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험과 관련된 신앙교육 수업 준비과정과 적용을 위한 과제 연구
A Study on the Tasks for the Preparation Process and Application of Faith Education Related to Experience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0, 2022년, pp.207 - 238  

한경미 (한신대학교)

초록

신앙교육은 그리스도의 삶을 추구하는 '삶의 방향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은 성서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성서의 메시지가 삶으로 구현되어야 가능하다. 그러나 오늘날 신앙교육은 성서 메시지가 삶으로 구현되게 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신앙교육이 성서의 경험과 인간 삶의 경험과 만나도록 안내하는 대신 성서 내용 자체를 알게 하는 데 주력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교회교육은 삶의 변화와 실천보다 개인의 내면 신앙을 강조하며 사후 천국을 준비하고, 개교회 교인을 위한 훈련과 양적 성장을 위해 대부분 할애되었다. 그 결과 코로나19 시대에 개신교인들은 개교회의 안위만을 신경 쓰는 성숙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말았고, 개신교에 대한 사회적 신뢰는 상실되고 말았다. 따라서 신앙교육은 성서의 메시지가 삶으로 구현되기 위해, 성서의 경험과 학습자의 경험이 만나 하나님 앞에 삶으로 응답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러한 신앙교육을 교회교육 현장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모색하고자 필자는 독일 개신교 루터파 바이에른 노회가 편찬한 "경험과 관련된 종교 수업 준비(Religionsunterricht Vorbereiten)" 과정을 살펴보고, 한국교회에 적용하기 위한 과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경험과 관련된 종교 수업 준비는 다섯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개인적인 만남, 신학적 방향 설정, 교수학적 방향 설정, 교수학적 결정들, 진행계획 정리이다. 이 과정의 주요 목적은 성서의 신앙인들이 자기 삶의 경험을 신앙의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하고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였는지 '바라보는 관점'을 학습하는 것이다. 경험과 관련된 신앙교육은 성서 교수법 중 하나가 아니라 신앙교육의 본질을 다루고 있다. 교육의 장이 현실 세계에서 가상세계까지 확장해가는 사회 변화 속에 있지만, 신앙교육의 본질적인 성격은 바뀔 수 없다. 그러므로 한국교회에 경험과 관련된 신앙교육에 관한 연구와 적용은 성서의 메시지가 그리스도인의 삶에 구현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ith education focuses on 'changing the direction of life' that pursues the life of Christ. This is possible only when the message of the Bible is embodied in life, not by accumulating biblical knowledge. Today, however, faith education does not allow biblical messages to be embodied in life. This ...

주제어

참고문헌 (19)

  1. Kim, T. W. (1996). A Study on the Reform of the Education Methodology of the Korean Church.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1, 55-76. 

  2. Park, E. H. (2012). A Study of Educational Methodology for Faith Education.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32, 357-383. 

  3. Son, S. N. (2004). Learner-centered alternative teaching method. Incheon: A book that opens tomorrow. 

  4. Son, W. Y. (2005). Reconceptualization of Christian Education.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 Korea. 

  5. Yoon, H. S. (2014). Approach to the Bible-hermeneutical Methods for the Basis of the Bibledidactic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40, 199-230. 

  6. Joo, I. O. (2008). Post_Critical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with Inductive Bible Study Method for Transformation.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18, 259-282. 

  7. Institute for Mission-Education the Presbyterian Church in the Republic of Korea. (2007). One Step Along Jesus. Teacher's textbook for church school kindergarten 

  8. Berg, H. K. (1991). Ein Wort wie Feuer: Wege lebendiger Bibelauslegung. Munchen/Stuttgart: Kosel/Calwer Verlag. 

  9. Edge, F. B. (1994). Teaching for Results. Translator : No, Y. B. Seoul: Lifebook. (Original article published in 1956) 

  10. Foitzik, K. & Harz, F. (1992). Religionsunterricht Vorbereiten, Munchen: Claudius Verlag, (2. Auflage) 

  11. Fowler, J. W. (1992) Stages of faith, The Psychology of Human Development and the Quest for Meaning. Translator : Lee, J. E. Seoul: Korean Christian Publishing Company. (Original article published in 1981) 

  12. H. Reiler(Hg.), (1980). Das Leben bejahen, Aufgaben des Lebensschutzes im Zeichen der Notlagenindikation - Verlautbarungen der EKD und der VELKD aus dem Jarh. Gutersloh. 

  13. Little, S. (2003). To set one's heart: Belief and Teaching in the church. Translator : Sa, M. J. Seoul: pckbook. (Original article published in 1983) 

  14. Nipkow, K. E. (1982). Grundfragen der Religionspadagogik, Band 3: Gemeinsam leben und glauben lernen, Gutersloh. 

  15. Peterssen, W. H. (1982). Handbuch der Unterrichtsplanung, Munchen. 

  16. Schneiders, S. M. (1999). The revelatory Text: Interpreting the New Testament as sacred scripture. Collegeville, Minnesota : The Liturgical Press. 

  17. Smart, J. D. (1992). Teaching Ministry of the Church. Translator : Jang, Y. C. Seoul: Korea Council of Christian Education. (Original article published in 1954) 

  18. Teissen, G. (2010). To motivate the Bible. Translator : Go, W. S & Son, S. H. Seoul: Dong-Yeon. (Original article published in 2003). 

  19. Wegenast, K. (1980). Der Religionsunterricht in der Sekundarstufe 1, Gutersloh.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