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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M 을 활용한 TV 프로그램 관광경제가치추정 - 드라마 및 여행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Estimating the Tourism Economic Value of TV Program using CVM - Focusing on Drama and Travel Entertainment Program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171 - 180  

이종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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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에 노출된 장소는 잠재여행객에게 호기심과 기대를 형성하여 행동을 유도하며 대중매체를 통해 반복적으로 노출된 장소는 시청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TV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큰 파급력을 지닌 장르는 드라마이고, 드라마와는 다른 특성의 몰입을 제공하는 리얼리티프로그램은 시청자의 여행지 선정에 영향을 준다. 관광지처럼 시장에서 평가되지 못하는 대상의 가치추정에 주로 이용되는 것이 가상가치평가법(CVM)이다. 본 연구는 CVM을 활용하여 드라마와 여행예능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촬영지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실시 한 후 두 프로그램 촬영지의 연구결과를 비교분석 하였다. 드라마와 여행예능 프로그램 촬영지 지불의사측정을 위해 선형로짓과 로그로짓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지불가능금액을 도츨하였다. 연구결론은 드라마와 여행예능 프로그램 촬영지를 방문하는데 필요한 여행비용이 증가할수록 방문의사는 감소하였다. 드라마와 여행예능 프로그램 촬영지 방문시에 지불가능한 금액이 일반 당일여행 평균소비금액보다 높았으며 드라마가 여행예능프로그램 촬영지 방문보다 지불가능한 금액이 모두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ces exposed to mass media induce behavior by forming curiosity and expectations for potential travelers. The places reported through mass media influence viewers. Among TV programs, the most influential genre is drama, and reality programs that provide immersion with different characteristics fr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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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는 드라마와 여행예능 프로그램 촬영지에 대한 개별 관광객들의 구체적인 지불가치를 확인, 비교분석하여 TV 프로그램 촬영지에 대한 유의미한 마케팅적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상황의 제약으로 인해 비대면 설문이 진행되었으며 드라마와 여행 예능 프로그램명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고 선호 장르를 구분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특정 드라마와 여행 예능 프로그램명을 명시하고 해당 촬영지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을 진행하였을 경우와 응답자의 답변차이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기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다.
  •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드라마와 여행예능 프로그램 촬영지 지불의사측정을 위해 선형로짓과 로그로 짓 분석을 함께 실시하였다. 드라마와 여행예능 프로그램의 촬영지 방문 시 지불비용 증가와 방문의사와 음의 상관관계가 선형 및 로그로짓 분석에서 모두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 드라마 설문응답자 중 남성은 124명, 여성 115명이다. 연령은 10-20대 77명, 30대 67명, 40대 51명, 50 대이상 44명이다.
  • 직업은 회사원 61명, 사업가 35명, 공무원 8명, 학생 31명, 주부 81명, 기술자 8명, 도/소매 4명, 판매/서비스 28명, 전문직 19명, 기타 14명이다. 드라마 촬영지 방문 유경험은 103명, 방문무경험 136명이다. 여행예능 프로그램 설문응답자 중 남성은 113명, 여성 105명이다.
  • 드라마 촬영지 방문 유경험은 103명, 방문무경험 136명이다. 여행예능 프로그램 설문응답자 중 남성은 113명, 여성 105명이다. 연령은 10-20대 66명, 30대 64명, 40대 56명, 50대이상 30명이다.
  • 직업은 회사원 40명, 사업가 30명, 공무원 22명, 학생 39명, 주부 21명, 기술자 7명, 도/소매 3명, 판매/서비스 28명, 전문직 13 명, 기타 15명이다. 여행예능 프로그램 촬영지 방문 유경험은 59명, 방문무경험 159명이다. 드라마와 여행 예능 프로그램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분석은 [표 1]과 같다.
  • 드라마 설문응답자 중 남성은 124명, 여성 115명이다. 연령은 10-20대 77명, 30대 67명, 40대 51명, 50 대이상 44명이다. 소득은 99만 원 이하 26명, 100만 원대 58명, 200만 원대 52명, 300만 원대 47명, 400만 원대 33명, 500만 원 이상이 18명이다.
  • 소득은 99만 원 이하 27명, 100만원대 39명, 200만원대 33명, 300만 원대 25명, 400만원대 14명, 500만원이상이 9명이다.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64명, 대학 91명, 대학원 이상 17명이다. 직업은 회사원 40명, 사업가 30명, 공무원 22명, 학생 39명, 주부 21명, 기술자 7명, 도/소매 3명, 판매/서비스 28명, 전문직 13 명, 기타 15명이다.
  • 소득은 99만 원 이하 26명, 100만 원대 58명, 200만 원대 52명, 300만 원대 47명, 400만 원대 33명, 500만 원 이상이 18명이다.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67명, 대학 149명, 대학원 이상 22명이다. 직업은 회사원 61명, 사업가 35명, 공무원 8명, 학생 31명, 주부 81명, 기술자 8명, 도/소매 4명, 판매/서비스 28명, 전문직 19명, 기타 14명이다.

데이터처리

  • 드라마와 여행예능 프로그램 설문응답자에 관하여 성별, 연령, 소득, 학력, 드라마 혹은 여행예능 프로그램촬영지 방문경험 유무, 제시금액과 제시금액 지불의사에 대한 기초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분형로짓분석 설문의 경우 없음은 0으로 있음은 1로 표시한다.
  • 통계분석은 SPSS 22.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기술분석 및 이분형 로짓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설문 문항은 이은지외 2인(2013), 이대은외 2인 (2015), 이정과 김사랑(2018)의 설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설문은 다음과 같은 상황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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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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