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기 교육과정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의 구조화
Structuralization of Elective Courses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Subject Group) in Preparation for the Next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3 no.1, 2021년, pp.129 - 149  

유난숙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백민경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  주수언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가정교육과) ,  한주 (강원대학교 가정교육과) ,  박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의 가정 관련 전공 개설 현황과 중등학교 가정과교육과정에 요구되는 변화를 분야별로 살펴보고, 차기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편성할 수 있는 가정교과(군)의 선택과목을 구조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과 자료를 분석하고, 가정교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FGI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과는 자연계열의 생활과학 영역뿐만 아니라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등과 연관성이 높았다. 2019학년도 가정교과와 관련된 학과수는 전문대학교 1,405개, 4년제 대학교 961개였으며, 총 입학생수를 기준으로 가정교과 관련 학과 입학생수는 전문대학교는 약 12%, 4년제 대학교는 약 7.3%를 차지하여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을 개설할 기반이 충분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중등학교 가정과교육과정에서는 분야별로 달라진 식·의·주·가족·소비생활 패턴과 삶의 가치관에 따라 문화, 관계, 자립, 지속가능성 등의 개념을 강조하였으며, 단순 지식적인 측면의 내용은 줄이고, 깊이 있고 고차원적인 사고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가정교과 내용이 구성되기를 희망하였다. 이러한 요구는 가정교과(군)의 선택과목을 다양화, 전문화하여 구조화함으로써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을 아동·가족,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소비·가정관리, 가정교과 통합분야에서 총 18개의 선택과목명과 과목 개요를 구조화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차기 가정과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고등학생들에게 가정교과(군)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고교학점제의 안착에도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the establishment of home economics-related departments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and the changes required in the home economics curriculum of secondary schools, and to structure the elective courses of home economics subject(group)...

주제어

참고문헌 (15)

  1. Han, J., Kim, S., Park, B., & Lee, K. (2019).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사례연구: 강원 중소도시 공립 및 읍면지역 고등학교 [Case study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research school: Focusing on high schools located at small town in Kangwon province] (CRC 2019-2-4). Chungbuk: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 Korea Home 

  2.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08). 표시과목 「가정」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 능력 평가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er qualification criteria and the detailed assessment area and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bility in the display subject 「Home Economics」]. Seoul: Author. 

  3. Kim, D.-U. (2019). Analysis on organizing student selective curriculum of highschool credit system research school and the tendency of subjects selection by studen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2), 131-157. 

  4. Park, G. Y., Oh, J. Y., Jang, Y. J., Lee, J. W., Kim, E. M., Seol, G.,...Lee, S. M. (2019). 2019 학과(전공)분류 자료집 [Department(major) classification databook] (SM 2019-09). Chungbuk: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5.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019). 2019 Higher Education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s://kess.kedi.re.kr 

  6. Kwon, Y., & Lim, Y. (2020). Elective course status and need related to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2), 179-192. doi:10.19031/jkheea.2020.06.32.2.179 

  7. Lee, K. (2018).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n implement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2), 543-567. doi:10.22251/jlcci.2018.18.12.543 

  8. Lee, S.-E., & Paik, S. (2019). Students' perception of and needs for selecting electives in research schools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3), 79-105. doi:10.24211/tjkte.2019.36.2.49 

  9. Lim, Y., & Kwon, Y. (2019).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선택 과목 운영 실태 및 재구조화 방안 [Actual condition and restructuring strategy of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s]. (RRI 2019-1). Chungbuk: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0. Lim, Y.-J. (2018). Case study of organization and operation expansion in general high school technology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43(2), 97-113. 

  11. Ministry of Education. (2015). A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form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5-74). Sejong: Author. 

  12. Ministry of Education. (2021).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2021. 2. 16) [Comprehensive implementation pla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Sejong: Author. 

  13. Park, M. J. (2017). Exploration on the organization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selective curriculum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5), 539-553. doi:/10.6115/fer.2017.039 

  14. Seoul National University. (2020). 2020 SNU Undergraduate course description. Seoul: Author. 

  15. Yu, I. Y., & Park, M. J. (2019). Development of 'Health couple relationship' curriculum in high school based on backward desig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3), 1-21. doi:10.19031/jkheea.2019.09.31.3.1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