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전공의 핵심역량중심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Learning Framework and Curriculum of Core Competency-Based Learning in English Education Major원문보기
본 연구는 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와 Education 2030 프로젝트,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어교육과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방법을 연구하였다. 주요 결과를 보면, 영어교육과 학생들은 본인의 역량에 대한 관심이 많으나 어떠한 역량을 강화해야하는지 또는 전공과 연계하여 어떻게 강화해야 할지는 모르겠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또한 학생들은 핵심역량 중심의 전공 커리큘럼을 통한, 전공과 연계된 핵심역량 강화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국가적 요구를 반영한 영어교육전공의 커리큘럼 개발 방향과 커리큘럼, 교수법, 평가 방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필요한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양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와 Education 2030 프로젝트,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어교육과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방법을 연구하였다. 주요 결과를 보면, 영어교육과 학생들은 본인의 역량에 대한 관심이 많으나 어떠한 역량을 강화해야하는지 또는 전공과 연계하여 어떻게 강화해야 할지는 모르겠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또한 학생들은 핵심역량 중심의 전공 커리큘럼을 통한, 전공과 연계된 핵심역량 강화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국가적 요구를 반영한 영어교육전공의 커리큘럼 개발 방향과 커리큘럼, 교수법, 평가 방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필요한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양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present the learning framework and curriculum direction of the English education major and to suggest ways to enhance the English education-related curriculum and core competency more effectively. For these purposes, the needs of students in the English education d...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present the learning framework and curriculum direction of the English education major and to suggest ways to enhance the English education-related curriculum and core competency more effectively. For these purposes, the needs of students in the English education department were identified and analyzed. After that, based on these results, Education 2030 Project and the 2015 revised English curriculum, the core competency-oriented education method of the English education department was proposed. The survey results are as follows: Man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were interested in their competencies, but did not know what they needed and how to actually strengthen them. They wanted to strengthen their competency with a core competency-oriented major curriculum. The results of this study, reflecting the national needs and core competencies of universities, suggested the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In addition, the curriculum, teaching methods, and evaluation methods were organically linked to suggest ways to cultivate the required competencies more effectively.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present the learning framework and curriculum direction of the English education major and to suggest ways to enhance the English education-related curriculum and core competency more effectively. For these purposes, the needs of students in the English education department were identified and analyzed. After that, based on these results, Education 2030 Project and the 2015 revised English curriculum, the core competency-oriented education method of the English education department was proposed. The survey results are as follows: Man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were interested in their competencies, but did not know what they needed and how to actually strengthen them. They wanted to strengthen their competency with a core competency-oriented major curriculum. The results of this study, reflecting the national needs and core competencies of universities, suggested the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In addition, the curriculum, teaching methods, and evaluation methods were organically linked to suggest ways to cultivate the required competencies more effectively.
따라서 본 연구는 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며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 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한국의 핵심역량 개념을 정립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는 Education 2030 프로젝트와 우리나라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교육 전공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며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 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한국의 핵심역량 개념을 정립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는 Education 2030 프로젝트와 우리나라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교육 전공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교육전공의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 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와 Education 2030 프로젝트,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어교육과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이 후 2차에서는 역량과 관련된 서술형 문항의 답변을 요구하고, 필요시 심층 면담을 수행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1차 역량에 대한 설문 문항의 경우에는 교육부의 교육과정 자료 중 (교육부, 2015a, 2015b) 핵심역량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문항들은 5점 척도 Likert-scale 방식이었으며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전문가 3인에게 문항을 검토 받고 적합 여부를 판단하였다.
답변 분석 후 구체적인 답변이 필요한 경우에는 심층 면담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 분석 이후에는 Education 2030 프로젝트와 우리나라의「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핵심역량 중심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2차로 이루어졌으며 1차에는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중심 전공 목표설정(학습 프레임워크 관련),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 후 2차에서는 역량과 관련된 서술형 문항의 답변을 요구하고, 필요시 심층 면담을 수행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서술형 문항의 질적 분석을 위해서는 답변들을 주제별로 나누고 이 중 의미 있는 요소들을 찾아서 키워드중심으로 코드를 만들고 비슷한 것들끼리 그룹핑 (grouping)을 하였다. 서술형 문항에 대한 답변을 분류한 후에는 언급된 빈도가 높은 내용 순으로 정리하였다.
