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할리우드 청년감독 데이미언 샤젤(Damien Chazelle) 연구 - <위플래쉬>(2014), <라라랜드>(2016), <퍼스트맨>(2018)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Hollywood Youth Film Director Damien Chazelle - Centering on (2014), (2016), (2018)원문보기
이 글의 목적은 미국 할리우드의 청년감독 데이미언 샤젤(Damien Sayre Chazelle)의 작품세계를 분석하고 영화미학적 특징과 사회맥락적 의미를 규명하는데 있다. 샤젤 감독은 지금까지 <위플래쉬(Whiplash)>(2014), <라라랜드(La La Land)>(2016), <퍼스트맨(First Man)>(2018)을 연출하였으며, 미국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청년감독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글에서는 '작가주의' 연구방법론을 도입하여 샤젤 감독의 전체 작품을 심층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샤젤 감독은 '서사구조: 성공신화의 변주', '독창적인 미장센의 반복: 샤젤 월드(Chazelle World)', '자기반영성의 주제: 작가의식'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자기반영적 작가주의 청년감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샤젤 감독은 창의적인 '자기반영적 작가주의 연출'로 할리우드의 관습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미국 청년세대의 욕망이 담긴 뉴 할리우드 청년영화(New Hollywood Youth Cinema) 시대를 열어가는 청년감독이라는 점에서 영화사적 의의가 있다.
이 글의 목적은 미국 할리우드의 청년감독 데이미언 샤젤(Damien Sayre Chazelle)의 작품세계를 분석하고 영화미학적 특징과 사회맥락적 의미를 규명하는데 있다. 샤젤 감독은 지금까지 <위플래쉬(Whiplash)>(2014), <라라랜드(La La Land)>(2016), <퍼스트맨(First Man)>(2018)을 연출하였으며, 미국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청년감독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글에서는 '작가주의' 연구방법론을 도입하여 샤젤 감독의 전체 작품을 심층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샤젤 감독은 '서사구조: 성공신화의 변주', '독창적인 미장센의 반복: 샤젤 월드(Chazelle World)', '자기반영성의 주제: 작가의식'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자기반영적 작가주의 청년감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샤젤 감독은 창의적인 '자기반영적 작가주의 연출'로 할리우드의 관습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미국 청년세대의 욕망이 담긴 뉴 할리우드 청년영화(New Hollywood Youth Cinema) 시대를 열어가는 청년감독이라는 점에서 영화사적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American Youth Film Director Damien Chazelle and his cinema world. Chazelle as a youth director directs three movies as (2014), (2016), (2018) in Hollywood, and represents youth directors in Hollywood. For this study, adopt two research methodologies whi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American Youth Film Director Damien Chazelle and his cinema world. Chazelle as a youth director directs three movies as (2014), (2016), (2018) in Hollywood, and represents youth directors in Hollywood. For this study, adopt two research methodologies which are 'Auteurism' and 'culture studies', and explore traits of esthetics, subject and context meaning by analyzing representative three movies. Lastly examines significance of his movies in Hollywood history. This study concludes that Chazelle is a 'Auteurism director of self-reflexivity' who has three things in common as 'narrative: success myth', 'mise-en-scene: Chazelle's world', 'self-reflexivity: Auteurism film directing'. Youth film director Chazelle is opening up the future of Hollywood as a 'Auteurism film of self-reflexivity' and the creative film directing of the youth gene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American Youth Film Director Damien Chazelle and his cinema world. Chazelle as a youth director directs three movies as (2014), (2016), (2018) in Hollywood, and represents youth directors in Hollywood. For this study, adopt two research methodologies which are 'Auteurism' and 'culture studies', and explore traits of esthetics, subject and context meaning by analyzing representative three movies. Lastly examines significance of his movies in Hollywood history. This study concludes that Chazelle is a 'Auteurism director of self-reflexivity' who has three things in common as 'narrative: success myth', 'mise-en-scene: Chazelle's world', 'self-reflexivity: Auteurism film directing'. Youth film director Chazelle is opening up the future of Hollywood as a 'Auteurism film of self-reflexivity' and the creative film directing of the youth generation.
또한 미국 청년 세대의 욕망과 감수성을 대변하는 청년감독으로 할리우드의 새로운 세대교체와 변화를 상징한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시의성과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샤젤 감독과 그의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후, 주제 의식과 영화미학을 중심으로 미국의 사회현실과 맺는 컨텍스트적(context) 의미를 규명하고, 미국영화사에서 차지하는 영화사적 의의를 조망하는 것이 이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다.
