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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음성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성 평가 기준 검증 : 중국 내비게이션 VUI를 중심으로
Verification of AI Voice User Interface(VUI) Usability Evaluation : Focusing on Chinese Navigation VUI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7, 2021년, pp.913 - 921  

주이모 (Department of Digital Design, Kyungsung University) ,  상님여 (Department of Digital Design, Kyungsung University) ,  임현찬 (Minerva Colleg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황미경 (Dept. of Digital Media, College of Arts, Kyungs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arranging the general usability evaluation criteria of existing VUI researchers, this study verified how appropriate these criteria are for AI VUI specialized in navigation and the priority of their suitability. The VUI used in this study was analyzed through a survey from a total of 195 Chin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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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6%였다. 모바일 내비게이션은 어느 정도 순위가 정해져 있으나,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자동차 브랜드와 모델종류에 영향을 받아 개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제한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브랜드와 모델을 배제한 후 차량용 내비게이션 전체를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차량용과 모바일내비게이션 이용자는 각각 20.
  • 김민정(2020)의 연구에서는 AI 비서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의견을 바탕으로 VUI의 사용성 범주를 18가지로 도출하였는데 이는 VUI의 5가지 속성(효율성, 정확성, 의미성, 유연성, 일관성)을 반응성, 단축성, 사전 방지성, 오류 발생 감지성, 오류 회복성, 투명성, 변화 제시성 이해 가능성, 학습성, 사용자 주도권, 대체성, 다중성, 개인화, 연결성, 맞춤형 진화성, 예측가능성, 친숙성, 일반화 가능성의 18 개 세부속성으로 사용성 범주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18가지 항목 중 선행연구(Table 1)를통해 내비게이션 VUI와 관련성이 현격히 떨어지며 서로 유사한 8개 항목을 제외한 10개의 사용성 범주를 추출(Table 2)하여 사용성 평가 설문조사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 연구문제 1. 일반적인 VUI 사용성 평가 범주들이 내비게이션 VUI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될 수 있는가? 즉 홈오토메이션이나 인터넷쇼핑몰, 스마트폰 등 다양한 영역별 VUI 사용성 평가기준이 내비게이션 VUI 사용성 평가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아닌지를 검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연구문제 2. 일반적인 VUI의 사용성 평가 범주가 내비게이션 VUI에서는 어떤 우선순위를 가지는가? 즉 다양한 VUI 사용성 평가 기준 중 내비게이션에서는 어떠한 기준이 가장 중요하며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기준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 설문대상은 중국에 전국 단위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는 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옴니채널 내비게이션 이용자의 속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조사하였으며, 본 조사는 2019년 11월 21일-2019년 11월 27일까지 1주일간 진행하였다. 설문대상은 내비게이션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로 한정하였으며 전국에 온라인으로 모집된 203명의 응답자 중에서 비교적 성실하게 응답한 195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 설문대상은 중국에 전국 단위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는 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옴니채널 내비게이션 이용자의 속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조사하였으며, 본 조사는 2019년 11월 21일-2019년 11월 27일까지 1주일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10개의 사용성 평가 범주인, 반응성, 오류발생 감지 성, 사전 방지성, 단축성, 사용자 주도권, 이해 가능성, 투명성, 예측 가능성, 맞춤형 진화성, 다중 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 0을 주로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남녀 간의 평균차이를 검정과 사용성 우선순위 검증을 위한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VUI 사용성 평가 기준이 내비게이션 VUI 사용성 평가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아닌지를 검증하고자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본 논문은 김민정(2020)의 사용성 범주들을 검정하기 위한 각 변인들은 Table 2와 같이 조작적 정의를 통해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대상은 중국에 전국 단위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는 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옴니채널 내비게이션 이용자의 속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조사하였으며, 본 조사는 2019년 11월 21일-2019년 11월 27일까지 1주일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다양한 사용성 연구 중 김민정 외(2020)의 연구에서 제안된 도구들을 차용하여 내비게이션 VUI 사용성에 대한 평가를 시도하였다. 김민정(2020)의 연구에서는 AI 비서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의견을 바탕으로 VUI의 사용성 범주를 18가지로 도출하였는데 이는 VUI의 5가지 속성(효율성, 정확성, 의미성, 유연성, 일관성)을 반응성, 단축성, 사전 방지성, 오류 발생 감지성, 오류 회복성, 투명성, 변화 제시성 이해 가능성, 학습성, 사용자 주도권, 대체성, 다중성, 개인화, 연결성, 맞춤형 진화성, 예측가능성, 친숙성, 일반화 가능성의 18 개 세부속성으로 사용성 범주를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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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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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I.G. Park, J.Y. Yoon, K.H. Lee, and E.J. Lee, "A Color Applicability Comparison of User Interface Design in Navigation Application for Smart Phone,"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Vol. 39, pp. 281-29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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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Y.J. Lee, S.Y. Oh, S.K. Lee, and M.J. Bae, "A Study of Preprocessing in the Speech Recognition System Using HMM Algorithm," Journal of Semiconductor Technology and Science, Vol. 1999, No. 11. pp. 668-671, 1999. 

  13. J.D. Kim, User Interface Design for Interactive TV-Test of Relationship between Usability and Pleasure, Doctoral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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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J. Lee and K.H. Ho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Usability Testing Tool for User-oriented Design of Command-andControl Voice User Interface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ol. 3, No. 2, pp. 79-87, 2011. 

  18. M.J. Kim, J. Han, H.J. Kang, and G.H. Kwon, "Extracting Usability Dimensions of the Voice User Interface - Focusing on AI Assistants-,"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ol. 1, No. 15, pp. 53-64, 2020. 

  19. D.W. Kim, D.M. Lee, S.Y. Ha, and J.H. Lee, "The Issue-network: A Study of New User Research Method in the Context of a Car Navigation Desig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2, No. 4, pp. 502-51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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