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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GG-13 기반의 경량화된 딥러닝 기법을 이용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using Lightweight Deep Learning based on VGG-13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7, 2021년, pp.860 - 867  

강현우 (Dept. of AI Engineering, Korea Polytechnic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e detection is important technology for implementing ADAS or autonomous driving. Although edge detection has been typically used for the lane detection however, false detections occur frequently. To improve this problem, a deep learning based lane detection algorithm is proposed in this paper.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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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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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딥러닝 모델 기반의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을 임베디드 환경에서 구현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임베디드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의 크기를 줄이고, 줄어든 네트워크 크기에 맞도록 새로운 pre-trained 모델을 학습 시켜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최종적인 Lateral offset의 값은 아래 식 (1)을 통하여 얻을 수 있다. X는 장착된 카메라로부터 차선까지의 거리이며, 이 때, 카메라는 차량의 중앙에 붙어있다고 가정하였다. tread는 테스트 차량의 제원 중차량의 폭 값을 사용하였고, alpha 값은 타이어의 중심으로부터 타이어 바깥까지의 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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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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