제안 방법
이 연구를 위해 ‘자기반영적 작가주의’라는 연구방법론을 도입하여 심층분석을 시도한다
이러한 ‘자기 반 영적 작가주의’ 방법론을 차용하여‘서사구조: 이야기의 원형’, ‘미장센: 스타일의 반복성’, ‘자기반영적 연출: 작가의식’이라는 세 가지 층위에서 샤젤 감독을 심층 분석할 것이다.
지금까지 ‘자기반영 작가주의’와 ‘문화연구’라는 연구방법론을 차용하여 연구대상인 샤젤 감독의 작품 <위플래쉬>, <라라랜드>, <퍼스트맨>을 ‘서사구조: 이야기 의원형’, ‘미장센: 스타일의 반복성’, ‘자기반영적 주제: 작가의식’라는 세 가지 층위에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라라랜드>는 2017년제 74회 골든글로브에서 전체 7개 부문을 모두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미국 아카데미영화제에서도 역대 최다인 14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감독상, 미술상, 여우주연상, 음악상(저스틴 허위츠), 주제가상(City Of Stars), 촬영상 등 6개 부문을 수상하였다.
2016년에는 댄 트라첸버그(Dan Trachtenberg) 의스릴러영화 <클로버필드 10번지(10 Cloverfield Lane)>의 시나리오를 집필하였고 뮤지컬 영화영화 <라라랜드(La La Land)>를 연출하였다
데이미언 샤젤 감독은 1985년 1월 19일 미국 로드아일랜드 프로비던스(Rhode Island, Providence)에서 태어났다. 프린스턴대학교 교수이자 컴퓨터 과학자인 아버지와 뉴저지대학교 역사학과 교수인 어머니 사이에서 1남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성능/효과
그 결과 이 글의 연구목적인 샤젤 감독의 작가주의적 특징을 아래와 같은 ‘서사구조:성공 신화의의 변주(變奏)’, ‘독창적인 미장센의 반복: 샤젤 월드(Chazelle world)’, ‘자기반영적 주제: 작가의식’으로 도출할 수 있다.
둘째, ‘독창적인 미쟝센의 반복: 샤젤 월드’
샤젤 감독과 그의 ‘자기반영적 작가주의’는 할리우드의 상업적인 제작시스템과 관습에 새로운 활력과 창의성을 불어넣고, 미국 청년세대의 욕망이 담긴 뉴 할리우드 청년영화(New Hollywood Youth Cinema)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는 점에서 영화사적 의의가 있다.
셋째, ‘자기반영성의 주제: 작가의식’
후속연구
샤젤 감독은 할리우드에서 상업적으로 성공한 감독으로 자리 잡았지만, 미학적으로는 여전히 진화(進化) 중인 청년 감독이다. 본격적인 작가주의 감독의 반열에 올라선 감독으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시간의 검증이 더 필요한 단계이며, 향후 작품의 성과로 평가할 수 밖에 없다. 분명한 것은 지금까지 고수해온 ‘자기반영적 작가주의’ 연출은 향후 샤젤 감독 영화미학의 원형이 되어 할리우드에서 독창적인 작가감독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분명한 것은 지금까지 고수해온 ‘자기반영적 작가주의’ 연출은 향후 샤젤 감독 영화미학의 원형이 되어 할리우드에서 독창적인 작가감독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작가 감독과 영화산업은 싸우면서 상호의존해야 하는 기묘한 적대적 쌍생관계이다. 샤젤 감독의 자기반영적 작가주의와 할리우드의 영화산업 시스템이 맺는 특수한 긴장 관계는 할리우드 표준화 제작 시스템의 특징과 한계, 할리우드 내러티브 양식의 변용 등과 연계된 별도의 후속 연구가 필요한 지점이다. 이 글이 미국 할리우드의 작가주의를 연구하는 새로운 시발점이 되어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확장된 학술성과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샤젤 감독의 자기반영적 작가주의와 할리우드의 영화산업 시스템이 맺는 특수한 긴장 관계는 할리우드 표준화 제작 시스템의 특징과 한계, 할리우드 내러티브 양식의 변용 등과 연계된 별도의 후속 연구가 필요한 지점이다. 이 글이 미국 할리우드의 작가주의를 연구하는 새로운 시발점이 되어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확장된 학술성과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참고문헌 (13)
류재형, "라라랜드의 자기반영성과 그 의미," 씨네포럼, 제27호, pp.9-44, 2017.
이정화, "LA LA Land(2016)의 해석을 통해 보는 감정노동으로부터의 해방과 심리 치유,"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제30권, 제3호, pp.113-13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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