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계열 선택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요구 분석
Analysis of the Need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in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3 no.2, 2021년, pp.173 - 187  

한주 (강원대학교 가정교육과) ,  주수언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가정교육과) ,  유난숙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박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  백민경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도입 및 차기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발맞추어 고등학생들의 가정계열 선택과목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1,689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정계열 선택과목에 대한 요구와 성별, 학년, 가정과학 이수여부에 따른 가정계열 선택과목(각 과목별, 분야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정 계열 중 식생활 분야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았으며, 선호하는 수업 방식에 있어서도 식생활 분야에서는 다른 분야에 비해 실험과 실습 수업에 대한 요구가 월등히 높았다. 성별 선호도의 차이에서는 가정계열 전체 분야에 걸쳐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은 선호를 보였으며, 학년별로는 식생활 분야에서만 3학년이 1학년보다 과목에 대한 선호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가정과학을 배우고 있거나 배운 학생들이 가정과학을 배우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모든 분야에서 선호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차기 교육과정에서 가정계열 진로 선택과목 개발을 위한 심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needs for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s in line with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and the development of the next home economics curriculum. To this end, 1,689 high school students across the country were analy...

주제어

참고문헌 (26)

  1. Choi, J. H., & Jang, Y. O. (2000).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on high school students' choice of the science of homeeconomics course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2(3), 157-170. 

  2. Han, J., Kim, S., Park, B., & Lee, K. (2019). Case study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research school: Focusing on high schools located at small town in Kangwon province(CRC 2019-2-4). Chungbuk: Author. 

  3. Jang, B. S. (2017). Factors affecting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the elective-centered curriculum.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4), 303-324. 

  4. Jo, G. H., Choi, J. S., & Jo, H. S. (2012). High school students opinions on choosing their academic track and elective courses for science and mathematic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3), 839-857. doi: 10.24231/rici.2012.16.3.839. 

  5. Kim, N. E., & Heo, Y. S. (2021). Exploring the direction of revision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he selective subject system for the introdu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7), 621-637. doi:10.22251/jlcci.2021.21.7.621 

  6. Kim, S. B. (2020a). A case study on high school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in minnesota, USA for the development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elective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9(1), 35-64. doi:10.22251/jlcci.2021.21.7.621 

  7. Kim, S. B. (2020b). Examining the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in the unites states for developing the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s for south korean high schools: A case study of the state of ohio.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4), 31-51. doi:10.19031/jkheea.2020.12.32.4.31 

  8. Kim, S. C., Min, I. H., & Jung, M. R. (2019). What is a high school credit system?. Seoul: Mamedream. 

  9. Kwon, Y. J., & Lim, Y. J. (2020). Elective course status and need related to high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2), 179-192. 

  10. Lee, G. S. (2020). Proposal of selective curriculum for general high schools through textile and clothing specialized curriculum and extra-school subjects. Proceedings of the 2020 Winter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pp. 328-336). Seou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1. Lee, J. Y. (2018).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elective-centered curriculum in general high schoo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4), 399-419. doi:10.22251/jlcci.2018.18.399 

  12. Lee, M. J., & Shim, J. H. (2016). The perception of students and teachers on the management of high school science elective curriculum.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5(4), 537-549. 

  13. Lee, S. E., & Paik, S. H. (2019). Students' perception of and needs for selecting electives in research schools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3), 79-105. 

  14. Ministry of Education. (2015). A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inform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5-74). Sejong: Author. 

  15. Ministry of Education. (2021).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2021. 2. 16) [Comprehensive implementation pla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Sejong: Author. 

  16. Paik, S. H., & Shim, W. J. (2014). How relevant are high school students' curricular choices to their aptitudes and career interest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1(2), 57-79. 

  17. Park, M. J. (2017). Exploration on the organization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selective curriculum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5), 539-553. doi:10.6115/fer.2017.039 

  18. Park, M. J. (2021). The effect of the 'food safety and health' curriculum in the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high School. Proceedings of the 2021 Spring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pp. 177-186). Seou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 Park, M. J., Lim, Y. J., Kwon, Y. J., & Lee, G. J. (2020).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of participation in school curriculum organization and high school credit syste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1), 15-34. doi: 10.19031/jkheea.2020.03.32.1.15 

  20. Park, M. S., & Choi, K. S. (2015).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 perceptions regarding to objective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3), 35-46. 

  21. Seoul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Education. (2004).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selective curriculum. Seoul: Author. 

  22. Sim, J. H., Park, H. J., & Lee, J. K. (2004).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science elective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2), 133-150. 

  23. So, K. H. (2002). A study of "the student's selective right" in the selective-center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4), 87-106. 

  24. Song, I. L. (2003). An analysis of the present state of high school selective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dong University, Gyeong buk, Korea. 

  25. Yoon, J. H. (2021). A study on the policy formation and change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 Based on kingdon's policy stream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6. Yu, N. S., Baek, M. K., Ju, S. E., Han, J., & Park, M. J. (2021). Structuralization of elective courses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subject group) in preparation for the next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ducation Association, 33(1), 129-14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