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문화적 창의력 교육의 가능성 제안 : H대학교 '상상력 이노베이터'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사례
The Possibility of Social-cultural Creativity Education: A Case Study of "Imaginative Innovator" at H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448 - 458  

이지영 (한성대학교 상상력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캡스톤, 디자인 씽킹 등 다양한 형태로 개설하여 학생들의 창의융합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있지만, 사회 문화 영향을 다룬 정책적, 사회적 창의융합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교과목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H대에서는 기존에 분리되어 교육되어온 "사회이슈"와 "창의성 교육"을 결합하여 사회이슈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상상력 이노베이터" 수업을 개설하여 기존 창의성 교육을 다음과 같이 보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첫째, 사회적 가치와 윤리를 바탕으로 한 창의성 발휘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창의성 교육에서 계속해서 강조되어 온 인성교육을 강화하였다. 둘째, 지금의 사회현상을 고찰함으로써 사회문화와 역사적 맥락 안에서의 창의성 발휘의 의미를 학습하게 하였다. 셋째, 의무 개별 코칭과 2주간의 실습시간, 절대평가 등의 지지적 환경을 조성하여, 평가의 부담 없이 실천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수업 목적을 포함하여 상상력 이노베이터 교과목의 목적, 운영 방법, 학생들 사례 등을 소개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수업의 장점과 가능성을 비롯한 한계점 및 보완점을 논의함으로써 앞으로 창의성 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ccelerates, universities have made great efforts to develop and reform creative convergence courses for improving the students' creative convergence capabilities. Although various subjects such as "Capstone" and "Design Thinking" to the improvement of students' c...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대에서 실시한 ‘상상력 이노베이터’ 교과목 사례를 통해 연구자들이 제안한 사회문화적 창의성 교육의 방향성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 둘째, 본 수업은 기존에 창의성 교육에서 제안되어온 방향성을 구현하고자 노력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별과 소외, 기술혁명과 도덕성 등의 이슈를 다룸으로써 사회에 존재하는 사회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며 융합적, 인성적, 그리고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창의성을 학습할 수 있었으며, 사회이슈의 해결이 나와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학습하고 배움으로써 자아실현적, 동기적 창의성 교육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상력 이노베이터’ 수업의 목적, 운영 방법, 학생들 사례 등을 소개하고, 수업의 장점과 가능성을 비롯하여 한계점 및 보완점을 논의함으로써 본 교과목이 어떠한 측면에서 새로운 창의성 교육을 제안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정연재, "자기주도학습에 기반한 창의학습 교과목 운영방안 연구. 프로네시스세미나: 창의도전과 자기계발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12권, 제6호, pp.95-114, 2018. 

  2. 이경화, 유경훈, 김은경, "대학생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2호, pp.327-346, 2010. 

  3. 민춘기, "대학생 창의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사례 및 개선 방향," 교양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pp.121-142, 2019. 

  4. 이화선, "교양교육적 접근을 토한 대학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pp.333-358, 2017. 

  5. 최인수, 이화선, 이건희, 김선진, "국내 대학의 창의성 교과목 현황 및 내용분석 : 상위 30개 대학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연구, 제30권. 제2호, pp.179-199, 2012. 

  6. 김정연, 태진미, "창의융합 교과목 개발을 위한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차이 비교 및 분석,"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1권, 제4호, pp.145-164, 2017. 

  7. 이화선, 최인수, "대학교양교육에서의 창의성 교육의 방향," 창의력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1-17, 2014. 

  8. 박신향, "대학생의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연구방법논총, 제4권, 제3호, pp.33-62, 2019. 

  9. 김현우, "대학생 창의성 제고를 위한 교양교과 설계 및 운영," 창의력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pp.91-114, 2018. 

  10. U. Bronfenbrenner, "Ecolog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 Reading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Vol.2, No.1, pp.37-43, 1994. 

  11. D. Montogmery, K. S. Bull, and L. Baloche, "College level creativity course content,"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26, No.4, pp.228-234, 1992. 

  12. M. Rhodes, "An Analysis of Creativity," The Phi Delta Kappan, Vol.42, No.7, pp.305-310, 1961. 

  13. 장재윤, 박지영, 내 모자 밑에 숨어있는 창의성의 심리학, 가산출판사, 2007. 

  14. 임정훈, "대학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팀티칭 교수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3호, pp.23-51, 2020. 

  15. F. ajares and M. D. Miller,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6, No.2, pp.193-203, 1994. 

  16. 정명화, 신경숙, "프로젝트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성향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3호, pp.287-301, 200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