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적 작업치료사 양성을 위한 교육운영 플랫폼 개발의 기초 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Operation Platform for the Training of Professional Occupational Therapist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11 no.1, 2021년, pp.23 - 43  

이춘엽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정남해 (동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희정 (고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사가 전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수교육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체계적인 교육운영 플랫폼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 2019년과 2020년에 시행한 공통영역, 노인치매, 지역사회, 신체재활, 발달장애 영역의 보수교육 강좌에 대하여 전문가 23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연구를 시행하였다. 1차 델파이에서는 해당 강좌의 전문 보수교육으로서의 적합성 여부와 적절한 교육 수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2차 델파이에서는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고 최종 플랫폼을 도출하였다. 결과 : 최종적으로 공통영역은 87항목, 노인치매는 53항목, 지역사회는 66항목, 신체재활은 66항목, 발달장애는 85항목을 도출하였다. 주요 내용은 작업치료사들에게 필요한 전문지식, 다양한 분야에서의 역할과 임상에서 많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해결, 미래를 준비하는 주제 등이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기초연구로서 전문적 작업치료사 양성을 위한 교육운영 플랫폼을 제시한데 의미가 있다. 추후 연구를 통하여 작업치료사들이 전문역량을 효율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운영 플랫폼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a systematic educational operation platform by collecting expert opinions so that occupational therapists can use continuing education well as a means to become professional occupational therapists in a particular field. Methods : A Delphi study...

주제어

참고문헌 (40)

  1. 대한간호협회. (2014). 2014년 1차개정 보수교육 업무지침. 서울: 대한간호협회. 

  2. 대한인지재활학회. (2021). 전문인지재활치료사 양성과정. Retrieved March 21, 2021, from http://www.cogsociety.org/lect/intro.asp# 

  3. 대한작업치료사협회. (2021a). 사단법인 대한작업치료사 협회 협회소개. Retrieved March 15, 2021, from https://www.kaot.org 

  4. 대한작업치료사협회. (2021b). 2021년 작업치료사 보수교육 안내. Retrieved March 20, 2021, from http://www.kaot.org/course/edu_info.jsp 

  5. 보건복지부. (2020). 2020년도 보건의료인 면허신고 및 보수교육 업무지침. 세종: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6. 안덕선 등. (2013). 의료계 보수교육 실태 평가 연구. 세종: 보건복지부. 

  7.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8). 리서치패널단을 활용한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세종: 보건복지부. 

  8. American Occupational Therapist Association. (2021). AOTA continuing education courses. Retrieved March, 26, 2021, from https://www.aota.org/Education-Careers/Continuing-Education/AOTACE.aspx 

  9. An, D. S., Lee, Y. M., Lee, T. W., Kim, H. S., Han, C. H., & Kim, J. M. (2013).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continuing education in medical profession.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0. Andersen, L. T. (2001). Occupational therapy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the impact of continuing education activities on continuing competenc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4), 449-454. 

  11. Archer, A., Berry, I., Bajwa, U., Kalda, R., & Di Ruggiero, E. (2020). Preferred modalities for delivering continuing education to the public health workforce: A scoping review. Health Promotion and Chronic Disease Prevention in Canada, 40(4), 116-125. 

  12. Bennett, S., Tooth, L., McKenna, K., Rodger, S., Strong, J., Ziviani, J., et al. (2003). Perceptions of evidence-based practice: A survey of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ists.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50(1), 13-22. 

  13. Braeman, B. (2016). Leading & managing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 An evidence-based approach. 2nd ed. Philadelphia (PA): F. A. Da vis. 

  14. Canadian Associa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s. (2021). Professional development. Retrieved January 5, 2021, from https://www.caot.ca 

  15. Chang, K. S., Kim, H. Y., & Kim, N. Y. (2018). A study for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continuing education system depending on nurses clinical ladde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2), 503-515. 

  16. Cohen, H. S., Burkhardt, A., Cronin, G. W., & McGurie, M. J. (2006). Specialized knowledge and skills in adult vestibular rehabilitation for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0(6), 659-668. 

