equity(cognition, image, loyalty, and quality).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audience evaluation on news credibility of KBS and MBC has s...
정정주, "공영방송 재원구조의 단계적 제도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pp.146-179, 2019.
"2020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 2020.
"2020 언론수용자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20.
박기완, 우형진, "KBS의 공익실현에 대한 시청자 평가가 수신료 정책 및 공영방송제도 필요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2020년 봄호, pp.9-50, 2020.
http://www.kbs.co.kr/openkbs/, 2021.1.16.
정청천, 장홍근, "2012년 방송 3사 동시파업 사태와 시사점," 노동리뷰, 6, pp.66-74, 2012.
http://aboutmbc.imbc.com/korean/corporateinfo/rule/index.html, 2021.1.16.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673, 2021.1.16.
https://www.kpf.or.kr/front/user/main.do, 2021.1.16.
홍선영, 우형진, "인터넷 포털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영역에 대한 공중 평가가 포털 사이트 신뢰도, 선호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제10권, 제1호, pp.9-39, 2015.
C. Z. Hovland and W. Weiss, "The influence of source credibility on communication effectiveness," Pubic Opinion Quarterly, Vol.15, pp.635-650, 1951.
양문희, 문성철, "뉴스 프로그램 품질평가의 채널 브랜드 자산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198-221, 2009.
김여라,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브랜드 자산평가가 뉴스신뢰도, 선호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6호, pp.87-125, 2009.
K. L.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1st Ed)., NJ: Pearson Education Inc. 1998.
오미영, 전형연, "채널 브랜드 자산 척도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케이블 TV채널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8권, 제4호, pp.128-165, 2006.
이정기, 최믿음, "MBC 프라임 타임 대 뉴스 시청의 도 및 파업 지지의도에 관한 연구: MBC 파업 기간의 20-30대 연령층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2호, pp.261-294, 2013.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802
김고은, "JTBC에 자극받은 지상파 3사, 경쟁은 지금부터," 신문과방송, 1월호, pp.62-65, 20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