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thesis provided basic data of the domestic leggings industry. For the purpose of comparative analysis, the sales status and consumer preference status of domestic leggings brands were selected, and the three companies, X*xymix, A*dar, and M*laware, which occupy the top positions by domestic leg...
This thesis provided basic data of the domestic leggings industry. For the purpose of comparative analysis, the sales status and consumer preference status of domestic leggings brands were selected, and the three companies, X*xymix, A*dar, and M*laware, which occupy the top positions by domestic leggings brand rankings Therefore, from 2018 to 2020, the market size of leggings items is identified with reference to the sales status and consumer preference status data, and the status of consumer preference is analyzed. As a result of the survey analysis, X*xymix, A*dar, and M*laware, which rank high in consumer preference, operate a separate men's leggings line from leggings targeting young women who mainly focus on yoga, pilates, and fitness exercises. As the age increased, the demand for leggings expanded to the middle-aged. Therefore, it is believed that the segmentation of leggings is made according to the diversifying types of exercise, and as the age group in demand for leggings is expanded, continuous research on market segmentation for aqua leggings necessary for aqua exercise that can exercise without straining the body.
This thesis provided basic data of the domestic leggings industry. For the purpose of comparative analysis, the sales status and consumer preference status of domestic leggings brands were selected, and the three companies, X*xymix, A*dar, and M*laware, which occupy the top positions by domestic leggings brand rankings Therefore, from 2018 to 2020, the market size of leggings items is identified with reference to the sales status and consumer preference status data, and the status of consumer preference is analyzed. As a result of the survey analysis, X*xymix, A*dar, and M*laware, which rank high in consumer preference, operate a separate men's leggings line from leggings targeting young women who mainly focus on yoga, pilates, and fitness exercises. As the age increased, the demand for leggings expanded to the middle-aged. Therefore, it is believed that the segmentation of leggings is made according to the diversifying types of exercise, and as the age group in demand for leggings is expanded, continuous research on market segmentation for aqua leggings necessary for aqua exercise that can exercise without straining the body.
본 연구는 국내 레깅스 브랜드 순위별 상위 업체인 젝*믹스, 안*르, 뮬*웨어 3개 브랜드의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판매 현황과 소비자 선호도 현황을 조사하여 아쿠아 레깅스 브랜드의 시장규모를 파악하여 국내 아쿠아 웨어의 신제품을 대상으로 제품을 선정하고 디자인 형태 및 소재 특성과 기능, 아이템별 소재 혼용률과 컬러 분포, 사이즈 분포에 대한 생산실태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Table 5. 국내 브랜드별 아쿠아 웨어 대표 아이템에서 국내 레깅스 브랜드에서 우리나라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별 아쿠아 웨어, 아쿠아 레깅스 중심의스윔웨어 라인별 아이템을 조사하였다. 아쿠아 스포츠에 집중하는 브랜드일수록 다양한 아이템을 가지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아쿠아 웨어 신제품 177개 제품을 디자인 형태와 소재에 따른 기능성, 소재 혼용률, 컬러 분포와 사이즈 분포에 대한 생산실태를 조사하였다. 다음 Table 10.
대상 데이터
국내 레깅스 브랜드를 선정하는 기준은 국내 레깅스 브랜드를 키워드로 우리나라 포털 사이트를 대표하는 네이버(NAVER)와 구글(Google) 포털 사이트에서 PC와 모바일로 검색되는 쿼리 수의 총합을 기준으로 선정하였으며 국내 레깅스 브랜드 순위는 Table 1. 국내 레깅스 브랜드 검색량 순위와 같다.
셋째, 국내 레깅스 브랜드 아쿠아 레깅스 브랜드인 젝*믹스, 안*르, 뮬*웨어 3개 브랜드에 아쿠아웨어의 신제품을 대상으로 177개의 제품을 선정하였다. 다음 Table 9는 국내 아쿠아 웨어 신제품 현황에 대한 결과이다.
Table 7. 젝*믹스 아쿠아 웨어 신제품 아이템별 현황은 젝*믹스 온라인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2020년스윔웨어 신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여성 상의, 여성 하의, 맨즈, 코디 제품으로 164개의 아이템이다.
