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고 학생 희망과 그릿의 군집유형별 학교행복의 차이
Differences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hope, grit, and school happiness by cluster type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9 - 15  

김진철 (교육부) ,  김창길 (목원대학교 소방안전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반고 학생들의 희망, 그릿, 학교행복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희망과 그릿의 군집별 학교행복 차이를 알아보았다. 세종시 ㅂ고 2, 3학년 282명 자료를 상관분석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을 했다. 연구결과, 희망과 그릿 및 학교행복 간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고 희망 주도사고와 그릿 노력지속성 간 상관관계가 높았다. 다음으로, 희망과 그릿의 하위변인은 4개 군집으로 나타났다. 학교행복은 '높은 심리자본' 집단이 가장 높고, '높은 주도사고'와, '높은 경로사고'는 차이가 없으며, '낮은 심리자본' 이 가장 낮았다. 연구결과, 일반고 교육과정에 주도사고와 노력지속성이 반영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 실제적 측정을 위한 설문지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out the difference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hopes and the school happiness of each cluster of grits. Method: 282 high students' responses were analyzed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and cluster analysis. Results: First, There i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

주제어

참고문헌 (23)

  1. Kozma, A., Stone, S. & Stone, S., Stones, M. J. (2000). Stability in components and predictors of subjective well-being (SWB): Implications for SWB structure. In Diener (Ed.), Advances in quality of life injury and research.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2. Snyder, C. R. (2002). Hope theory: Rainbows in the mind. Psychological Inquiry, 13, 249-275. 

  3.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DOI : 10.1037/0022-3514.92.6.1087 

  4. J. C. Kim. (2015). The influence of hope on academic achievement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evalua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inking Development. a presentation at an academic conference. Track D. 

  5. B. K. Park & S. P. Hong.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ubjective well-bei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3), 159-175. 

  6. J. B. Kim & T. E. Kim. (200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School Happines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1), 259-279. 

  7. H. I. Cho. (2009).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Hope Scale for the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3(2), 323-342. 

  8. Snyder, C. R., Irving, L. & Anderson, J. (1991). Hope and health. In C. R. Snyder & D. R. Forsyth(Eds.),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Elmsford. NY: Pergamon Press. 

  9. West, M. R. et al. (2014). Promise and paradox: Measuring students' non-cognitive skills and the impact of schooling.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38(1), 148-170. 

  10. B. S. Jang & J. C. Kim. (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Teachers' Grit and Job Stress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8(4), 9-14. DOI : 10.22678/JIC.2020.18.4.009 

  11. Oriol, X., Miranda, R., Oyanedel, J. C. & Torres, J. (2017). The Role of Self-control and Grit in Domains of School Success in Students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Frontiers in Psychology, 8, 1664-1078. 

  12. Cormier, D. L., Dunn, J. G. H. & Dunn, J. C. (2018).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39, 349-354. 

  13. T. H. Kim. (2004). The Effects of Hope and Meaning of Life on Adolescents'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3), 465-490. 

  14. Duckworth, A. (2016).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New York, NY: Simon and Schuster. 

  15. Hair, J. F. & Black, W. C. (2000). Cluster analysis. In L. G. Grimm & P. R. Yarnold(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 multivariate statistics(147-20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6. S. H. Hong.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17. Y. H. Kim & T. S. Ko. (2014). Relationships among Hope, Empathy and Happi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330-338. DOI : 10.5392/JKCA.2014.14.10.330 

  18. Cramer, K. M. & Dyrkacz, L. (1998). Differential Prediction of Maladjustment Scores with the Snyder Hope Subscales. Psychological Reports, 83, 1035-1041. 

  19. Culin, K. R., Tsukayama, E. & Duckworth, A. L. (2014). Unpacking grit: Motivational correlates of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9(4), 306-312. DOI : 10.1080/17439760.2014.898320 

  20. H. K. Lee. (2007). Differences in Middle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by Subgroups of Hope and Empath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3), 751-766. 

  21. Crede, M., Tynan, M. C. & Harms, P. D. (2017). Much ado about grit: A meta-analytic synthesis of the grit litera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3(3), 492-511. DOI : 10.1037/pspp0000102 

  22. Singh, K. & Jha, S. D. (2008).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nd grit as predictors of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Indian Academy of Applied Psychology, 34(Spec Issue), 40-45. 

  23. J. E. Kim. S. R. Lee & S. J. Yang. (2018).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 of Korean Grit: Examining Multidimensional Clustering of Grit.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24(2), 131-151. DOI : 10.20406/kjcs.2018.5.24.2.131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