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불안과 수학교수불안의 상관관계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s Teaching Anxiety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4 no.2, 2021년, pp.71 - 81  

김리나 (서울목운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불안과 수학교수불안의 관계를 통합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교사 256명의 설문 조사의 통계적 분석 결과 두 요인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r = .630, p<.05). 두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수학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직경력과 학위, 수학 교수불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직경력, 학위, 교사 자격증으로 조사되었다. 이어 본 연구에서는 20명의 초등학교 교사와 면담을 중심으로 하는 질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불안이 반드시 수학교수불안을 야기하는 유일한 원인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양적·질적 분석 결과 한국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불안과 수학교수불안은 동일한 몇 가지 요인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기 때문에 두 요인 사이의 유사성이 발견되지만, 별개의 요인에 각각의 정서적 상태의 변화가 확인되는 점을 바탕으로 수학불안과 수학교수 불인이 동일한 정서적 상태가 아니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학불안만으로 수학교수불안을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을 가정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불안과 수학교수불안을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서적 상태의 치료가 우선시된다기 보다 각각의 정서 상태에 맞는 방법들이 고안되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s teacher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integrated method. As a result of statistical analysis of the survey of 256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7)

  1. Kang, H. G.. (2014). A Study on the Teaching of 'a Concept of Fraction as Division($b{div}arac{b}{a}$)' in Elementary Math Education - Based on a Analysis of the Korean Successive Elementary Math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3), 425-439. 

  2. Kim, R. (2015a). Analysis on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Anxiety for Teaching Mathematic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8(3), 191-201. 

  3. Kim, R. (2015b).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eaching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4), 649-666. 

  4. Kim, Y. K., & Oh, Y. Y. (2014). Effects of Math Instruction Using Clip-Type Contents on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Learning,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2), 357-377. 

  5. Kim, E. J., & Kang, H. G. (2014). A Construction of 'Decimal Fraction' Unit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and Analysis of Students' State of Understanding Based on Measurement Activity,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1), 37-62. 

  6. Yoon, R. K., & Jeon, I. H. (2010). The Development of a Math-Friendly Activity Program for the Alleviation of Mathematics Anxiety,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3), 583-613. 

  7.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8. Bates, A. B., Latham, N. I., & Kim, J. A. (2013). Do I Have to Teach Math?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Fears of Teaching Mathematics. Issues in the undergraduate mathematics preparation of school teachers, 5. 

  9. Battista, M. T. (1994). Teacher beliefs and the reform move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Phi Delta Kappan, 75, 462-470. 

  10. Bessant, K. C. (1995). Factors associated with types of mathematics anxiety in college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27-345. 

  11. Brady, P., & Bowd, A. (2005). Mathematics anxiety, prior experience and confidence to teach mathematics among pre-service education students. Teachers and teaching, 11(1), 37-46. 

  12. Brown, A. B., Westenskow, A., & Moyer-Packenham, P. S. (2011).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an They Experience Mathematics Teaching Anxiety without Having Mathematics Anxiety?. Issues in the Undergraduate Mathematics Preparation of School Teachers, 5. 

  13. Bursal, M., & Paznokas, L. (2006). Mathematics anxiety and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fidence to teach mathematics and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4), 173-180. 

  14. Bush, L. R. (1981). Some thoughts for teachers on mathematics anxiety. Arithmetic Teacher, 29(4), 37-39. 

  15. Cornell, C. (1999). I hate math! I couldn't learn it, and I ca01, C. J. (1998). Causes and reduction of math anxiety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19(4), 29-38. 

  16. Hembree, R. (1990). The nature, effects, and relief of mathematics anxie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46. 

  17. Hunt, T. E., & Sari, M. H. (2019). An English version of the mathematics teaching anxiety 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Assessment Tools in Education, 6(3), 436-444. 

  18. Kelley, K., Clark, B., Brown, V., & Sitzia, J. (2003). Good practice in the conduct and reporting of survey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15(3), 261-266. 

  19. Ma, X. (1999).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toward mathematics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0, 520-541 

  2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1. Peker, M. (2009).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anxiety about mathematics and their learning style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5(4), 335-345. 

  22. Sheffield, L. J., & Cruikshank, D. E. (1999). Teaching and learni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Wiley. 

  23. Sovchik, R. J. (1996). Teaching mathematics to children. New York: Harper Collins. 

  24. Tavallaei, M., & Talib, M. A. (2010). A general perspective on role of theory in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of International Social Research, 3(11). 

  25. Tobias, S. (1978). Overcoming Mathematics Anxiety. New York: W. W. Norton and Company, Inc. 

  26. Trice, A. D., & Ogden, E. D. (1986). Correlates of mathematics anxiety in first-year elementary school teachers.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 11(3), 2-4. 

  27. Uusimaki, L., & Nason, R. (2004). Causes Underlying Pre-Service Teachers' Negative Beliefs and Anxieties about Mathematics.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