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X3D Python 언어 바인딩 뷰어 개발
Development of an X3D Python Language Binding Viewer Providing a 3D Data Interface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10 no.6, 2021년, pp.243 - 250  

김하성 (KTDS 사업수행1팀) ,  이명원 (수원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VR/AR/MR 기술과 3D 주변 장치의 발전에 의해 3D 가상현실 응용 서비스 개발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3D 데이터의 호환성과 이식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여러 장치의 응용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3D 표준 데이터 형식의 파일 처리가 요구된다. 이 때 가상환경 장면 처리에 필요한 공통의 파일 형식과 함께 함수와 변수 클래스들을 표준화된 라이브러리와 데이터구조를 제공한다면 응용 별로 서로 다른 파일 형식과 데이터구조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처리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 구성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통의 데이터 파일과 데이터구조 사용 기능을 위해서 특정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공용의 3D 표준 파일에 접근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바인딩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X3D 파일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클래스와 함수를 포함하는 공통의 데이터구조를 정의하며 이 언어 바인딩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X3D 장면 데이터 파일을 렌더링 하는 X3D VR 뷰어인 Python 언어 바인딩 뷰어 구현에 대해 기술한다. 이 뷰어는 X3D 오브젝트의 생성, 변경, 교환 및 전송을 위한 Python 기반의 3D 장면 라이브러리들과 데이터구조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X3D 오브젝트를 디스플레이하고 이벤트들을 처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d development of 3D VR applications augmented by recent VR/AR/MR technologies and by the advance of 3D devices, interchangeability and portability of 3D data have become essential. 3D files should be processed in a standard data format for common usage between applications. Providin...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1)

  1. Manolis Savva, Angel X. Chang, Pat Hanrahan, Matthew Fisher, and Matthias Niessner, "SceneGrok: Inferring Action Maps in 3D Environment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33, No.6, pp.1-10, Nov. 2014. 

  2. Rui Ma, Honghua Li, Changqing Zou, Zicheng Liao, Xin Tong, and Hao Zhang, "Action-Drive 3D Indoor Scene Evolution,"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35, No.6, pp.1-13, Nov. 2016 

  3. Marc Petit, Henry Boccon-Gibod, and Christophe Mouton, "Evaluating the X3D Schema with Semantic Web Tools,"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3D Web Technology (Web3D Conference 2012), Aug. 2012. 

  4. X. Cao and M. Klusch, "Advanced Semantic Deep Search for 3D Scenes," 2013 IEE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mantic Computing, Irvine, CA, pp.236-243, 2013. 

  5. Chul-Hee Jung, Mingeun Lee, and Myeong Won Lee, "Development of Exchangeable Character Animation Using a Moion Sensor," J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7, No.4, pp.237-246, Dec. 2014. 

  6. Andreas Plesch and Mike McCann, "The X3D geospatial component: X3DOM implementation of GeoOrigin, GeoLocation, GeoViewpoint, and GeoPositionInterpolator nodes," Proceedings of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3D Web Technology (Web3D Conference 2015), June 2015. 

  7. ISO/IEC 19774-1: Humanoid Animation (HAnim): Architecture, 2019. 

  8. ISO/IEC 19774-2: Humanoid Animation (HAnim): Motion data animation, 2019. 

  9. Jun Liu, Wenzhen Su, and Yu Sun, "3D Model Semantic Automatic Annotation Based on X3D Scene,"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and Information Sciences (ICCIS '13). IEEE Computer Society, USA, pp.282-285, 2013. 

  10. Xingchao Peng, Baochen Sun, Karim Ali, and Kate Saenko, "Learning Deep Object Detectors from 3D Models," ICCV 2015, Vol.1, pp.1278-1286, 2015. 

  11. Stefano Berretti, Mohamed Daoudi, Pavan Turaga, and Anup Basu, "Representation, Analysis, and Recognition of 3D Humans: A Survey," ACM Transactions on Multimedia Computing, Communications, and Applications, Vol.14, Iss.1s, pp.1-36, 2018. 

  12. Olavo da Rosa Belloc, Rodrigo B. D. Ferraz, Marcio Calixto Cabral, Roseli de Deus Lopes, and Marcelo Knorich Zuffo, "Virtual Reality Procedure Training Simulators in X3D,"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3D Web Technology (Web3D Conference 2012), Aug. 2012. 

  13. Jan Schilbach, "An event-based framework for animations in X3D,"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3D Web Technology (Web3D Conference 2014), Aug. 2014. 

  14. ISO/IEC 14772-1: 1997 and ISO/IEC 14772-2: 2004, VRML 97 Functional and EAI, ISO/IEC, 2004. 

  15. ISO/IEC 19775-1: 2013 Extensible 3D (X3D) Architecture and base components V3, ISO/IEC, 2013. 

  16. ISO/IEC 19775-2: 2015 Extensible 3D (X3D) Scene Access Interface, 2015, ISO/IEC, 2015. 

  17. Khronos Group, COLLADA 1.4 Quick Reference, Lulu.com, 2014. 

  18. Mark Barnes. "COLLADA" SIGGRAPH'06: ACM SIGGRAPH 2006 Courses, Jul. 2006. 

  19. Arne Schilling, Jannes Bolling, and Claus Nagel, "Using glTF for streaming CityGML 3D city models,"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3D Technology (Web3D 2016), pp.109-116, Jul. 2016. 

  20. ISO/IEC 19777-1: 2006 Extensible 3D (X3D) language bindings: ECMAScript, ISO/IEC, 2006. 

  21. ISO/IEC 19777-2: 2006 Extensible 3D (X3D) language bindings: Java, ISO/IEC,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