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설안전교육이 불안전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on Unstable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7 no.1 = no.51, 2021년, pp.154 - 164  

김영권 (Department of Construction Safety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박종용 (General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  김성은 (Department of Construction Safety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이 실시된 지 10년이 지난 지금 더 이상의 보수교육이 실시되지 않고 있으며, 기초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사람은 신규채용자교육도 면제되고 있어서 안전교육이 부실화되고 있다. 조속히 보수교육과 신규채용자교육의 법제화로 불안전한 행동의 유발을 방지하고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건설안전교육인 기초안전보건교육과 신규채용자교육이 불안전한 행동인 Human Error와 위반 행동과의 구조적 관계를 설문을 통한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설문조사는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과 신규채용자 교육이 재해의 인적 요소인 Human Error와 위반 행동 감소에 많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지속적인 안전교육이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기초안전보건교육의 보수교육과 신규채용자 교육의 법 개정으로 안전교육의 부실화를 방지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en years after basic safety and health education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been implemented, no more maintenance education has been provided, and those who have completed basic safety and health education are exempt from new employee education. As soon as possible, we will seek stra...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9)

  1. Choi, J.G. (2014). Status and Problems of Basic Safety and Health Education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and Improvement Plan. M.A. Degree, Yonsei University, pp. 58-60. 

  2. Choi, J.G. (2014). Status and Problems of Basic Safety and Health Education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and Improvement Plan.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p. 58. 

  3. Fox, J., Weisberg, S. (2020). Car: Companion to Applied Regression. [R package]. Retrieved fr https://cran.r-project.org/packagecar. 

  4. Ha, J.T. (201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afety Education Environment and Unstable Behavior.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p. 100. 

  5. Jung, S.H. (2012).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Evaluation and Introduction of the Health and Safety Education Completion System for Construction Workers Plan. Ph.D.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p. 24. 

  6. Jung, S.H. (2012).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Evaluation and Introduction of the Health and Safety Education Completion System for Construction Workers. Ph.D.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pp. 24-37. 

  7. Kim, E.Y. (2008). Application Method of Safety Education Reflecting Personal Characteristics of Construction Workers Underpass. Ph.D.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p. 142. 

  8. Kim, G.H. (2015).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Educational Effects of Basic Safety and Health Education for Construction Workers. Ph. D.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p. 95. 

  9. Kim, J.H. (2015).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Educational Effects of Basic Safety and Health Education for Construction Workers. Hansung University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Group,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p. 74-90. 

  10. Kim, S.E. (2014). The Study on the Effect of Workers' Safety Awareness on Unstable Behavior of Display Business Partners. Ph.D. Dissertation, Seoho University, pp. 22-24. 

  11. Lee, H.J. (2019). A Study on Realbility for Crane Hander with Human Error. Ph.D. Dissertation, Korea Maritime University South Korea. p. 10. 

  12. Lee, H.J. (2019). Development of Anxiety Behavior Analysis System Using Operator Behavior and Bow-Tie Analysis Method. Ph.D. Dissertation, Kwangwoon University, pp. 127-129. 

  13. Lee, H.S. (2019). Factors Influencing Post-Learning Effects of Pre-Safety Education in Construction Sites.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p. 74. 

  14. Park, S.W. (2017). Suggestions on the Improvement of Basic Safety and Health Education and Education for New Employee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M.A. Degree, Kyung Hee University, pp. 33-34. 

  15. Park, S.W. (2017). Basic Safety and Health Education in Construction Industry and New Suggestions on the of Recruiters' Education. Ph.D.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pp. 34, 35. 

  16. R Core Team (2019). R: A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 computing. (Version 3.6)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s://cran.r-project.org/. 

  17. Revelle, W. (2019). Psych: Procedures for Psychological, Psychometric, and Personality Research. [R package]. Retrieved from https://cran.r-project.org/packagepsych. 

  18. Shin, J.K. (2017).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Time according to the Basic Safety and HealthTraining Effect in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y.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p. 153. 

  19. The Jamovi Project (2020). Jamovi. (Version 1.2)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s://www.jamovi.or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