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사회의제 표현 분석 연구 - 허우 샤오시엔과 에드워드 양이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ression Analysis of Social Topics in Taiwan's New Wave Movies - Focused on Hou Hsiao-hsien and Yang Teh-cha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7, 2021년, pp.349 - 358  

이태훈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장이란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1980년대, 홍콩 장르영화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홍콩 뉴웨이브 영화의 신화가 시작되었으며, 이는 같은 시기의 대만 영화에도 깊은 영향을 끼쳤다. 이 과정에서 대만의 뉴웨이브 영화들은 독특한 영상언어를 통해 대만의 그릇된 사회현실을 지적하고, 역사문화에 대해 반성을 표현하는 사회의제로 시대정신을 발현, 예술적 가치를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대만 뉴웨이브의 대표적인 감독인 허우 샤오시엔과 에드워드 양의 작품 속 영상 스타일을 통한 주제 표현, 영상언어, 등에 대해 대중 예술적 가치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영상표현적인 특징을 통해 표출된 감독의 의도 등으로 동아시아 영화산업의 대중 예술적 가치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했으며, 신세대 영화인들의 창작과 혁신을 위해 다채로운 영화창작 구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계몽적인 측면에서 향후 중국 영화를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안하려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1980s, the rapid development of Hong Kong genre films began the myth of Hong Kong's New Wave films, which had a profound impact on Taiwanese films of the same period. Later, two leading film directors, Hou Xiaoxien and Edward Yang, appeared in the process of being influenced by Taiwanese film...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5)

  1. Chiao Hung-ping (1998). Taiwan New Cinema, Taiwan Times Cultural Publishing Co. Ltd. 

  2. Chen Fei-bo (1988). Historical Stories of Taiwan Cinema [M] and China Film Publishing House. 

  3. Chen Ju-hsiu (1994). Historical and Cultural Experience of Taiwan's New Cinema, Taiwan's Wanzheng Book Company. 

  4. Sun Wei-chuan (2004). Commentary on Taiwan's New Film Movement. Contemporary cinema. 

  5. Zhang Zhiguo (2002). "An Overview of Hou Hsiao-hsien's Cinema", a new film. 

  6. The Trace of Ma Junxiang (1990). Yang Dechang's Cinema - First Learning. Film Art. 

  7. Jia Lei Lei (1990). The Story and Reading of Taiwan's New Cinema, Film Art. 

  8. Meng Hongfeng (1993). On Hou Hsiao-hsien's Style, Contemporary Cinema. 

  9. Chen Rui (2009). Research on Urban Problems in Yang Dechang's Cinema: Images of Conflict between Traditional and Modern Culture [D]. China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 

  10. Meng Yan (2012). Taiwan Film Research [D] . Shanghai Theatre Academy. 

  11. Cui Dongmei(2015), Hou Hsiao-hsien's Research on the Space Story of Film [D] and Soochow University. 

  12. Huang Wenjie (2009). New Taiwan Cinema: The Creation, Interest and Aesthetics. 

  13. Cui Dongmei(2015). Hou Hsiao-hsien's Research on the Space Story of Film [D] and Soochow University. 

  14. Li Tian-tuo (1990). A New Taiwan Cinema Social Studies Revisited in the 1980s. Contemporary Cinema. 

  15. Sun Wei-chuan (2004). Commentary on Taiwan's New Film Movement. Contemporary cinem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