성능/효과
Table 10은 아쿠아 웨어 신제품의 형태와 소재에 따른 기능성 분석의 결과 첫째, 아쿠아 웨어 디자인 형태는 4방향 신축성, 형태의 안정성과 편리성, 체형을 커버하여 핏을 탄력있게 살려주는 형태로 디자인하였다.
그러므로 국내 레깅스 브랜드의 판매 현황과 소비자 선호도 순위를 조사한 결과 레깅스의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판매 현황의 결과 아쿠아 웨어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쿠아 웨어는 여성 아쿠아웨어의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상대적으로 남성과 키즈, 코디 제품의 점유율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아쿠아 웨어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를 기본으로 아쿠아 스포츠와 여름에 소비층이 많은 영향으로 눈에 띄는 비비드 한 다양한 컬러로 색상 선호도는 조사되지 않았다.
다섯째, 아쿠아 웨어 소재 사이즈는 S, M, L, XL, 2XL, 3XL까지 있으나 S, M, L, XL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1, 2, 4, 6, 8 사이즈로 어린이 사이즈부터 큰 체형 사이즈까지의 표기도 있다. 길이에 대한 사이즈는 키 150~160 cm는 8.
둘째, 국내 레깅스 브랜드 순위별 상위 업체인 젝* 믹스, 안*르, 뮬*웨어 3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현황을 조사한 결과 1위는 젝*믹스가 선정되었으며 적극적인 광고 효과에 의한 결과로 사료된다.
둘째, 아쿠아 웨어 소재의 기능성은 신축성, 통기성, 흡한속건, 내구성, 이염 방지, 자외선 차단, 하이게이지 조직 직조 방식으로 형태 복원성의 기능을 갖추고 아쿠아 스포츠 웨어에 요구되는 염소성과 해수 견뢰도 기능을 갖추었다.
본 연구는 첫째, 국내 레깅스 브랜드 순위별 상위업체인 젝*믹스, 안*르, 뮬*웨어 3개 브랜드의 2018 년부터 2020년까지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국내 레깅스 브랜드 판매 현황 조사 결과 1위는 젝*믹스로 레깅스 브랜드 시장의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Table 9는 국내 아쿠아 웨어 신제품 177개 제품은 여성 아쿠아 웨어 149개, 남성 아쿠아 웨어 13개, 키즈 아쿠아 웨어 10개, 코디 제품 5개로 분류하였다. 신제품의 아이템에서 149개로 여성 아쿠아 웨어가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여성에 비해 남성의 수요도는 낮게 나타났으며 키즈 아쿠아 웨어 10개와 코디 제품 5개로 2019년도에 비해 신제품은 계속 증가하였다.
그러므로 국내 레깅스 브랜드의 판매 현황과 소비자 선호도 순위를 조사한 결과 레깅스의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판매 현황의 결과 아쿠아 웨어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쿠아 웨어는 여성 아쿠아웨어의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상대적으로 남성과 키즈, 코디 제품의 점유율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쿠아 웨어의 수요 대상별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가족이나 커플의 아이템 제품등의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우리나라 인구 분포의 최대 집단을 형성하면서 경제적, 사회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중년층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운동과 여가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되면서 활동성과 실용성이 강조된 운동과 레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에슬레저 웨어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운동을 통한 변화를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어 하는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대표 아이템으로서의 레깅스 아이템은 국내외 에슬레저 브랜드의 판매 성장을 가져왔으며 다양해지는 운동의 종류와 레깅스 수요층의 확대로 레깅스 아이템은 세분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 분포의 최대 집단을 형성하면서 경제적, 사회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중년층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운동과 여가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되면서 활동성과 실용성이 강조된 운동과 레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에슬레저 웨어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운동을 통한 변화를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어 하는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대표 아이템으로서의 레깅스 아이템은 국내외 에슬레저 브랜드의 판매 성장을 가져왔으며 다양해지는 운동의 종류와 레깅스 수요층의 확대로 레깅스 아이템은 세분화되고 있다.
후속연구
아쿠아 웨어는 여성 아쿠아웨어의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상대적으로 남성과 키즈, 코디 제품의 점유율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쿠아 웨어의 수요 대상별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가족이나 커플의 아이템 제품등의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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