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그림책 속의 삽화가 시간적 표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연구 및 분석을 진행하였고, 스토리형 그림책을 주된 연구 범위로 두었다. 그림책 속의 시간을 포인트 타임, 타임라인 및 타임 리듬으로 분류하였고 시간적 표현 요소, 그림 구성, 그림 시퀀스 등의 사례를 통해 분석 결과를 얻어냈다. 우선 시간적 상징 요소는 포인트 타임과 타임 리듬을 상징하는 데 이용된다. 실물 시간 상징 요소는 시간과 시간의 연상을 불러일으키는 사물을 직접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색채의 상징 요소는 시간의 범위 내에서 객관적인 세계의 색채 변화에 대응하고 빛과 그림자의 대비현상은 하루 중의 시간적 변화에 대응한다. 빠르게 이동하는 물체는 점선이나 모호한 선으로 표현하고 정지되어 있거나, 안정적이거나, 느리게 움직이는 물체는 실선으로 묘사한다. 다음으로 그림책 속 삽화의 화면 구성은 타임라인의 내용을 표현하는데 매우 적합하며 스토리 전개의 선후 순서 혹은 인과적 관계를 표현한다. 화면 구성의 기술은 시각적 인도, 스플릿 필드(spilt field), 독서 습관에 부합성 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림 시퀀스는 타임 라인, 타임 리듬과 공시성(synchronicity)을 표현한다. 타임라인을 표현할 때에는 시각적 논리를 이용하여 독자들에게 화면의 시간이 시간적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점을 느끼게 하며 독서 습관에 부합한다는 전제하에 시점 연결을 진행한다. 시간의 공시성 및 빠른 리듬과 느린 리듬을 표현할 때 디자인 기술은 독자의 독서 습관에 부합하는 동시에 화면의 페이지 수를 컨트롤해야 하는데 내용을 전달하는 데 있어 펼침 페이지(spread page)의 상하 및 좌우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디자인 해야 한다. 시간을 표현한 그림책 삽화의 본질은 공간을 시간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공간 속 요소의 서로 다른 조합과 시각적 인도를 통해 시간적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그림책 속의 삽화가 시간적 표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연구 및 분석을 진행하였고, 스토리형 그림책을 주된 연구 범위로 두었다. 그림책 속의 시간을 포인트 타임, 타임라인 및 타임 리듬으로 분류하였고 시간적 표현 요소, 그림 구성, 그림 시퀀스 등의 사례를 통해 분석 결과를 얻어냈다. 우선 시간적 상징 요소는 포인트 타임과 타임 리듬을 상징하는 데 이용된다. 실물 시간 상징 요소는 시간과 시간의 연상을 불러일으키는 사물을 직접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색채의 상징 요소는 시간의 범위 내에서 객관적인 세계의 색채 변화에 대응하고 빛과 그림자의 대비현상은 하루 중의 시간적 변화에 대응한다. 빠르게 이동하는 물체는 점선이나 모호한 선으로 표현하고 정지되어 있거나, 안정적이거나, 느리게 움직이는 물체는 실선으로 묘사한다. 다음으로 그림책 속 삽화의 화면 구성은 타임라인의 내용을 표현하는데 매우 적합하며 스토리 전개의 선후 순서 혹은 인과적 관계를 표현한다. 화면 구성의 기술은 시각적 인도, 스플릿 필드(spilt field), 독서 습관에 부합성 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림 시퀀스는 타임 라인, 타임 리듬과 공시성(synchronicity)을 표현한다. 타임라인을 표현할 때에는 시각적 논리를 이용하여 독자들에게 화면의 시간이 시간적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점을 느끼게 하며 독서 습관에 부합한다는 전제하에 시점 연결을 진행한다. 시간의 공시성 및 빠른 리듬과 느린 리듬을 표현할 때 디자인 기술은 독자의 독서 습관에 부합하는 동시에 화면의 페이지 수를 컨트롤해야 하는데 내용을 전달하는 데 있어 펼침 페이지(spread page)의 상하 및 좌우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디자인 해야 한다. 시간을 표현한 그림책 삽화의 본질은 공간을 시간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공간 속 요소의 서로 다른 조합과 시각적 인도를 통해 시간적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This paper studies and analyzes the effect of illustrations in picture books on time representation with fictional picture books as the study scope. In this paper, the time type of picture books can be divided into time point, timeline and time rhythm, referring to case analysis from time symbolic e...
