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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브랜드 이미지 및 재방문의도 간의 구조관계 연구 : 고객 감정반응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hysical Environment of Coffee Shops, Brand Image and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Respon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351 - 362  

김영자 (영남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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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브랜드 이미지 및 재방문의도 간의 구조관계를 파악하고, 추가적으로 감정반응의 조절역할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 환경은 공간성, 청결성, 쾌적성, 매력성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물리적 환경 요인 모두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물리적 환경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정반응은 물리적 환경 중 매력성 요인과 브랜드 이미지 간의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결과를 토대로 물리적 환경, 브랜드 이미지, 재방문의도 및 감정반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hysical environment of coffee shops, brand image and revisit intention and t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respons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mong physical environment, spatiality, c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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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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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브랜드 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브랜드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뒤, 추가적으로 고객의 감정반응이 물리적 환경, 브랜드 이미지 및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각각 조절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통합적 차원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감정 형성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커피전문점의 수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객충성도 및 재방문 횟수를 상승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브랜드 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브랜드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한 뒤, 이들의 구조적 관계에서 고객의 감정반응이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통합적인 차원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재방문의도, 구전의도 등 충성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선행 변수로 단순한 제품의 특성을 넘어 또 다른 유형적 단서인 물리적 환경, 고객의 마음속에 형성되어 잠재적인 소비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브랜드 이미지, 고객의 경험과 정신적 효용을 통해 얻게 되는 감정반응을 동시에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선행 연구들과의 차별성을 두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브랜드 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브랜드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뒤, 추가적으로 고객의 감정반응이 물리적 환경, 브랜드 이미지 및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각각 조절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통합적 차원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감정 형성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커피전문점의 수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객충성도 및 재방문 횟수를 상승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물리적 환경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물리적 환경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이미지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감정반응은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 이미지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5: 감정반응은 물리적 환경과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6: 감정반응은 브랜드 이미지와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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