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코딩의 독서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Reading Education Using Book-Cod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2 no.2, 2021년, pp.145 - 166  

지현아 (남양주덕송초등학교)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고차원적 사고 능력이 형성되는 시기에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독후활동으로서 북코딩(Book-Coding)의 독서교육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N시 소재 N초등학교 5학년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북코딩을 활용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집단 15명, 독서감상문 작성 프로그램 집단 15명으로 구성하여 총 12회기에 걸쳐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북코딩을 활용한 융합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논리적 사고력의 하위 요인인 보존 논리, 비례 논리, 변인 통제 논리, 확률 논리, 상관 추리 논리, 조합 논리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코딩을 활용한 융합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호기심, 집요성, 유효성, 독자성, 모험성, 개방성, 지식, 상상력, 독자성,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북코딩을 활용한 융합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호기심, 과제집착, 독립성, 위험감, 사고의 개방성, 심미성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aimed at verifying the effectiveness of Book-Coding reading education as a reader activity of olde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a time when high-dimensional thinking abilities were formed. To this end, 30 fifth-grade children of N Elementary School in N-si, Gyeonggi-do, comprised of ...

주제어

참고문헌 (27)

  1. Ahn, Kyeong Mi (2010). The Effect of the Programming Education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Flow and Programming Ability. Master's thesis, Gyeongin Education University. 

  2. Byun, Woo-Yeoul (2015). Understanding of Reading Education.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3. Cho, Miah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Instruction on the Creative Ability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4. Cho, Seong-Hwan, Song, Jeong-Beom, Kim, Seong-Sik, & Paik, Seoung-Hey (2008). The effect of a programming class using scrat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4), 375-383. 

  5. Chung, Jong-Eun (2008). A Study of Improvement Methods in Teaching Reading for Personality Education: Focusing on the Third-year Students in an Urban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6. Gyeonggi Office of Education (2019). 2019 School reading education plan. Available: https://www.goe.go.kr/ 

  7. Han, Yoon-Ok (2008). Use of Reading Education and Materials. Seoul: The Korean Library Association. 

  8. Kang, Chan Kyung (2007). The Impact of After Reading Discussion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nd Logical Thinking.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9. Kim, Jin-su (2012). STEAM Education Theory. Seoul: Yang Seo-Won. 

  10. Kim, Tae Hoon (2015).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Programming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11. 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12. Lee, Mi-hy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Program of Instruction for Scratch.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0). 2019 National Reading Survey.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14. Ministry of Education (2015a). 2015 Revision Curriculum Summary and Disclaimer.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5. Ministry of Education (2015b). 2015 Revised curriculum. Available: http://ncic.go.kr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c). Software Training Operating Guideline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2009 Revised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18. Seo, Jong-Woo (2018).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y on the Expression of Creativity by Music-centered Convergence Programs.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19. The Software Policy and Research Institute (2015). 2015 SW Industry Annual Report. Seongnam: The Software Policy and Research Institute. 

  20. College Board AP (2014). Computer Science A Course Description. Available: https://code.org/educate/csp 

  21. Crandall, J. E. (1981). Theory and Measurement of Social Interest: Empirical Tests of Alfred Adler's Concept.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22. Dinkmeyer, D. & Sperry, L. (2000).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An Integrated, Individual Psychology Approach. New Jersey: Prentice-Hall. 

  23. Resnick, M. (2007). All I Really Need to Know (About Creative Thinking) I Learned (By Studying How Children Learn) in Kindergarten. Washington, D.C.: Proceeding of the SIGCH Conference on Creativity and Cognition. 

  24. Schoenaker, T. (2011). Encouragement Makes Good Things Happen. New York: Routledge. 

  25. Schultz, D. (1990). Theories of Personality. California: Cole Publishing Company. 

  26. World Economic Forum 2016 (2016).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eneva: Switzerland. 

  27. Wutz, J. A. & Wedwick, L. (2007). BOOKMATCH: How to Scaffold Student Book. USA: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