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원격 모바일 홈페이지 실습수업에서 혼합형 방식의 모두(modoo) 활용 중심 수업의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itics of Modoo-Oriented Training Model of a Mixed Type in Non-Face-To-Face Tele-Practical Clas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8, 2021년, pp.105 - 113  

이희영 (삼육대학교 아트앤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발생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국내 대학들은 비대면 원격교육을 전면적으로 시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비대면 원격교육을 향후 미래의 혁신적인 교육 방안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장려하겠다는 견해를 밝혔으며 다양한 비대면 원격강의 모델 제시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실질적인 강의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며 디자인 분야, 특히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사례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새로운 디자인 실습 환경 개선방안으로 도메인 생성 및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두(modoo) 프로젝트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혼합형(블렌딩) 수업 방식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프로젝트 기반과 플립드 러닝 방식이 적절히 결합하였을 때 교육효과가 배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강의 내용과 강의 운영의 두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강의평가를 통해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 만족도는 대면 교육과 비교해 5% 이상 상승하여 활용도가 커질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ecent coronavirus outbreak, many universities in Korea have started to implement remote education. Accordingly,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stated its plans to continuously encourage and maintain remote learning as the future innovation model for education and suggested the need for a ...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3)

  1. H. H. Shin, J. H. Lee, K. H. Kim, B. J. Kim, S. C. Jin & H. M. Park. (2020). Application of Mobile Hospital Computed Tomography in a State-Designated Medical Institution under the Coronavirus Disease 2019(COVID-19) Situation by Example. Korean Society for Radiological Society, 43(2), 71-77. DOI: 10.17946/JRST.2020.43.2.71 

  2. Y. H. Lee, Y. J. Park & J. H. Yun. (2020). Exploring the"Types"through Case Analysis on Operation of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Responding to COVID-19.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8(3), 211-234. DOI: 10.18230/tjye.2020.28.3.211 

  3. S. Y. Kim. (2020). A convergence study of stress caused by the epidemic of COVID-19, quality of life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6), 423-431. DOI:10.15207/JKCS.2020.11.6.423 

  4. B. B. Pereira. (2020). Challenges and cares to promote rational use of chloroquine and hydroxychloroquine in the management of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pandemic: a timely review. Journal Of Toxicology and Environmental Health Part B. 23(4), 177-181. DOI: 10.1080/10937404.2020.1752340 

  5. M. J. Kim. (2020). A Study on the Expression for Geospatial Data Visualization based on Disease Data. Design Research, 5(1), 188-199. DOI:10.46248/kidrs.2020.1.188 

  6. H. M. Lee & M. S. Kim. (2020). Case Study of Digital Contents for Online Education in College-Focused on Virtual Museu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4), 81-96. DOI : 10.46392/kjge.2020.14.4.81 

  7. J. W. Do. (2020).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2), 153-173. DOI : 10.24159/joec.2020.26.2.153 

  8. H. J. Lee, S. H. Im & S. M. Kang. (2019). Implications for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from Minerva School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5(2), 59-84. DOI : 10.26857/JLLS.2019.5.15.2.59 

  9. K. S. Hone & G. R El Said. (2016). "Exploring the factors affecting MOOC retention: a survey study". Computers & Education, 98, 157-168. 

  10. J. S. Jun. (2017). Making and Homepage and Shopping mall Site. Kame Publishing, 10-14. 

  11. H. Y. Shim & H. D. Song. (2007). The Effects of Learning-Oriented Goal Contexts on Intrins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a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3), 35-51. 

  12. S. K. Kim & K. Y. Son. (2006). A study on the Effects of Trainee Engagement on a Web-based Training in Corporate Cettings. Koreanische Zeitschrift fuer Wirtschaftswissenschaften, 24(1), 61-87. 

  13. S. Yi. (2013). Case Study of Teaching Portfolio of UXD Basic for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13(2), 67-78. DOI : 10.47294/KSBDA.21.6.28 

  14. E. L. (2008). An Exploration on Elements of e-Teaching Portfolio for Enhancing Teaching Expertise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0(2), 236-248. UCI(KEPA) : I410-ECN-0101-2009-529-018391941 

  15. H. J. Jung. (2012). On/Off-Line connection to learning for the e-learning content research - 3D graphics learning content around -.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35, 255-264. DOI : 10.21326/ksdt.2012..35.023 

  16. S. H. Baek, (2003).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Applying Blended Learning to Design Education - Focused on the survey of learners' satisfactio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443-452. UCI : G704-000241.2003.16.4.040 

  17. A. Y. Oh. (2012). Impact to intend using on characteristic of service and user in Mobile Homepage.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of Jeonnam University. 1 

  18. Y. Eun. (2020). A Case Study of Online User Experience Design Education. Department of Design,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21(6), 387 DOI : 10.47294/KSBDA.21.6.28 

  19. J. M. Kim. (2016). Real easy online marketing modoo! Making Homapage. Digital Books. 

  20. Doopedia. (2014). Flipped Learning.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811726 

  21. H. J. Lee & I. W. Park. (2020). A Need Analysis of Flipped Learning Instructional Competencies of University Instructors on the Perspectives of Learn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4(4), 831. DOI: 10.1038/s41467-019-13172-8 

  22. G. Cho & S. Kim. (2006). Education methods and education technology. Seoul : Hakjisa. 

  23. Y. S. Cho. (2006). Theory and practice of problem-centered learning. Seoul : Hakjis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