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육에서의 질적연구법 활용에 대한 분석: 연구결과의 타당성 증진 방안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Qualitativ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Focusing on increasing validity in qualitative research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2, 2021년, pp.137 - 152  

나장함 (조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교육 관련 연구에서 질적 접근을 적용한 논문들의 질적 접근 활용양상을 탐색하고, 질적 접근의 타당도와 신실성 향상 방안을 논의하고, 수학교육 분야에서 질적 접근 활용에 대한 시사점과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수학교육논문집>에 게재된 13편의 논문에 대한 기초분석을 실시하여 전반적인 경향성을 진단하였다. 질적연구 적용 양상에 대한 경향성은, 적극적 질적연구 6편, 반(semi) 질적연구 3편, 혼합연구 3편, 문헌연구와 질적연구의 혼입 1편 등으로 나타났다. 기초분석 결과를 토대로, 13편의 논문 중 질적 접근을 적극 활용하여 풍부한 논의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6편의 논문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행하였다. 6편의 논문의 방법론에 대한 세밀한 질적 분석 결과는 질적연구의 타당도와 신실성(trustworthiness)과 관련된 이슈들을 해당 연구의 맥락에서 상세하게 논의하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질적 분석의 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수학교육 분야에서 질적연구를 활용할 때 유념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litative research has become a growing area of interest among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ers for the last two decades. As a consequence, the number of studies based on qualitative methods has rapidly increased while the quality of qualitative research has not gained much credit among scholars...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1)

  1. Kim, D. J., Bae, S. C., Kim, W., Lee, D. H., & Choi, S. H. (2014).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nd mixed methods: Focusing o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s for the last 10 year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3), 303-320. 

  2. Kim, Y. K., & Pang, J. S. (2017). Research trend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Focused on the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during the resent seven yea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0(1), 19-36. 

  3. Pang, J. S., Sunwoo, J., Cho, S. M., Lee, Y. J., Kim, E. K., Kim, Y. Y., Park, Y., Kim, K. Hun.,, Hwang, J., & Lee, H. (2019). Domestic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An analysis of journals published from 1963 to 2019.,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9(4), 709-739. 

  4. Boaler, J., & Brodie, K. (2004). The importance, nature and impact of teacher questions, Proceedings of the26th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pp. 774-783). Toronto, Canada 

  5. Morse, J., Barrett, M., Mayan, M., Olson, K., & Speir, J. (2002). Verification Strategies for Establishing Reliability and Validity in Qualitative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1(2) 

  6. Mil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 book.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7. Morgan, D. L. (1996).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Second Edition (2nd Ed.). Newbury Park, CA: Sage. 

  8. Onwuegbuzie, A. J., & Leech, N. L. (2007). A call for qualitative power analysis. Quality and Quantity, 41, 105-121. 

  9. Patton, M. G. (1990).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2nd ed.), Newbury Park, CA: Sage. 

  10. Patton, M. G.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3nd ed.), Newbury Park, CA: Sage. 

  11.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