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학대학교에서 성품 교육을 위한 실천적 코스 모델 개발
Developing a Practical Course Model for the Personality Education in a Theological University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6, 2021년, pp.75 - 112  

이미아 (한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신학대학교에서 성품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코스 모델의 개발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장차 신앙 공동체 및 나아가 전체 사회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돕기 위함이다. 고도의 기술 혁명과 더불어 국내외적으로 진행되는 시대적 변화의 도전 앞에서, 기독교 고등 종교 교육기관으로서의 신학대학교는 개별 학습자의 교과에 대한 전문성과 더불어 지정의 차원 나아가 영적 성숙을 포괄하는 전인적인 성품 역량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신학대학교 학습자의 성품 역량은 학습자 개인의 자아실현뿐 아니라 신앙 공동체는 물론 사회 공동체의 복지와 연결되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장에서 오늘의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여 신학대학교에서의 성품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2장에서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고도의 기술 혁명 시대에 고등 교육 기관에서 성품 교육 커리큘럼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신학대학교에서 초점을 두어야 할 성품 교육의 요소들과 코스의 방향 설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성품 교육을 위한 코스 설계(디자인)의 전 과정-기획의 필요성 수립 및 방향 결정, 코스의 개념 진술, 교육 목표 및 학습 목표의 설정과 진술, 학습경험(내용) 조직, 교수-학습 활동, 학습성과 평가 및 코스의 개선에 이르는 과정-을 '기독교 사회교육론' 학과를 예시로 들어 순차적으로 서술하였다. 코스 디자인 과정표를 통하여 코스 개발의 전 과정을 시각화하고, 개념지도, 내용 개요 및 단원의 조직 과정, 스코프-씨퀀스 챠트의 실천적 예시를 제공하였다. 5장에서는 위의 모든 과정을 총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수업계획서 즉 실라버스의 주요 구성 요소를 통합적이고 축약적인 방식으로 예시하였다. 본 연구는 신학대학교의 전체 아카데믹 프로그램의 커리큘럼 평가와 설계가 아니라 개별 코스 개발에 대한 연구로써 학생들의 성품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수업 기획과정의 모델을 연구한 것이다. 본서의 시도가 기독교 고등 종교 교육기관에서 학습자의 성품 역량을 지향하는 코스 개발에 있어 하나의 방법론으로서 참고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urposed to prepare students in theological universities so that they contribute to their faith community as well as the broader social community in future through developing a practical course model for education of character formation. Facing the challenge of a high-tech revolution b...

주제어

참고문헌 (32)

  1. Kang. B. G., Park. S. H., Choi. M. R. (2010). Curriculum and evaluation. Seoul: Taeyoung Press. 

  2. Kang. Y. T. (2011). A study on ways of religious education in Christian school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27, 193-216. 

  3. Seung. H. S. (2018). A study on the Christian personality education for the restoration of trust in the church.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2, 369-402. 

  4. Shin. J. H. (2012). The 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Seoul: Taeyoung Press. 

  5. Yang. Sunny (2017). Character-trait required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Sentiment based on imagination and sympathy-. Studies in Philosophy East-West,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86, 495-517. 

  6. You. Y. G. (2015). Analysis on the empathic capacity and communication skills of the Korean church.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42, 47-71. 

  7. Yook. J. K. (2017). The effect of liberal education for personality enhancement on core competency. Character Education, 11(3), 24-36. 

  8. Yoon. H. S. (2015). An approach of the church education based on communication and empahth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42, 73-100. 

  9. Lee. G. M. (2011). A study on reshaping theological education for personalit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27, 125-154. 

  10. Lim. C. H. (2018). Rethinking the direction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6, 11-44. 

  11. Lim. J. H., Yoo. K. H., Kim, B. C.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education and teacher competenci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4(2), 5-32. 

  12. Chang. H. S. (2013). Curriculum diagnosis of Christian education and proposal: A case of Christian education department of A universit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33, 121-143. 

  13. Gee. H. A. (2017). A study for direction of the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according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6), 39-61. 

  14. Han. D. S. (2016). University education and content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umanistic Contents. 42, 10-23. 

  15. Hong. H. J. (2015). Curriculum understanding & development. Seoul: Hakjisa. 

  16. Diamond, R. M. (1988). Designing and assessing courses and curricula: A practical guid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7. Evers, F, & Wolstenhome, J. (2007). Integrating knowledge, skills, and values into the curriculum.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112, 83-91. 

  18. Farrely, T. M. (1993). A new approach to moral education: The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model. Journal of Correctional Education, 44(2), 76-82. 

  19. Fan, Y, Zhnag, X., & Xie, X. (2015). Design and development of a course in professionalism and ethics for CDIO curriculum in China. Science & Engineering Ethics, 21(5), 1381-1389. 

  20. Ford, L. (1991). A curriculum design manual for theological education. Nashville, TN: Broadman Press. 

  21. Golinkoff, R. M., & Hirsh-Pasek, K. (2018) Becoming brilliant. (Kim. S. A. Trans) Seoul: Yemun Archive. (Original work published 2016) 

  22. Hermann, T., & Leggett, T. (2019). Curriculum Mapping: Aligning content and design. Radiologic Technology, 90(5), 530-533. 

  23. Heywood, D. (2013). Educating ministers of character: Building character into learning process in ministerial formation. Journal of Adult Theological Education, 10(1), 4-24. 

  24. Jeong, C. (2005). Formulating a developmentally appropriate and culturally sensitive program of moral education - A Korean example. The Social Studies, March/April, 79-85. 

  25. Mckin, R. L., & Fortune, J. C. (1987). Curriculum building: Knowledge, learning and the design of curriculum. Education, 108(1), 220-26. 

  26. McNeil, J. D. (2002). Curriculum : a comprehensive introduction. (Jeon. S. Y., Lee. H. J.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7) 

  27. Posner, G. J., & Rudnitsky, A. H.(2001). Course Design: A guide to curriculum development for teachers(6th ed.). San Francisco, CA: Longman. 

  28. Randolph, D, Duffy, E, & Mattingly, K. (2007). The 3P's of curriculum redesign: Principles, personal qualities, and process. Independent School, 66(3), 86-92. 

  29. Savic, M., & Kashef, M. (2013). Learning outcomes in affective domain within contemporary architectural curricula.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 Design Education, 23(4), 987-1004. 

  30. Sanchez. R. T. (2005). Facing the challenge of charact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Education, 19(2), 106-113. 

  31.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 J. Song. Trans.) (Original work published 2019) 

  32. Yount, W. R. (1996). Created to learn. Nashville, TN: Broadman & Holma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