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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서비스 실패요인이 소비자 갈등과 소비자의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livery App Service Failure Factors on Consumer Conflict and Consumer Complaint Behavior 원문보기

중재연구 = Journal of arbitration studies, v.31 no.1, 2021년, pp.173 - 194  

이재학 (남서울대학교 유통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factors of delivery app service failure on consumption well conflict emo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targeting consumers with experience using delivery apps, an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when looking at the ...

주제어

참고문헌 (33)

  1. 강은정.이규혜, "온라인 의류쇼핑에서 서비스 실패 경험 후 쇼핑채널의 회복노력에 따른 채널만족도",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2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3. 

  2. 김기진.변광인.양정미, "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친숙도와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제20권 제6호, 2011. 

  3. 김선우, 「청소년이 인터넷쇼핑에서 경험하는 소비자문제에 대항 대응행동과 관련 변수」,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 

  4. 김성아.유태순, "미용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실패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구조분석", 「한국복식학회지」, 제63권 제3호, 한국복식학회, 2013. 

  5. 김영훈, "외식기업 마일리지 프로그램(Mileage Program) 실패가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2호, 한국조리학회, 2010. 

  6. 김윤진, "인적서비스 역량을 통한 항공객실서비스 실패 회복 전략 방안",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 제23권 제5호, 2018. 

  7. 김효선, 「소셜네트워크 활용정도에 따른 소셜커머스 구매행동 및 불평행동 연구」, 이화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박지혜,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 부정적 행동과 관계몰입 : 온라인 서비스 실패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9. 백승희.김영신.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외식업체 배달앱 이용의도 연구", 「한국식품영양학회지」, 한국식품영양학회, 제31권 제1호, 2018, pp.185-194. 

  10. 백주원, "오늘은 뭐 시켜? 배달앱 사용량 25%나 늘었다", 「서울경제」, 2020.9.8.자. 접속일 2021.2.1, https://www.sedaily.com/NewsVIew/1Z7RXYDLNU 

  11. 선일석.박수홍, "외식 배달서비스 품질에 대한 배달앱 사용자의 인식차이 연구", 「e-비즈니스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2019. 

  12. 송학준.윤민철.진남, "배달앱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한 통합적 접근: AIDA 모델과 MGB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4호,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2019. 

  13. 신승만.노화봉.박선영 "외식업 자영업자의 배달앱 서비스 이용실태 및 수수료의 적정 수준에 대한 정책탐색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 한국유통경영학회, 2015. 

  14. 신자빈,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성향에 따른 구매결정요인과 불만호소행동 분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5. 안수현, "배달앱 서비스산업을 둘러싼 법적 이슈와 과제", 「경제법연구」, 제15권 제2호, 한국경제법학회, 2016. 

  16. 윤재영, 「제품관련 부정적 사건의 의도성과 사과가 소비자의 감정, 브랜드 태도 및 부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Supply chain상의 브랜드 전략 관점에서」,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17. 이선옥,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불만족 및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2001. 

  18. 이슬기.김동진, "외식 서비스 실패 유형에 따른 서비스 회복 노력의 효과 비교", 「한국조리학회지」, 제22권 제8호, 한국조리학회, 2016. 

  19. 이영찬.서동혁.송시훈, "카노 모형을 활용한 O2O 배달앱 서비스 품질 요인 분석", 「산업융합연구」, 대한산업경영학회, 제15권 제2호, 2017. 

  20. 이진숙, 「국내외 소비자거래의 불만행동에 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1. 이창균, "배달앱 시장 지각변동? 배달의민족 실책 틈타 요기요.배달통 대반격", 「중앙시사매거진」, 1494호, 2019.07.29.자, https://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26825 

  22. 전인욱.강현모.강영선.이은형, "금융서비스 실패가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제41권 제1호, 한국경영과학회, 2016. 

  23. 전현모.김민정.정현철, "스마트 폰 배달앱의 서비스품질이 감정반응과 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PAD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22권 제2호, 한국조리학회, 2016. 

  24. 조월, 「배달앱 서비스 실패가 불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중 소비자 대상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25. 조현아, 「배달앱 사용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26. 최영로, "물류서비스실패시 회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권 제4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12년. 

  27. 최의명,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외식상품 구매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소셜커머스와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8. 최훈, "스마트폰 환경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서비스 실패 요인 및 서비스 회복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연구」, 제31권 제1호, 대한경영정보학회, 2012. 

  29. 황윤성.박재기.왕연.서용모.이병채, "배달음식 앱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한국융합학회, 2018. 

  30. Day, R, L. & Landon. E., Toward of Consumer Complaining Behavior, Consumer and Industrial Buying Behavior, Woodside, Sheth and Bennett, New York : North-Holland, 1977. 

  31. Krishnan, S. & Valle, V. A., "Dissatisfaction attribution and Consumer Complaint Behavio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6, 1979. 

  32. Olier, R. L., & Desarbo, W. S., "Response determinants in satisfaction judgmen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4. Issue 4, 1988. 

  33. Singh, J., "Consumer complaint intention and behavior : Definitional and Taxonomical Issues," Journal of Marketing, Vol 52,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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