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ADHD 자녀를 두고 있는 가족의 가족탄력성 과정을 탐색하고자 일반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의 어머니 12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참여자들은 담임교사, 학원교사, 아동지원기관 담당자와 같은 인적자원의 지지체계를 통하여 적응해 가고 있었다. 둘째, 참여자들은 가족의 도움과 지지를 통해 긍정적 관점의 변화와 함께 ADHD 자녀의 성장과 변화를 감지하였다. 결과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지원체계의 강화로서 담임교사와의 협조 지지체계의 구축이다. 둘째,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적응력과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셋째,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인적 자원체계의 질적인 확장을 위해 자조모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통해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가족탄력성 과정을 확인하고 이를 질적으로 확장하기 위한 대안들을 제언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ADHD 자녀를 두고 있는 가족의 가족탄력성 과정을 탐색하고자 일반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의 어머니 12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참여자들은 담임교사, 학원교사, 아동지원기관 담당자와 같은 인적자원의 지지체계를 통하여 적응해 가고 있었다. 둘째, 참여자들은 가족의 도움과 지지를 통해 긍정적 관점의 변화와 함께 ADHD 자녀의 성장과 변화를 감지하였다. 결과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지원체계의 강화로서 담임교사와의 협조 지지체계의 구축이다. 둘째,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적응력과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셋째,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인적 자원체계의 질적인 확장을 위해 자조모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통해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가족탄력성 과정을 확인하고 이를 질적으로 확장하기 위한 대안들을 제언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general qualitative study method to explore the family resilience process in family of children with ADHD. To do this, I interviewed 12 mothers of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I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Participants were adapting through human resources sys...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general qualitative study method to explore the family resilience process in family of children with ADHD. To do this, I interviewed 12 mothers of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I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Participants were adapting through human resources systems such as homeroom teachers, academy teachers, and child support agencies. Second, Participants perceived a change in positive perspective and a child's growth through family support. Suggestions for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stablishment of a cooperative support system with homeroom teachers as a strengthening of the support system for parents with school-age ADHD children. Second,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programs to increase family resilience. Third, It should support the creation of self-help groups to expand the human resources system.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identifies the process of family resilience and suggests alterna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general qualitative study method to explore the family resilience process in family of children with ADHD. To do this, I interviewed 12 mothers of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I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Participants were adapting through human resources systems such as homeroom teachers, academy teachers, and child support agencies. Second, Participants perceived a change in positive perspective and a child's growth through family support. Suggestions for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stablishment of a cooperative support system with homeroom teachers as a strengthening of the support system for parents with school-age ADHD children. Second,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programs to increase family resilience. Third, It should support the creation of self-help groups to expand the human resources system.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identifies the process of family resilience and suggests alternatives.
본 연구는 ADHD 진단을 받은 아동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ADHD 자녀를 양육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위기를 경험하면서도 어떤 요인들을 통해 가족이 적응하는가에 대한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논의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일반적 질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ADHD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자녀를 둔 가족이 ADHD 자녀와 함께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주변환경과 관계 안에서 어떻게 가족의 탄력성이 이끌어지는가에 대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경험을 통해 총 2개의 범주와 6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제안 방법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시 지역사회복지관, 아동발달증진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 및 전화를 통하여 연구참여자를 모집한다는 협조를 구하고 모집공고를 하였다. 공고 후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ADHD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자녀를 둔 연구참여자 11명을 선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시 지역사회복지관, 아동발달증진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 및 전화를 통하여 연구참여자를 모집한다는 협조를 구하고 모집공고를 하였다. 공고 후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ADHD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자녀를 둔 연구참여자 11명을 선발하였다. 연구참여자를 모집하는 시기에 본연구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시 바우처기관을 이용하는 연구참여자가 1명 더 포함되어 총 12명을 심층 면접하게 되었다.
연구참여자는 ADHD 진단을 받고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어머니 12명이다. 연구참여자 12명 중 두 어머니는 총 자녀 세 명 중, 세 명 모두 ADHD 진단을 받았다.
현재 자녀는 초등학교 6학년이다. 연구참여자는 생산직 근무자이다. 근무의 특성상 밤낮이 바뀌는 생활 속에서도 엄마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잠도 설쳐가며 아이를 돌보고 있다.
집을 나설 때면 혹시 무슨 일이 일어나서 죽더라도 한날한시에 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같이 ADHD 자녀와 함께 다녔다. 현재 ADHD 자녀는 초등학교 4학년이다.
자녀가 초등학교 1학년 때, 집중을 못 하고, 유별나다는 이유로 담임교사로부터 소아정신과 내원을 권유받아, 당시 ADHD 진단을 받았다. 현재 자녀는 초등학교 6학년이다. 연구참여자는 생산직 근무자이다.
이론/모형
면접장소는 ◯ ◯지역 사회복지관의 협조를 구해 주로 복지관 상담실에서 이루어졌고, 연구자의 가정방문을 요청한 연구참여자 1인은 가정에서, 타지역에 거주하는 연구참여자 1인은 ◯◯시 바우처 기관 상담실에서 각각 이루어졌다. 질문은 Walsh의 가족탄력성 이론을 기반으로 구성한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참여자들의 동의 아래 면담내용을 녹취 한 후 필사하는 작업을 거쳤다.
