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 수학탐구활동 사례를 통한 학교현장 수학 탐구방법 탐색
A Study on Mathematical Investigation Activity through Using One Mathematical Fac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2, 2021년, pp.193 - 212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학교현장의 수학탐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현장지원 연구이다. 수학탐구활동은 수학교사에게뿐 아니라, 학생에게도 매우 중요한 수학적 활동이다. '수학과제 탐구' 교과목이 생기고, 고교학점제, 자유학년제와 같은 다양한 수학적 활동이 강화되면서 이러한 경향은 더 강해지고 있다. 수학탐구활동은 전문수학자만의 고유영역이 아니며, 수학을 학습하는 그리고 수학을 지도하는 모든 평범한 사람에게도 동일하게 기회가 주어져 있다. 이에 본 현장지원 연구에서는 한 가지 수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구체적인 수학탐구활동을 기반으로, 현장 학교에서 교사 및 학생이 자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학탐구활동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선택한 한 가지 수학적 사실은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다시 추가된 내용요소인 코사인 법칙이다. 본 연구에서는 코사인 법칙을 기초로 여러 가지 수학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수행 결과를 분석하여 현장에서 학교수학을 탐구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수학탐구활동이 수학교실에서 학생 및 교사에 의해 다양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pport the school's mathematics exploration activities. Mathematics exploration is a very important mathematical activity not only for mathematics teachers, but also for students. Looking at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it has been extended from one mathematical fact to a new ma...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2. Kwon, Y. I., Suh, B. E. (2004). Analysis of various proof methods of the second law of cosin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8(2), 251-263. 

  3. Kwon, Y. I., Suh, B. E. (2007). The Analysis of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Law of Cosines and the Study of the Extension through the Demonstratio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0(3), 147-166. 

  4. Kim, K. S., Han, I. K. (2007). A Study on Investigating Various Properties of Triangle's Escribed Circle and Tetrahedron's Escribed Spher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1(3), 385-406. 

  5. Kim, M. S., Han, I. K. (2007). A Study on Constructing Plane Section of Regular Tetrahedron and Regular Hexahedron Using Base Problem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3), 303-314. 

  6. Park, K. M. et al. (2015). Development of revised mathematics course curriculum,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7. Suh, B. E. (2013). Investigaton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and curriculum for teachers, Seoul: KyoWooSa. 

  8. Lee, K. S., Lim, H. M., Choi, I. S., & Kim, S. K. (2021). Theory and practice of evalu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Seoul: KyoWooSa. 

  9. Lee, J. W. (2002).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development of geometry, Seoul: Gyeongmunsa. 

  10. Jung, H. Y., Lee, K. H., Baek, D. H. (2018). Design for Subject's Task Based on the Mathematical Modeling Perspective, School Mathematics, 20(1), 149-169. 

  11. Cheon, S. B., Lee, J. H., Kim, W. K. (2017). A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Mathematics Project Inquiry Subject,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3), 319-340. 

  1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9). Mathematics Project, Seoul: KOFAC 

  13. Han, I. K. (2003a). A Study on the Educational Analysis of a Mathematical Problem and Systematization of Related Problem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1), 57-67. 

  14. Han, I. K. (2003). Mathematics history for teacher, Seoul: KyoWooSa. 

  15. Han, I. K. (2007). A Study on a Generalization of the Law of Cosine Using Vector,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1(1), 51-64. 

  16. Hwang, H. J., Kim, J. M (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 Model on Project inquiry and Materials for the New Subject of Mathematical Task Inquiry in the curriculum revised in 2015.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2(3), 363-383. 

  17. Brown, S. I. & Walter, M. I. (1990). The art of problem pos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8. Lakatos, I. (1976). Proofs and Refutation-The logic of Mathematical Discovery, (우정호 역(1991). 수학적발견 의 논리, 서울:민음사.) 

  19. Polya, G. (1973).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Vol I, New York: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21. Thomas L. Heath.(Trans.) (1952). The Thirteen Books Of Euclid's Elements, London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Web1 (2021). www.geocities.com/fredlb37/node16.htm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