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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그릿 군집 유형에 따른 성격 5요인, 학업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The Differences of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cademic Adapt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cording to Grit Cluster Types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1 no.1, 2020년, pp.75 - 89  

김은혜 (수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민정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지혜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융합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college students'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cademic adapt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cording to cluster types based on the grit.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90 college students. All variables wer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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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그릿은 대학생들이 학업이나 심리적 좌절과 같은 부정적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자신의 삶의 방향에 맞추어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릿 군집 유형에 따라 대학생들의 성격 특성, 학업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반면, 그릿이 학업적 성공이나 성취를 유의미하게 예견하지 못한다는 연구도 있는데,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릿과 자기통제 수준에 따라 상중하로 집단을 나누고 집단 간에 학업 성취도를 살펴본 결과,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하혜숙 등, 20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릿의 수준에 따라 대학생들의 학업적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기존 연구에 더해 경험적 근거를 확보하고자 한다. 그릿은 시간과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일시적인 욕구보다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목표 등과 관련이 있어, 그릿특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단순한 즐거움을 추구하기보다는 목적이나 의미를 추구하고, 높은 삶의 만족도를 나타낸다(Von Culin et al.
  • 그러나 기존 연구들에서 아직 그릿의 군집 유형에 따른 개인의 성격 특성을 포함한 학업 및 심리적 특성과 관련한 차이를 살펴본 연구는 희박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릿의 하위요인에 따라 대학생이 어떤 유형으로 구별되는지 확인하고, 군집을 유형화하여 각 군집 유형에 따른 성격 5요인, 학업 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그릿의 하위 요인인 꾸준한 노력과 지속적인 관심의 정도에 따라서 그릿 유형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아보고, 그릿 유형에 따른 성격 5요인과 학업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그릿 군집유형에 따른 성격 요인, 학업적응, 심리적 안녕감을 살펴봄으로써, 대학생의 적응 및 성장을 돕기 위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대학생의 그릿과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중재 프로그램이나 보건교육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 또한, 그릿은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성취하기 위해 흥미를 일관성 있게 가지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지속한다는 점에서도 차이가 있다(노영석, 2016). 이에 본 연구는 그릿과 관련된 변인으로 성격 5요인이 대학생의 그릿의 군집 유형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 예를 들면, 그릿의 수준에 따라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분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본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적인 적응과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적인 자료 제공을 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그릿의 하위 요인에 따라 군집을 유형화하여 개인의 성격특성을 포함한 학업 및 심리적 특성과 관련한 차이를 밝혀낸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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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 5요인은 무엇인가? 먼저 성격 특성은 개인의 기질, 정서, 정신 및 행동적인 특질을 포함한 종합적인 특성으로(Gelso & Fassinger, 1992), 성격심리학자들에 의해 가장 많이 연구된 분야는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개방성및 신경증의 성격 5요인이다(LaFreniere, 2000). 그릿과 성격 5요인 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들에 의하면, 그릿이 높은 학생은 성실성이 높을 반면 신경증은 낮았다(이수란과 손영우, 2013).
그릿은 무엇인가? , 2014; Robertson-Kraft & Duckworth, 2014). 그릿은 개인이 실패나 역경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심리적 특성을 의미한다(Duckworth et al., 2007).
그릿 군집 유형에 따른 맞춤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이 노력해야 하는 것은? 대학생의 긍정적 성격 특성과 학업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의 성장을 위한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투지와 인내의 특성을 지닌 그릿을 향상시키기 위한 각 집단의 성격에 맞은 단계적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 내 학생상담센터 같은 기관을 활용하거나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그릿을 활용한 대학생활, 학업 및 심리적 적응을 위한 다양한 보건교육 및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예를 들면, 그릿의 수준에 따라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분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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