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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공경화를 이용한 고강도 Al 6056 볼트의 생산 공정설계
Manufacturing Process Design of High Strength Al 6056 Bolts by Strain Hardening Effect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30 no.4, 2021년, pp.165 - 171  

박종수 (중원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김유빈 (중원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김승우 (중원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김하성 (중원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안규희 (태정기공 기술연구소) ,  박정섭 (삼에이 기술연구소) ,  강종훈 (중원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manufacturing method of high-strength aluminum bolts. We obtained the displacement-load information by tensile test of the Al 6056 raw material and the T6 heat-treated material and calculated the precise flow stress and fracture limit using repetitive finite elemen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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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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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l 6056 T6소재를 이용하여 성형결함이 없고 강도가 높은 볼트를 성형하기 위해 설계된 다단 볼트 성형공정을 강소성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성형 형상과 크랙 등의 결함 발생여부를 예측하였다. 설계된 공정으로 다단 포머를 이용하여 연속 성형하여 시제품을 생산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에서 가장 큰 손상값을 나타낸 부위의 마크로 검사를 통하여 결함 발생 여부를 확인하였다.
  • Al 6056 T6소재를 이용하여 성형결함이 없고 강도가 높은 볼트를 성형하기 위해 설계된 다단 볼트 성형공정을 강소성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성형 형상과 크랙 등의 결함 발생여부를 예측하였다. 설계된 공정으로 다단 포머를 이용하여 연속 성형하여 시제품을 생산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에서 가장 큰 손상값을 나타낸 부위의 마크로 검사를 통하여 결함 발생 여부를 확인하였다. 또한 성형된 볼트의 인장강도를 인장실험에서 구하여 Al 6056 T6 소재보다 더 높은 강도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 단조공정 해석은 볼트 머리의 6 각 형상으로 인하여 전체 제품을 축방향으로 1/6 로 모델링하였으며 소재의 요소 수는 32, 000 개의 4 면체 격자(Tetrahedral element)를 이용하여 분할하였다. 다단공정 해석 결과의 유효변형율 분포를 Fig.
  • Al 6056 소재를 이용한 고강도 알루미늄 볼트의 생산 공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원소재와 T6 열처리 이후의 기계적 성질변화와 유동응력을 정량화 하였다. 다단공정으로 성형하기 위한 단조공정설계, 유한요소해석, 결함분석 및 M8 볼트의 인장강도 시험을 통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Al 6056 소재를 이용한 고강도 알루미늄 볼트의 생산 공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원소재와 T6 열처리 이후의 기계적 성질변화와 유동응력을 정량화 하였다. 다단공정으로 성형하기 위한 단조공정설계, 유한요소해석, 결함분석 및 M8 볼트의 인장강도 시험을 통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 사용된 소재는 Al 6056 이며 Al-Mg-Si 계 합금으로서, 상용하는 6000계 합금 중 가장 비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하다. 본 연구에 사용한 Al 6056 소재의 화학조성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소재는 Al 6056 이며 Al-Mg-Si 계 합금으로서, 상용하는 6000계 합금 중 가장 비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하다. 본 연구에 사용한 Al 6056 소재의 화학조성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 본 공정의 원소 재는 직경 Φ9.8 mm, 높이 33.7 mm 소재를 이용하여 50%의 단면감소율로 나사부와 생크(Shank)부에 가공경화를 유도하도록 설계하였다
  • Al 6056 T6 소재로 M8 6 각 머리볼트를 성형하기 위한 다단공정을 Fig. 10 에 나타냈다.
  • 설계된 단조공정에 따라 Al 6056 T6소재를 이용한 시험작업을 수행하였다. 4단 포머를 이용하여 성형하였으며 성형공정은 Fig.

이론/모형

  • 12 에 도시하였다. 손상값은 Generalized Cockcroft Latham Damage 이론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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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S. Kim, H. D. Jung, H. Y. Park, J. M. Choi, J. M. Kim and J. S. Park, 2015, Variation of Aluminum 6056 Alloy Properties withRespect to Heat Treatment and Forging Conditions for Fabrication of Piston Blocks for Automobile,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ol. 25, No. 10, pp.552-558. https://doi.org/10.3740/MRSK.2015.25.10.552 

  2. EN1715-3, 2008, Aluminium and aluminium alloys - Drawing stock - Part 3: Specific requirements for mechanical uses. 

  3. EN573-3, 2007, Aluminium and aluminium alloys - Chemical composition and form of wrought products - Part 3: Chemical composition and form of products 

  4. D. Schwerdt, B. Pyttel, C. Berger, 2010, Fatigue strength and failure mechanism for the aluminium wrought alloy EN AW 6056 in the VHCF-region and influence of notches and compressive residual stresses, Procedia Engineering, vol.2, pp.1505-1514. https://doi.org/10.1016/j.proeng.2010.03.162 

  5. ASM International, 『ASM handbook』, 2019, Vol. 2B, pp.386-387 

  6. M.S. Joun, J.G. Eom and M.C. Lee, 2008, A new method for acquiring true stress-strain curves over a large range of strains using a tensile test and finite element method, Mechanics of Materials, Vol.40, pp. 586-593. https://doi.org/10.1016/j.mechmat.2007.11.006 

  7. S.J. Chu, 2011, True Stress-True Strain Curves Obtained by Simulating Tensile Tests Using Finite Element Program,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35, pp.25-31. https://doi.org/10.3795/KSME-A.2011.35.1.025 

  8. K.H. Ann, J.H. Kang, S.J. Heo, T.S. Shin and H.Y. Cho, 2020, Mutistage Cold Forging Process Design of Al6082 Considering Forming Limit, J. Korean Soc. Manuf. Proc. Eng. Vol.19, No.9, pp.93-99. https://doi.org/10.14775/ksmpe.2020.19.09.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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