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면/비대면 교육환경에서의 학습만족도(일부 치위생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A Learning Satisfaction in face-to-face/non-face-to-face Educational Environments of New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804 - 813  

신애리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심형순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일부 치위생과 신입생의 대면과 비대면 수업방법에 따른 학습만족도에 대한 연구로 신입생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2020년 10월부터 11월까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G대학 학생 1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수업적 특성, 수업방법, 학습만족도를 조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했다. 학생들이 선택한 효율적인 실기수업방법은 대면수업이었고 수업선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는 술기능력향상을 위해 선호하는 실습수업방법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의 전체학습만족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수업 중의 점검과 선택한 수업방법의 편리성 항목에서 대면수업이 유의하게 높은 학습만족도를 나타냈다. 또한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대면수업선택이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신입생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실습수업 계획 시 대면수업이 필수적으로 포함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the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teaching methods in the COVID-19 educational environment.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22 dental hygiene students of G University located in Gw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치위생과는 실습이 포함된 교과목이 다수이기 때문에 대면수업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겠지만 코로나 -19와 같은 특수상황에서 부득이하게 비대면 수업을 시행하였을 때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과 수업적 특성에 따른 수업 방법 선택과 학습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치위생과에 입학한 신입생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수강했을 때 학습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여 수업방법 설계 시 학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자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http://ncov.mohw.go.kr/bdBoardList_Real.do?brdId1&brdGubun14&ncvContSeq&contSeq&board_id&gubun 

  2. http://ncov.mohw.go.kr/bdBoardList_Real.do?brdId1&brdGubun11&ncvContSeq&contSeq&board_id&gubun 

  3.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927066.html 

  4.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40&lev0&statusYNW&smoe&m0202&opTypeN&boardSeq79670 

  5.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33612 

  6. http://www.quee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3275 

  7. 한국교육개발원, 2019 교육통계 분석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2019. 

  8. 류미해, 정재은, "교원양성대학의 언택트(Un-tact) 수업환경에 관한 신입생 인식 조사," 교육발전, 제40권, 제2호, pp.309-329, 2020. 

  9. 조은미, 박해임, 천성문, "대학 신입생의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사회적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지역과세계, 제42권, 제1호, pp.175-193, 2018. 

  10. 이지영, "간호 및 보건계열 대학 신입생의 전공만족도와 학업적응에서 정서안정성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스트레스연구, 제24권, 제4호, 269-276. 2016. 

  11. J. Keller, "The systematic process of motivational design," Performance& Instruction, Vol.26, No.9, pp.1-8, 1987. 

  12. L. D. Kirkpatrick, Transferring learning to behavior, Berrett-Koehler Pub., 2005. 

  13. 정영란, "학습분석학 기반의 사이버대학의 중도탈락 예측 분석," 한국교육방법학회, 제32권, 제2호, pp.205-232, 2020. 

  14. 김성완, "사이버 및 면대면 병행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만족도 조사연구," 한국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6권, 제2호, pp.691-705, 2001. 

  15. L. Irons, R. Keel, and C. Bielema, "Blended learning and learner satisfaction: Keys to user acceptance?," USDAL Journal, Vol.16, No.12, pp.29-39, 2002. 

  16. 정혜승, 기업내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과제가치, 학습형태(집합교육, e-Learning, Blended Learning)가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7. 이지원, 문희정, 최미숙,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 만족도 및 적응도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3451-3457, 2009. 

  18. 원영순, 정미희, "치위생과 학생들의 입학동기에 따른 전공 만족도 조사," 치위생과학회지, 제4권, 제2호, pp.85-90, 2004. 

  19. 최인순, 기본간호실습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0. 조희, 이규영, "간호대학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63-173, 2006. 

  21. 김미은, 김민정, 오예인, 정수연, "코로나 19(COVID-19)로 인한 온라인 강의 대체가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 및 온라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17호, pp.519-541, 2020. 

  22. 심형순, 이향님,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치면세마교과목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9권, 제1호, pp.15-26, 2009. 

  23. 강숙, "기본간호학 교과목 수강 간호대학생의 학습태도, 수업참여도 및 학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4호, pp.289-297,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