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 제작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독서 태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Activities Making a Podcast: Focusing on the Reading Attitude and the Communication Skill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2 no.3, 2021년, pp.73 - 99  

황정의 (강남구립논현도서관)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팟캐스트 제작 독서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독서 태도와 의사소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 N 공공도서관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효과를 분석하였다. 총 연구 기간은 2018년 10월 8일부터 2019년 2월 11일까지이며, 수업은 주 1회 90분, 집단별 6회, 총 12차시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팟캐스트 제작 독서 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독서 태도에서 가치영역, 동기·흥미 영역, 습관·태도, 기대영역 등 4가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에서 정보수집과 경청, 고정 관념적 사고극복, 창의적 의사소통, 자기 드러내기, 주도적 의사소통, 타인 관점 이해 등 7개의 하위영역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팟캐스트 제작 독서 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독서 태도와 의사소통능력, 미디어 능력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다양한 교육 현장의 적용에 있어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dcast-produced reading activity programs on reading attitudes and communication skills of hig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that end, 20 fifth and sixth graders applied for a reading culture program conducted at N Public Library lo...

주제어

참고문헌 (19)

  1. Bae, Gyeong-Gu (2003). The Teaching of Reading of Reading-Traveling.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Chae, Haeng Nyun (2016).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Reading Attitude Change during Group Reading. Master's thesis, K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 Cho, Hye-Jung (2017). A Study on the Components of Participatory Design through Case of Social Reading: Focused on Podcast .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4. Cho, Hyung-Joo (2013). A Study on Using Podcasting As a Tool for Korean Culture Education.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5. Choi, Un Hee (2004)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Students' Response Aspects about Textbook's Story and its Original Story. Master's thesis, Gwangju University of Education. 

  6. Choi, Yong-Hoon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 Reading Activity Program Using Book-Trailers.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7. Jang, Hae-Sook (2014).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Reading Habits of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8. Ju, Jin Hong (2002).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Theme-centered Novel Reading.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Jung, Kum Ja (2015). A Study on the Independent Reading Activation Program Using Project Learning Metho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Kang, Ae-Tty (2008). Study about Media Use Plan in Reading Instruction.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11. Kang, Naeng-Y (2011). A Study on Influence of the Reading Motiv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Media Type of Reading Material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Kwon, Taeyeon (2019). A Study on Understanding about Fictiveness of Modem Novel and Reconstruction of Time in Modern Novel.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3. Lee, Hyun Wook (2017). The Influence of Voluntary Reading Activiti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okmin University. 

  14. Lee, Myung-Jin (200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RSS Information Sharing System for E-Learning 2.0.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15. Lim, Hye-Jin (2007). A Study on Media Contents in Web 2.0: Focusing on Podcast.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6. Rhee, Seok Chae, Ja, Yu Gyeong, Lee, Heon Nam, & Park, Kwang Yup (2003). Development and Research of Life Ability Measurement Tools: Focusing on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Seoul: KEDI. 

  17. Yeom, Bo-Young (2013).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Integrated Project-Based Reading Program Using School Librarie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18. Gambrell, L. B. (1996). Creating classroom cultures that foster reading motivation. The Reading Teacher, 50(1), 14-25. 

  19. Trenholm, S. & Jensen, A. (2000).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Y: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