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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자녀를 둔 가족의 가족탄력성 과정에 대한 질적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Family Resilience Process in Family of Children with ADH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519 - 532  

이은희 (가톨릭관동대학교 중독재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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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DHD 자녀를 두고 있는 가족의 가족탄력성 과정을 탐색하고자 일반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의 어머니 12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참여자들은 담임교사, 학원교사, 아동지원기관 담당자와 같은 인적자원의 지지체계를 통하여 적응해 가고 있었다. 둘째, 참여자들은 가족의 도움과 지지를 통해 긍정적 관점의 변화와 함께 ADHD 자녀의 성장과 변화를 감지하였다. 결과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지원체계의 강화로서 담임교사와의 협조 지지체계의 구축이다. 둘째,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적응력과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셋째,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인적 자원체계의 질적인 확장을 위해 자조모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통해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가족탄력성 과정을 확인하고 이를 질적으로 확장하기 위한 대안들을 제언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general qualitative study method to explore the family resilience process in family of children with ADHD. To do this, I interviewed 12 mothers of children diagnosed with ADHD. I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Participants were adapting through human resources sy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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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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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DHD 진단을 받은 아동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ADHD 자녀를 양육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위기를 경험하면서도 어떤 요인들을 통해 가족이 적응하는가에 대한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논의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반적 질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ADHD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자녀를 둔 가족이 ADHD 자녀와 함께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주변환경과 관계 안에서 어떻게 가족의 탄력성이 이끌어지는가에 대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ADHD 자녀를 둔 가족의 경험을 통해 총 2개의 범주와 6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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