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교육전공의 핵심역량중심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Learning Framework and Curriculum of Core Competency-Based Learning in English Education Maj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459 - 468  

김지은 (가톨릭관동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와 Education 2030 프로젝트,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어교육과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방법을 연구하였다. 주요 결과를 보면, 영어교육과 학생들은 본인의 역량에 대한 관심이 많으나 어떠한 역량을 강화해야하는지 또는 전공과 연계하여 어떻게 강화해야 할지는 모르겠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또한 학생들은 핵심역량 중심의 전공 커리큘럼을 통한, 전공과 연계된 핵심역량 강화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국가적 요구를 반영한 영어교육전공의 커리큘럼 개발 방향과 커리큘럼, 교수법, 평가 방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필요한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양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present the learning framework and curriculum direction of the English education major and to suggest ways to enhance the English education-related curriculum and core competency more effectively. For these purposes, the needs of students in the English education d...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며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 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한국의 핵심역량 개념을 정립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는 Education 2030 프로젝트와 우리나라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교육 전공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며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 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한국의 핵심역량 개념을 정립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는 Education 2030 프로젝트와 우리나라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교육 전공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교육전공의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 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와 Education 2030 프로젝트,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어교육과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14]. 2015a. 

  2.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2015b. 

  3. 김지은, "역량함양교육에 대한 예비영어교원들의 인식 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2호, pp.177-186, 2020a. 

  4. 문은경, 신원석, 박인우, "중등예비교사들의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83-209, 2016. 

  5. 임수연, 임은영, "영어교사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연수 요구조사," 외국어교육, 제24권, 제4호, pp.63-86, 2017. 

  6. 김지은, "예비 영어교사의 핵심역량중심 평가전문성 제고에 대한 연구," English Language Assessment, 제15권, 제2호, pp.99-117, 2020b. 

  7. 김정식, "교과목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전략적 접근," 공학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1-14, 2007. 

  8. 허돈, "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57-63, 2009. 

  9. 김혜경, 김경미, "교양 교과목 질 관리를 위한 역량기반 교과목 모델(S-CEA) 적용가능성 탐색," 교양교육 연구, 제10권, 제4호, pp.261-282, 2016. 

  10. 신현석, 변수연, 전재은, "학부교육의 질과 성과의 의미에 대한 성찰과 쟁점," 교육행정학연구, 제34권, 제1호, pp.73-102, 2016. 

  11. 허영주,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대안적 접근법 탐색,"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pp.81-103, 2019. 

  12. 박혜정, "핵심역량 기반 대학 교양교육과정 설계 모형 연구: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pp.65-87, 2018. 

  13. 윤혜경, "핵심역량교육'으로서 교양영어교육의 역할 -경남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7권, 제6호, pp.429-458, 2013. 

  14. 이민정, 김수동, "ACE사업 재진입 대학사례 기반 교양교육에서의 실천적 전략 및 운영방향성 탐색," 교양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pp.141-164, 2018. 

  15. 이승은, 김영미, 백혜진, "핵심역량기반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핵심역량성취 분석," 영어영문학 21, 제33권, 제2호, pp.115-134, 2020. 

  16. 정영근, "역량 개발 시대 학업성취의 교육학적 의미: 역량중심 교육논의 및 교육체제 개편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8권, 제3호, pp.1-18, 2013. 

  17. 김형란, 김석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지표 분석 연구: 고등교육의 질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pp.1143-1164, 2019. 

  18. 김경자, 강태중, 강현석, 구정화, 김대현, 김두정, 김이경, 김인석, 김창원, 박경미, 박순경, 박창언, 소경희, 송진, 이경진, 이광우, 이승미, 장명희, 최상훈, 최진영, 허숙,허경철, 홍원표, 황규호, 홍은숙,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시안 개발연구(총괄), 교육부, 2015. 

  19. OECD,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2005. 

  20. OECD, Draft discussion paper on the new OECD Framework for Education 2030, 2015. 

  21. 최수진, 이재덕, 김은영, 김혜진, 백남진, 김정민,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역량 개념틀 타당성 분석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충북: 한국교육개발원, 2017. 

  22. 장경숙, 영어교사 양성 및 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 영어교육혁신 방안 공개 세미나 자료집,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23. 신길호,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교육과정의 분석과 제안," 영어영문학 연구, 제47권, 제1호, pp.233-266, 2005. 

  24. 임병빈, "우수 교사 양성을 위한 영어교육 전공학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방안," 영어어문교육, 제14권, 제4호, pp.323-346, 2008. 

  25. 허미경, 김은정, "영어교육실습에 대한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인식," 영어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pp.343-366, 2010. 

  26. 김대중, 김소영, "대학교육에서의 핵심역량과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이해와 쟁점," 핵심역량교육연구, 제2권, 제1호, pp.23-45, 2017. 

  27. 이광우, 민용성, 전제철, 김미영, 김혜진,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II): 핵심역량 영역별 하위요소 설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28.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29. 배경진, "핵심역량기반 교양영어 모델 운영,"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제12호, pp.500-505, 2019. 

  30. 최미리, "대학의 역량 강화 교육과정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pp.479-500, 2010. 

  31. 최미리, "미국 헌터 대학의 역량중심 교육과정과 평가 시스템 운영 사례 연구: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관리 체계 모형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1321-1350, 2020. 

  32. 서금택, 윤용관, "대학 핵심역량과 학과 전공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사례,"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9권, 제7호, pp.163-173,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