  17. Cox, M. S., Susanne Holm, M. S., & Lynch, A. K. (2007). Specialized knowledge and skills in feeding, eating, and swallowing for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6), 686-700. 

  18. Dysart, A. M. E., & Tomlin, G. S. (2002). Factors related to evidence-based practice among US occupational therapy clinician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6(3), 275-284. 

  19. Fisher, G. S. (2001). Mandatory continuing education: The future of occupational therapy professional development. Occupational Therapy in Health Care, 13(2), 1-24. 

  20. Go, J. H., Han, M. R., & Hur, J. (2014). The analysis of raw data of completion of off-line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in Seoul, 2008-2012.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527-538. 

  21. Hall, S. R., Crifasi, K. A., Marinelli, C. M., & Yuen, H. K. (2016). Continuing education requirements among State Occupational Therapy Regulatory Boards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3(37). 

  22. Joy, H., Daniel, K., Roger, S., Lynn, G., & Robin, J. (2010). Specialized knowledge and skills in technology and environmental interventions for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6), S44-56. 

  23. Jung, J. Y. (2014).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anagement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the improvement of the job performance of dental hygienists. published docto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24. Jung, J. Y., Kim, K. M., Cho, M. S., Ahn, G. S., Song, K. H., Choi, H. J., et al. (2007). A study on the state of inservice education for dental hygienists and their relevant awar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7(1), 73-89. 

  25. Katherine, B., Cynthia, B., Cathy, C., Jyothi, G. & Jamie, G. (2010). Specialized knowledge and skills in mental health promotion, prevention, and intervention in occupational therap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6), S30-43. 

  26. Kim, K. J., & Park, S. E. (2020). Analysis on topic in need and perception of continuing education according to gender in physical therapists: In Gwanju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8(1), 193-202. 

  27. Kim, S. J., Ji, H. R., Kim, N. Y., & Lim, Y. J. (2017).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demand on the nursing continuing education in Gwangju.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7), 575-596. 

  28.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29. Lee, S. M., & Lee, J. H. (2019). Dental hygienist's status and demand of continuing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9(2), 195-206. 

  30. Mestrovic, A., & Rouse, M. J. (2015). Pillars and foundations of quality for continuing education in pharmacy.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9(3), 45. 

  31. Min, H. L., Choi, I. S., Nam, S. R., Kim, H. J., Yoon, Y. S., Her, J., et al. (2014).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of radiologic technologists: Focused on current status and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tion.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37(2), 75-84. 

  32. Moon, S. R., Kim, M. C., & Lee, J. C. (2016). The analysis on continuing education in physical therapy: In 2014-2015.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4(3), 101-108. 

  33. Omar, M., Gerein, N., Tarin, E., Butcher, C., Pearson, S., & Heidari, G. (2009). Training evaluation: A case study of training Iranian health managers. Human Resources for Health, 7(1), 20. 

  34. Park, J. E., Kang, B. W., Kim, Y. S. & Lee, S. M. (2016).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ation in the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4), 499-506. 

  35. Park, S. E., & Kim, K. J. (2020). Comparison of satisfaction level according to the scale of continuing education for physical therapis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275-287. 

  36. Royal College of Occupational Therapists. (2017). The career development framework: Guiding principles for occupational therapy. Retrieved March 25, 2021, from https://www.rcot.co.uk/sites/default/files/CAREER_FRAMEWORK.pdf 

  37. Shin, J. W. (2009). Executive strategies for CPD program enhancement of Korean dentist.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47(12), 790-796. 

  38. Tofade, T., Khandoobhai, A., & Leadon, K. (2012). Use of SMART learning objectives to introduce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into the pharmacy curriculum.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6(4), 68. 

  39. VanNieuwenborg, L., Goossens, M., De Lepeleire, J., & Schoenmakers, B. (2015).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for general practitioners; A practice format. Postgraduate Medical Journal, 92(1086), 217-222. 

  40. Vergara, E., Anzalone, E., & Bigsby, R. (2006). Specialized knowledge and skills for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in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0(6), 659-66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