This paper studies and analyzes the effect of illustrations in picture books on time representation with fictional picture books as the study scope. In this paper, the time type of picture books can be divided into time point, timeline and time rhythm, referring to case analysis from time symbolic elements, picture layout and picture sequence respectively. First of all, time symbolic elements are referred to the time point and time rhythm. The materialized time symbolic element is things that can directly represent time and trigger associations with time; the color symbolic element means the color changes in the real world within a certain time; the contrast of light and shadow corresponds to the changes in a day. Fast-moving objects will be presented with dashed or blurred lines, while static, stable and slow objects will be depicted with solid lines. Secondly, the picture layout of illustrations in picture books is suitable for representing the content of the timeline and describing the sequence or causality of events. Finally, the picture sequence can represent the timeline, time rhythm and "synchronicity". It will make use of visual logic to win readers' trust in time information expressed in pictures, and then follow and connect viewpoints on the basis of adapting to reading habits. The essence of time representation in picture books is to express time by space, and use different combinations of elements in space and visual guidance to convey time information.
This paper studies and analyzes the effect of illustrations in picture books on time representation with fictional picture books as the study scope. In this paper, the time type of picture books can be divided into time point, timeline and time rhythm, referring to case analysis from time symbolic elements, picture layout and picture sequence respectively. First of all, time symbolic elements are referred to the time point and time rhythm. The materialized time symbolic element is things that can directly represent time and trigger associations with time; the color symbolic element means the color changes in the real world within a certain time; the contrast of light and shadow corresponds to the changes in a day. Fast-moving objects will be presented with dashed or blurred lines, while static, stable and slow objects will be depicted with solid lines. Secondly, the picture layout of illustrations in picture books is suitable for representing the content of the timeline and describing the sequence or causality of events. Finally, the picture sequence can represent the timeline, time rhythm and "synchronicity". It will make use of visual logic to win readers' trust in time information expressed in pictures, and then follow and connect viewpoints on the basis of adapting to reading habits. The essence of time representation in picture books is to express time by space, and use different combinations of elements in space and visual guidance to convey time information.
국내외의 여러 논문과 저서는 그림 결합의 시각으로 광범위한 탐구 및 토론을 진행하였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단독적으로 삽화 디자인의 시각에서 그림책 속의 포인트 타임, 타임라인, 타임 리듬 등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에 대해 더 적극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의 연구범위는 스토리형 그림책이고 연구 사례는 이러한 그림책 종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였으며 일부 문자가 존재하지 않는 그림책도 연구 소재로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책의 시간적 표현을 포인트 타임, 타임라인, 타임 리듬으로 분류하였으며 시간적 상징 요소, 그림 구성, 그림 순서의 사례 연구를 통해 결론을 얻었다.
본문은 그림책 연구의 착안점을 시간적 표현 연구에 두었고 연구의 포인트는 그림책 속의 포인트 타임, 타임라인, 리듬 이 세 가지 요소의 표현 방법과 맥락에 두었다. 본 논문에서 연구사례로 선정한 18개 그림책은 모두 스토리형 그림책이고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본 논문에서 연구사례로 선정한 18개 그림책은 모두 스토리형 그림책이고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사례로 등장한 이 그림책들은 칼데콧 수상작, 네덜란드 은붓상 수상작, 일본 그림책 수상작, 미국 시각 효과 협회 수상작, 네덜란드 은붓상 수상작, 케이트 그린 어웨이 수상작으로 인지도, 판매량 모두 우수한 성적을 얻은 그림책으로 연구에 객관성을 더해준다.
우선 시간적 상징 요소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삽화는 보통의 회화와 동일한데 모두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 시각적 요소를 통해 창작된다.
