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밥상머리교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ome Humanity Education Mobile Application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1 - 8  

김정진 (서원대학교 융복합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부모와 자녀가 질문과 대화 기반의 밥상머리교육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밥상머리교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ADDIE모형을 변형하여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4단계로 개발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애플리케이션이 지향할 7개 핵심역량을 추출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핵심역량 7개를 구현할 인성 등 15개 메뉴를 학습내용으로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1,000개의 사진을 기반으로 질문이 제시되어, 부모와 자녀가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면서 핵심역량을 강화하도록 구성하였다. 각 메뉴는 동일한 기능과 사용방법으로 제작되어 사용자 편의성과 효용성을 높였다. 평가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고, 반영하는 환류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밥상머리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첫째, 부모와 자녀가 장기간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일어나는 학습경험과 변화들을 종단연구를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밥상머리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연령별 활용방법과 그에 따른 개선방안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조부모가 손자녀를 양육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서 조부모와 손자녀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변화되는 과정과 학습효과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developing a mobile app so that parents and children can provide questions and conversation-based Home Humanity Education. App development was developed in four stage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and evaluation by modifying the ADDIE model. In the analysi...

주제어

참고문헌 (27)

  1. Alvin Toffier. (2001). Beyond the Crisis: Korea's Vision in the 21st Century. Seoul : KISDI. 

  2.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12). Home Humanity Education Parents' Guide. Incheon : ICE. 

  3. Snow, C. E. & Beals, D. E. (2006). Mealtime talk that supports literacy develop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11, 51-66. DOI : 10.1002/cd.155.10.15703/kjc.17.2.201604.303 

  4. J. A. Kim. (2016).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dolescents on the Parenting attitud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7(2), 303-326. 

  5. Brage, D. & Meredith, W. (1994). A causal model of adolescent depression. The Journal of Psychology, 128, 455-468. DOI : 10.1080/00223980.1994.9712752 

  6. Ministry of Education. (2007). FRAMEWORK ACT ON EDUCATION. 

  7. G. I. Lee. (2013). A Study on Parents' Participation in Children's Education and School Participation in 2012. Seoul : Center For Family-School Partnership Policy Research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8. C. H. Chung & E. S. Choi. (2016). An explorative study of korean table manners education. The Korean Jounal Child Education, 25(3), 395-409. DOI : 10.17643/KJCE.2016.25.3.21 

  9. S. S. Jang. (2016). The crisis and correspondence ctrategy of current HYO and personality. Cultural Exchang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5(1), 67-88. UCI : G704-SER0000004010.2016.5.1. 004 

  10. Y. A. Ju &M. Y. Won(2016). Consideration of the courtesy cducation at the dining table in the books of social norms of joseon dynasty era,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4(4), 415-426. DOI : 10.6115/fer.2016.032 

  11. M. S. Choi & S. M. Choe. (2013). The effect of table manners education on the self-esteem and perspective taking abilities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2(3), 81-103. UCI : G704-02046.2013.12.3.008 

  12. H. A. Lee. (2014). Influence of family mealtime on the childrens' school adaptation - Using the data collected by parents. Th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18(3), 103-116. UCI: G704-001513.2014.18.3.006 

  13. J. Y. Ha & H. S. Kim. (2017).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ducation at dining table on their eating habits and sociality.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6(4), 389-410. DOI : 10.17643/KJCE.2017.26.4.20. 

  14. D. H. Lee & M. H. Cho. (2017). The Management Education! Let's Starts from the Table Manners Education: Using the Q methodolog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32(2), 161-182. UCI: I410-ECN-0101-2018-032-002204087 

  15. Yuval Noah Harari. (2018). 21 Lessons for the 21st century. Paju : Gimmyoung. 

  16. J. B. Choi. (2020). CHANGE9. Seoul : Sam&Parkers. 

  17. S. H. Kim, Y. J. Lee & S. W. Lee. (2016). The Developmt of Ed ucational App for Energy Conservation Educa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 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 67-94. DOI : 10.20972/kjee.27.1.201603.67 

  18. Gallup Korea. (2020). 2012-2020 Smartphone Utilization and Brand. Seoul : Gallup Korea. 

  19. D. S. Jeong. (2020). Proposal for Design and Development of Mobile Game Apps for Learning Korean Vocabulary. Journal of Cheong Ram Korean Language Education, 76, 235-276. DOI: 10.265589/jockle..76.202007.235 

  20. J. Y. Seo. (2020). Development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Mobile App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3), 1415-1434. DOI : 10.26589/jockle.76.202007.235 

  21. Y. J. Shin. (2019). Development of Caring Informati on Service App for Dementia Patient's Family.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19-426. DOI : 10.21032/jhis.2019.44.4.419 

  22. S. J. Hong. (2019). Development of a Mobile-based Pregnancy Health Care Educational Program for High Risk Pregnant Wome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9), 581-591. DOI : 10.35873/ajmahs.2019.9.9.050 

  23. S. R. Kim & O. R. Kang. (2019). Development of the Social Story Application Designed to Improve the Social Skills of Students with ASD.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5(3), 329-343. DOI :10.32823/jcjc.5.3.201912.329 

  24. H. I. Jeong et al. (2018). Study on the required and priority competencies for future talent at life stag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4(4), 61-92. 

  25. R. Golinkoff & K. Pasek. (2016). Becoming brilliant : What science tells us about raising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406. DOI : 10.1037/14917-000 

  26.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7). Parent Education Manual. Seoul : Mogef. 

  27. Y. J. Lee, J. W. Kim & S. W. Lee. (2014). Perceptions of the elementary students on the new and extraordinary occupation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4), 317-340. DOI : 10.17055/jpaer.2014.20.4.3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