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4, 2021년, pp.475 - 504
이동근 (잠일고등학교)
본 연구는 '<수학과제 탐구> 과목 관련 자료 개발 연구가 현장 지원 연구로서의 가치가 있다는 점'과 '자료 개발에 있어 수학 개념과 관련된 인물들의 지식 구성과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 자료를 구성하는 것이 수업자료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및 '그동안의 <수학과제 탐구> 과목 자료 개발이 미비하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현장 교사들이 수업에 바로 적용하는 것이 가능한 수업자료를 개발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자료 개발 계획 수립, 자료 개발, 개발 자료에 대한 현장 교사 검증, 개발 자료에 대한 교과 전문가 검증, 검증 의견을 반영한 최종 자료 개발'의 절차를 거쳤다. 이에 과제 탐구 모형을 반영한 1차시 50분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3차시 분량의 수업 자료를 개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17주를 기준으로 한 교육과정 계획표와 교사-학생 상호 작용이 제시된 수업 지도안 및 학생들이 수업 때 작성하여 제출하는 과제 개발서 양식을 하나의 세트로 하여 개발 자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개발된 자료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개발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자료를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필요로 한다.
This study is a study that developed class materials that can be applied directly to classes by field teachers in consideration of ' research on the development is valuable as a field support study.', 'In material development, organizing data centering on the knowledge composition and inquiry activi...
Ministry of Education (2020).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Kim, Y.G., Park, B. J., Park, J. H., Park, J. H., Suh, B. E., Shin, H. Y., & Lee, D. G. (2021). Mathematics, Brilliant in modern times. Seoul: Kyungmoonsa.
Kim. H. K., Song. C. G., Lee, H. Y., Rim, H. M., Jung, J. S., Choi, I. Y., & Lee, K. H. (2021). Restructuring High School Mathematics according to the Credit System-Based Curriculum Framework: An Initial Suggestion. School Mathemaics, 23(2), 232-291.
Yang, S. H. (2021). An Analysis of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Organization -Focused on the questions range of CSAT mathematics section-. School Mathematics, 23(1), 51-75.
Lee, W. S. & Lee, J. I. (1987). History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Seoul: Jeongeum Munhwasa.
Lee, H. Y. (2018). A Study on the Operating Status of Elective Subjec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ulum. School Mathematics, 23(1), 169-187.
Jung, E. J. (2020). A Study on Rousseau and Mill'x Reading Education for "Reading Classics" of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iences21, 11(6), 3175-3188.
Jung, H. Y., Lee, K. H., Baek, D. H. (2018). Design for Subject's Task Based on the Mathematical Modeling Perspective. School Mathematics, 20(1), 149-169.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