타임라인을 표현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 방법으로는 시각적 논리를 이용하여 독자들이 화면의 시간적 정보 전달의 정확성을 인지할 수 있게 하고 독서 습관에 부합한다는 관점에서 시점의 동행과 연결을 진행하는 것이다. 타임 리듬을 표현할 때 빠르거나 느리거나 정지된 상태를 표현하는 것 외에도 공시성의 타임 리듬을 표현할 수 있고 디자인기술도 독서 습관에 최대한 부합되게 한다는 전제하에 화면의 페이지 수를 제어하며 내용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두 지면에 걸쳐진 그림의 상하 및 좌우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디자인을 설계한다.
대상 데이터
그림책 <스노우맨(The Snowman)>은 레이먼드 브릭스(Ray mong Briggs)가 창작한 문자가 없는 형식의 그림책이며 이 책은 삽화가 모든 스토리를 구성하고 있다
본문은 그림책 연구의 착안점을 시간적 표현 연구에 두었고 연구의 포인트는 그림책 속의 포인트 타임, 타임라인, 리듬 이 세 가지 요소의 표현 방법과 맥락에 두었다. 본 논문에서 연구사례로 선정한 18개 그림책은 모두 스토리형 그림책이고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사례로 등장한 이 그림책들은 칼데콧 수상작, 네덜란드 은붓상 수상작, 일본 그림책 수상작, 미국 시각 효과 협회 수상작, 네덜란드 은붓상 수상작, 케이트 그린 어웨이 수상작으로 인지도, 판매량 모두 우수한 성적을 얻은 그림책으로 연구에 객관성을 더해준다.
본 논문의 연구범위는 스토리형 그림책이고 연구 사례는 이러한 그림책 종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였으며 일부 문자가 존재하지 않는 그림책도 연구 소재로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책의 시간적 표현을 포인트 타임, 타임라인, 타임 리듬으로 분류하였으며 시간적 상징 요소, 그림 구성, 그림 순서의 사례 연구를 통해 결론을 얻었다.
이론/모형
그림책 <분실물보관소(Lost and Found)>는 올리버 제퍼스(Oliver Jeffers)의 작품으로 어린아이와 펭귄 사이의 따뜻한 우정 관계를 다룬 내용이다. [그림 1-A] 중 삽화는 단일 페이지의 삽화 스플릿 필드(split field) 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세 개의 카메라 렌즈로 펭귄이 아이를 따라 움직이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카메라 렌즈와 피사체 사이의 원근 거리에 따라 움직이는 과정을 생동감 있게 구현해냈고 이러한 과정은 곧 스토리가 전개되는 시간의 과정이다.
성능/효과
색채상징 요소는 현실 속의 계절과 시간의 변화를 이용할 때 객관적 세계의 색채가 대등 되게 변화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시간을 표현한다. 그림자 대조도 매우 좋은 시간적 상징 수단인데 그림자의 길고 짧음은 하루 중의 시간적 변화에 대응된다. 그림 중의 선의 표현도 타임리듬의 변화를 상징할 수 있는데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는 일반적으로 점선이나 모호한 선으로 표현하고 정지되어 있거나 안정적이거나 느린 물체는 실선으로 표현한다.
다음으로, 삽화의 화면구성은 타임라인의 내용을 표현하기에 매우 적합한데 스토리 전개의 선후 순서와 인과관계를 나타낸다. 화면구성의 방법은 구체적으로 시각적 유도, 스플릿 필드(split field), 독서 습관에 부합함 이 세 가지로 분류된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통해 그림 순서로 타임라인과 타임 리듬을 표현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타임라인을 표현할 때 그림 순서는 스토리 발생의 인과적 시간순서와 선후 시간 순서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의공시성 또한 표현할 수 있다.
사례연구를 통해 그림책은 단일 페이지 혹은 펼침 페이지에 걸쳐진 화면의 구성을 통해 스토리 시간의 발전을 추진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삽화 속의 화면 구성은 타임라인의 내용을 표현하는 것과 스토리 전개의 선후 순서 혹은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것이 매우 적합하다.
