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시대 보건운동생체바이오데이터 교육: MZ세대 대면실습 참여 콘텐츠 인식 분석
Health Exercise Biodata Analysis Education in the Corona 19 Pandemic Era: Cognitive Analysis of MZ Generation Face-to-Face Practice Class Cont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8, 2021년, pp.317 - 325  

최경아 (강남대학교 의료복지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 운동 바이오 데이터 분석 대면 실습 교육 콘텐츠의 향후 발전 방향 조사를 위해, 인식결정 인자 분석동기 부여 방법을 분석하는 것이다. MZ 세대 대학졸업생 40 명을 선정하고, 건강 운동 바이오 바이오 데이터 및 바이오 디지털 콘텐츠 융합 기술 분야 대면 실습수업 참여 결정과 관련된 인식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테스트를 실시했다. 참가자의 67.5%가 격리 규칙을 준수하면서 소그룹 대면 실습수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생체정보바이도데이터분석 대면실습교육에 참여 유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과 학습동기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건강운동바이오데이터 분야는 딥러닝, IT빅데이터 클라우드, 보건정책행정 등 인접 분야와의 융합 교류를 통해 깊이 있고 교육내용개발이 적절하게 탐구되어야한다. 또한 건강운동시스템과 의료보건복지 정책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건강운동바이오데이터 교육 내용이 여러 분야와 적극적으로 융합시켜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analyzing the recognition analysis and motivation method of the determinant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of health exercise biodata analysis face-to-face practice education content. The participants were 40 millennial and zoomers (MZ) generation college graduates. Fa...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7)

  1. S. C. Lee, S. Y. Kim & S. H. Park. (2020). An early assessment on Korean universities' response to COVID-19: A case of KNU's untact class evaluati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993-1019. DOI : 10.22251/jlcci.2020.20.20.993 

  2. H. R. Jung & Y. H. Woo. (2020). Perceptions of Distance University Learners' Satisfaction on Online Lecture Content by Age Group.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7), 429-437. DOI : 10.5392/JKCA.2020.20.07.429 

  3. J. M. Lee.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Effects of Loneliness and YouTube Addiction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7), 342-351. DOI : 10.5392/JKCA.2020.20.07.342 

  4. Y. J. Ah. (2020). Analysis of University Classes in Non-face-to-face Online Education Environment in the COVID-19 Tim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1(6), 2001-2016. 

  5. S. Y. Song & H. K. Kim. (2020).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and Persistent Intention to Take Non-Face-to-Face Cours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n Journal of Education, 21(4), 1099-1126. DOI : 10.15753/aje.2020.12.21.4.1099 

  6. S. Y. Hong. (2020). Teaching Reflection on the General Education Courses in Non Face-to-face Environment Due to the Covid-19 Pandemic.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14(6), 283-298. 

  7. K. H. Lee. (2020). Blended Learning for Learner-oriented Art Practical Teaching -Planning and Managing a Directing Class. Korea Society of acting studies, 20(4), 59-76. 

  8. J. Y. Kang. (2020). Simulated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the Ontact Age: A Mixed Methods Case Study.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937-957. DOI : 10.22251/jlcci.2020.20.18.937 

  9. D. H. Kim. (2020). The Problem of Vocational Education in Korean Universities: Focusing on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n Regional Sociology, 21(3), 137-168. 

  10. H. S. Hee & M. Kim. (2021). A Study on Communication Method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MZ Generation,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4(1), 113-120. 

  11. H. S. Park. (201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New Generation with Life Style -Focus on Generation Z-.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7(6), 753-767. DOI : 10.22143/HSS21.7.6.44 

  12. H. J. Chae & J. S. Lee. (2020).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 of Consumer Socialization in the SNS Market of Generation Z: Focused on Instamarke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9(2), 199-216. DOI : 10.5934/kjhe.2020.29.2.199 

  13. H. Y. Jung. (2018). When Sport Pedagogy Met Sport Coaching: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Sport Pedagogy through Discourse Analysis. Korean Association of Sport Pedagogy, 25(3), 85-108. DOI : 10.21812/kjsp.2018.07.25.3.85 

  14. J. J. Byun. (2008) Development Curriculum for senior health management specialist.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10(3), 13-24. 

  15. K. H. Cho. (2020). An Exercise Rehabilitation Field Revitalization Pl. an for Promoting Elderly Sport for All.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4(4), 305-319. 

  16. Y. I. Lee. (2019). Relationship between Exercise Participation Attitudes, Self-esteem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5), 323-331. 

  17. G. S. Cho & Y. I. Lee.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Class Activities of Youth and Smartphone Dependence and School Life Adapt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355-36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