성능/효과
첫째, 인적 자원 확보를 위한 지원체계의 강화로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 담임교사와의 협조 지지체계의 구축이다. 분석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학령기 ADHD 자녀를 둔 부모들은 ADHD 자녀들이 일상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그런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총 책임지고 지도하는 교사에 따라 아이의 증상을 포함하여 전체적인 자녀의 삶의 질이 달라지고 있다고 느낀다. 또한 부모들은 담임교사의 능력과 재량에 따라 ADHD 자녀의 또래 관계, 증상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매 학기 ADHD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지도할 수 있는 ‘좋은 선생님’이 담임이 되어주기를 학수고대한다.
셋째,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인적 자원체계의 확장을 위해 자조모임을 구성하는 것이다. 연구분석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ADHD 자녀를 둔 부모들은 학교 담임교사, 학원교사, 아동지원기관의 담당자, 가족의 이해와 지지를 통해 탄력적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ADHD 자녀를 둔 가족이 상호교류하여 가족의 적응력과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ADHD 자녀를 둔 부모들이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자녀에 대한 긍정적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는 데 영향을 준 요인으로서 자녀의 장점을 발견하고 인정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ADHD 자녀를 바라보는 긍정적 관점이 부각되는 내용이 포함된 ‘가족탄력성 강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적용되도록 권장해야 한다.
셋째,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인적 자원체계의 확장을 위해 자조모임을 구성하는 것이다. 연구분석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ADHD 자녀를 둔 부모들은 학교 담임교사, 학원교사, 아동지원기관의 담당자, 가족의 이해와 지지를 통해 탄력적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ADHD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신의 처지와 입장을 잘 이해하고, 서로에게 지지가 되고 힘을 줄 수 있는지지체계의 확립이 우선시 된다.
이와 같은 결론을 종합하여 볼 때 ADHD 아동의 가족은 인적 지지체계인 ADHD 자녀를 교육, 지도, 상담하는 교사의 이해와 지지, 가족의 도움과 이해를 통해 가족 탄력성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주변의 사려 깊은 이해와 지지로부터 ADHD 가족의 가족탄력성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후속연구
둘째, ADHD 자녀를 둔 가족이 상호교류하여 가족의 적응력과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ADHD 자녀를 둔 부모들이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자녀에 대한 긍정적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는 데 영향을 준 요인으로서 자녀의 장점을 발견하고 인정하는 것이었다.
둘째, 본 연구의 정보제공자가 12명에 불과하므로 연구 결과를 모든 ADHD 아동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험으로 확대 적용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ADHD 자녀를 둔 가족에게 다양한 경험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또한 부모들은 담임교사의 능력과 재량에 따라 ADHD 자녀의 또래 관계, 증상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매 학기 ADHD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지도할 수 있는 ‘좋은 선생님’이 담임이 되어주기를 학수고대한다. 따라서 ADHD 자녀를 두고 있는 학부모와 교사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위한 제도와 교육이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새 학기 전에 ‘부모 교사 협조 지원 제도’를 도입하여 부모와 교사가 ADHD 자녀의 지도방법에 대해 일정 시간 ADHD 전문가에게 코칭및 지도를 받는 것이다.
따라서 ADHD 자녀를 바라보는 긍정적 관점이 부각되는 내용이 포함된 ‘가족탄력성 강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적용되도록 권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소수의 ADHD 아동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질적 연구의 한계점을 갖음으로써 모든 ADHD 아동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의 인식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양적 연구를 통한 보편적 인식에 대한 논의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모들은 담임교사의 능력과 재량에 따라 ADHD 자녀의 또래 관계, 증상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매 학기 ADHD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지도할 수 있는 ‘좋은 선생님’이 담임이 되어주기를 학수고대한다
이러한 ADHD 부모들의 자조모임은 자신들의 문제가 주변 사람들도 함께 경험하는 일이라는 인식을 갖고, 유사한 경험을 하는 부모 집단과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의 의지를 강화하고, 다양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는 인적자원의 체계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소수의 ADHD 아동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질적 연구의 한계점을 갖음으로써 모든 ADHD 아동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의 인식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양적 연구를 통한 보편적 인식에 대한 논의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갖는다. 첫째, 본 연구는 ADHD 자녀의 아동기 이후의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즉, ADHD 자녀 이후의 청소년기 ADHD 자녀를 케어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가족의 적응과정이 어떻게 변화되고 강화되는가를 다룰 필요가 있겠다.
이에 따른 논의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적 자원 확보를 위한 지원체계의 강화로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 담임교사와의 협조 지지체계의 구축이다. 분석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학령기 ADHD 자녀를 둔 부모들은 ADHD 자녀들이 일상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그런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총 책임지고 지도하는 교사에 따라 아이의 증상을 포함하여 전체적인 자녀의 삶의 질이 달라지고 있다고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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