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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 평가가 기업브랜드 이미지와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CSR에 대한 평소 관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ssessment on Corporate Brand Image and Favorability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ordinary interest in CS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206 - 221  

강소영 (서울디지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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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을 향한 사회적 책임 요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기업은 제품, 서비스 품질을 통한 경쟁력 확보 노력만으로는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없다. 고객이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브랜드 성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소비자 개인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소의 관심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기업브랜드 이미지와 호감도 형성에 있어서 법률적 책임과 경제적 책임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윤리적 책임의 경우는 신뢰 이미지 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지만, 성과적 이미지, 혁신 이미지를 형성에는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소 관심은 조절 효과로서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of social responsibility for corporate is increasing gradually. The corporate can't secure the royal customers only with the effort of securing the competitiveness through the product, service quality. The corporate should act actively in order to satisfy the social expectation required b...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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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고객 가치로서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과관계와 정서적인 태도로서의 브랜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제품 중심에서 기업 애호에 대한 관점으로 변화를 반영함과 동시에 새로운 소비 환경에 적극적인 대응을 위한 시도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서 기업 브랜드의 전반적 경쟁력으로 어떻게 형성해 가는지를 설명을 하고자 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호감도에 영향을 줄 것이고, 그러한 영향 관계에서 개인 속성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소 관심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에 대한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대한 평소 관심의 조절효과를 파악하는 것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한 개인적 차이 속성을 통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전략적 운영을 개선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호감도에 영향을 줄 것이고, 그러한 영향 관계에서 개인 속성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소 관심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에 대한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 사회적 책임 경영활동을 실천하는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와 어떤 전략적 관리가 필요한가에 대한 함의를 제시 함으로써 기업이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위가 어떻게 브랜드 비즈니스와의 연계성을 갖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나아가 기업이 사회적 역할과 브랜드 관리를 동시적으로 활성화하는데 유용한 실증적/이론적 기초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서 기업 브랜드의 전반적 경쟁력으로 어떻게 형성해 가는지를 설명을 하고자 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호감도에 영향을 줄 것이고, 그러한 영향 관계에서 개인 속성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소 관심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에 대한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 사회적 책임 경영활동을 실천하는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와 어떤 전략적 관리가 필요한가에 대한 함의를 제시 함으로써 기업이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위가 어떻게 브랜드 비즈니스와의 연계성을 갖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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