답변 분석 후 구체적인 답변이 필요한 경우에는 심층 면담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 분석 이후에는 Education 2030 프로젝트와 우리나라의「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핵심역량 중심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교육전공의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영어교육 관련 교과역량과 핵심역량강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와 Education 2030 프로젝트,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어교육과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영어교육과 학생 중심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개발을 위하여 K대학의 영어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2학년부터 4학년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로 수행한 설문에서 전공에서 역량 중심 교육에 대한 요구가 있었으므로 핵심역량중심 교육에 대한 요구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2차 설문에서는 역량과 관련된 서술형 문항에 답변하도록 하였다. 응답자는 41명이었으며,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필요에 따라 인터뷰도 수행하였다. (1) 본인이 알고 있는 본인의 역량에 대한 서술 (2)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역량과 강화하고 싶은 역량 그리고 (3) 역량 함양을 위해 학과나 교수에게 요구하는 것에 대한 서술에 대한 답변을 종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문항들은 5점 척도 Likert-scale 방식이었으며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전문가 3인에게 문항을 검토 받고 적합 여부를 판단하였다. 설문 결과는 SPSS 20.0으로 분석되었고, 응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역량진단 검사 유무와 본인의 역량을 시스템에서 확인해 본 경험의 유무에 따른 비교를 위하여 t-test를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교과 내용 교육을 충실히 하면서도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즉 교과 내용 교육과 역량교육의 균형을 위해서는, 대학의 영어교육과에서도 우리나라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와 ‘성취기준’ 그리고 ‘교수 방법’과 ‘평가 방법’을 구분하여 적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주요 결과를 보면 역량에 대한 인식과 요구의 경우, 영어교육과 학생들은 본인의 역량에 대한 관심이 많으나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잘 모르고 실제로 어떻게 강화해야 할지는 모르겠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또한 역량진단 검사 유무, 본인의 역량을 시스템에서 확인해본 경험의 유무에 따른 t-test 결과를 보면 대학에서 시행하는 핵심역량 또는 전공역량 진단검사를 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과 없는 학생들의 사이에도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 외에도 학생들이 강화하고 싶어 하는 역량으로는 수업 실연 능력이나 임용시험 대비와 같은 교과 관련 역량과 자기주도 학습 역량이나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등의 일반적 핵심역량으로 나뉘었다.
설문 결과에서 많은 학생들이 역량을 전공과목을 통해서 강화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대학의 교수학습개발센터나 성과관리센터 등을 통해 역량 중심 교육에 대하여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학과의 교수들이 수업 시간을 통해서 영어교육과 관련된 역량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생들은 영어교육과 전공 교육과정, 전공 목표 그리고 수업 방법이 역량을 향상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역량진단 검사 유무, 본인의 역량을 시스템에서 확인해본 경험의 유무에 따른 t-test 결과를 보면 대학에서 시행하는 핵심역량 또는 전공역량 진단검사를 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과 없는 학생들의 사이에도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 외에도 학생들이 강화하고 싶어 하는 역량으로는 수업 실연 능력이나 임용시험 대비와 같은 교과 관련 역량과 자기주도 학습 역량이나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등의 일반적 핵심역량으로 나뉘었다. 영어교육과 학생들은 임용 준비와 실제 수업 등의 부담이 있으므로 역량을 강화하면서도 교과 내용도 간과 할 수 없는 것이다.
주요 결과를 보면 역량에 대한 인식과 요구의 경우, 영어교육과 학생들은 본인의 역량에 대한 관심이 많으나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잘 모르고 실제로 어떻게 강화해야 할지는 모르겠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또한 역량진단 검사 유무, 본인의 역량을 시스템에서 확인해본 경험의 유무에 따른 t-test 결과를 보면 대학에서 시행하는 핵심역량 또는 전공역량 진단검사를 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과 없는 학생들의 사이에도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영어교육과 핵심역량 중심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제언을 하였지만 일반화하기에는 연구의 규모가 작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또 한 이를 토대로 실제적 핵심역량 교육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영어교육과 핵심역량 중심 학습 프레임워크와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제언을 하였지만 일반화하기에는 연구의 규모가 작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또 한 이를 토대로 실제적 핵심역량 교육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설문에서 학생들은 영어교육과 교육과정이 핵심역량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영어교육과 교육과정에도 이를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교과목의 목표 또는 평가 시에도 이 역량에 대한 언급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32)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14]. 2015a.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2015b.
김지은, "역량함양교육에 대한 예비영어교원들의 인식 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2호, pp.177-186, 2020a.
문은경, 신원석, 박인우, "중등예비교사들의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제22권, 제1호, pp.183-209,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