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2, 2021년, pp.193 - 212
서보억 (충남대학교)
본 연구는 학교현장의 수학탐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현장지원 연구이다. 수학탐구활동은 수학교사에게뿐 아니라, 학생에게도 매우 중요한 수학적 활동이다. '수학과제 탐구' 교과목이 생기고, 고교학점제, 자유학년제와 같은 다양한 수학적 활동이 강화되면서 이러한 경향은 더 강해지고 있다. 수학탐구활동은 전문수학자만의 고유영역이 아니며, 수학을 학습하는 그리고 수학을 지도하는 모든 평범한 사람에게도 동일하게 기회가 주어져 있다. 이에 본 현장지원 연구에서는 한 가지 수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구체적인 수학탐구활동을 기반으로, 현장 학교에서 교사 및 학생이 자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학탐구활동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선택한 한 가지 수학적 사실은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다시 추가된 내용요소인 코사인 법칙이다. 본 연구에서는 코사인 법칙을 기초로 여러 가지 수학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수행 결과를 분석하여 현장에서 학교수학을 탐구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수학탐구활동이 수학교실에서 학생 및 교사에 의해 다양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is to support the school's mathematics exploration activities. Mathematics exploration is a very important mathematical activity not only for mathematics teachers, but also for students. Looking at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it has been extended from one mathematical fact to a new ma...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Kwon, Y. I., Suh, B. E. (2004). Analysis of various proof methods of the second law of cosin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8(2), 251-263.
Kwon, Y. I., Suh, B. E. (2007). The Analysis of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Law of Cosines and the Study of the Extension through the Demonstratio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0(3), 147-166.
Kim, K. S., Han, I. K. (2007). A Study on Investigating Various Properties of Triangle's Escribed Circle and Tetrahedron's Escribed Spher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1(3), 385-406.
Kim, M. S., Han, I. K. (2007). A Study on Constructing Plane Section of Regular Tetrahedron and Regular Hexahedron Using Base Problem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3), 303-314.
Park, K. M. et al. (2015). Development of revised mathematics course curriculum,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Suh, B. E. (2013). Investigaton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and curriculum for teachers, Seoul: KyoWooSa.
Lee, K. S., Lim, H. M., Choi, I. S., & Kim, S. K. (2021). Theory and practice of evalu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Seoul: KyoWooSa.
Lee, J. W. (2002).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development of geometry, Seoul: Gyeongmunsa.
Jung, H. Y., Lee, K. H., Baek, D. H. (2018). Design for Subject's Task Based on the Mathematical Modeling Perspective, School Mathematics, 20(1), 149-169.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9). Mathematics Project, Seoul: KOFAC
Han, I. K. (2003a). A Study on the Educational Analysis of a Mathematical Problem and Systematization of Related Problem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1), 57-67.
Han, I. K. (2003). Mathematics history for teacher, Seoul: KyoWooSa.
Han, I. K. (2007). A Study on a Generalization of the Law of Cosine Using Vector,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1(1), 51-64.
Brown, S. I. & Walter, M. I. (1990). The art of problem pos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Lakatos, I. (1976). Proofs and Refutation-The logic of Mathematical Discovery, (우정호 역(1991). 수학적발견 의 논리, 서울:민음사.)
Polya, G. (1973).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Vol I, New York: Princeton University Press.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Thomas L. Heath.(Trans.) (1952). The Thirteen Books Of Euclid's Elements, London : Cambridge University Press.
Web1 (2021). www.geocities.com/fredlb37/node16.htm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