상술한 사례연구를 통해 그림 순서는 타임라인과 타임 리듬을 표현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표 9]와 같이 타임라인을 표현할 때 그림 순서는 스토리 발생의 인과시간의 순서와 선후 시간의 순서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의 공시성까지도 표현할 수 있다.
실물 상징 요소는 시간과 시간의 연상을 불러일으키는 사물을 직접 표현한다. 색채상징 요소는 현실 속의 계절과 시간의 변화를 이용할 때 객관적 세계의 색채가 대등 되게 변화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시간을 표현한다. 그림자 대조도 매우 좋은 시간적 상징 수단인데 그림자의 길고 짧음은 하루 중의 시간적 변화에 대응된다.
본질적으로는 여러 가지 구도적 기술과 여러 폭의 그림을 연결해 독자들의 시점 변환을 불러일으켜 독자들이 이 시점의 변화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전체 스토리를 알게 하는 것이다. 우수한 그림책은 정교한 디자인을 통해 독자들이 삽화에서 표현되는 시간의 차원 속에서 미묘한 독서 체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통해 그림 순서로 타임라인과 타임 리듬을 표현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타임라인을 표현할 때 그림 순서는 스토리 발생의 인과적 시간순서와 선후 시간 순서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의공시성 또한 표현할 수 있다. 타임라인을 표현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 방법으로는 시각적 논리를 이용하여 독자들이 화면의 시간적 정보 전달의 정확성을 인지할 수 있게 하고 독서 습관에 부합한다는 관점에서 시점의 동행과 연결을 진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29)
Perry Nodelman, Words About Pictures: The Narrative Art of Children's Picture Books, University of Georgia Press, p.194, 2015.
Guy Thomas Buswell, How People Look At Pictures: A Study Of The Psychology Of Perception In Art, Literary Licensing, LLC,2012.
?丙堂, On Time in Literature, 天津科技大?外???院, 重慶郵電大學學報 (社會科學版), 27卷6期, pp.114-117, 2015.
Doonan, Jane, Looking at Pictures in Picture Books, Thimble Press; 1St Edition, 1993.
Maria Nikolajeva and Carole Scott, How Picturebooks Work, Routledge; 1st, 2006.
Perry Nodelman, Words About Pictures: The Narrative Art of Children's Picture Books, University of Georgia Press, p.192, 2015.
Michael Grejniec, A Taste Of The Moon, Bright Connections Media, 2013.
Eric Carle, The Very Hungry Caterpillar, World of Eric Carle, 1994.
이윤진, 추유아, 세상에서 가장 멋진 선물, 나무와햇살, 2006.
Raymond Briggs, The Snowman, Random House Books for Young Readers; 1978.
호세 파라몽, 마리아 리우스, 산에서, 한솔교육, 2001.
쌈지글방, 성은, 신청전, 오로라북스, 2008.
신지윤, 박소현, 키다리시계, 여원이디어, 1998.
미야니시 타츠야 (?西?也), 그림책 , 二十一世?出版社, pp.1-39, 2013.
Walter de la Mare and Carolina Rabei, Summer Evening, Faber & Faber Children's, 2018.
Virginia Lee Burton (Author), The Little House, HMH Books for Young Readers, 2017.10.10.
Oliver Jeffers, Lost and Found, Philomel Books, 2005.
佩德?, ?尼索托, 弄?影子的男孩, 外?????究出版社, 2017.
Robert Louis Stevenson, My Shadow, Shantou University Press, 2015.
Serge Bloch, The Big Adventure of a Little Line, Guangxi Normal University Press, 2017.
이혜리,정병규, 달려, 보림출판사, 2009.
Xi Er Fu Si Tan, The Missing Piece, Nanhai publishing company, 2012.
Oliver Jeffers, Lost and Found, Philomel Books, 2005.
Virginia Lee Burton, The Little House, HMH Books for Young Readers; 75th Anniversary, 2017.
Raymond Briggs, The Snowman, Random House Books for Young Readers, 1978.
David Shannon, The Rain Came Down, Blue Sky Press, 20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